음식박물관의 마케팅전략과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4 / 2016.02.24
- 3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공간을 체험마케팅과 연결 지어 분석할 때에는 그에 따른 요소로 분리된다. 감각적 요소에는 색채, 형태, 디지털 매체가 있고 인지적 요소에는 아이덴티티와 지역성이 있다. 행동적 요소에는 이벤트 공간과 동선유도가 있고, 관계적 요소에는 공간의 복합화로 분리된다.
먼저, 감각적 요소의 세부요인인 색채, 형태, 디지털 매체의 분석결과를 알아보았다. 박물관만의 고유의 색과 고유의 형태가 반영이 되고, 디지털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사용이 용의한 여러 매체로써 흥미를 높여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지적 요소의 세부요인 아이덴티티와 지역성에 대한 분석결과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이용객들은 김치체험 박물관이 잠시 체험으로만 머무는 공간이 아니라 지역을 대표하는 건물로써 혹은 공간으로써 자리 잡기 원한다
- 목차
-
1. 음식박물관의 개념 및 역사
2. 음식박물관의 개념
3. 음식박물관의 역사
4. 음식박물관의 일반적 기능
5. 음식박물관의 교육적 기능
6. 음식박물관 사례
7. 남도향토음식 박물관
8. 순창장류박물관
9. 막국수 체험 박물관
10. 초콜렛 박물관
11. 오설록 차 박물관
12. 닛신 컵라면 박물관
13. 하이네켄 박물관
14. 한경 김치박물관
15. 광주 김치타운
- 본문내용
-
박물관의 개념을 바탕으로 박물관의 일종인 음식 박물관은 사전적 의미로는 음식 및 음식 문화와 관련된 문화유산을 수집하여 감상, 계몽, 연구를 위하여 전시하고 이를 교육시키는 기관이다.
음식 박물관에 대한 관심이 대중 속에 자리 잡은 시기는 프랑스 혁명 이후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수백 년 동안 귀족에게 예속되어 있던 요리사들이 혁명 이후 계급사회가 붕괴됨에 따라 귀족에게 예속된 신분에서 벗어나 자기들만의 레스토랑들을 소유하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이 시기에는 음식은 더 이상 식욕을 채우기 위한 것이라는 편견에서 벗어나 요리를 하나의 작품으로 그리고 음식 문화를 또다른 형태의 예술과 문화로 이해를 하기 시작하게 된다. 이에 지식인들은 인간 역사에서 음식 문화를 재조명하게 되었고 관련 자료들을 수집, 보관하고 전시할 장소로 음식 박물관이라는 장소를 고안해 내게 된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바탕으로 정부 차원에서 농업 장려의 목적으로 대규모의 재정적 지원 하에 농업 박물관이 설립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곳의 경우는 농업과 과학의 연계성에 초점을 맞추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초기의 음식박물관은 일반 박물관의 전시관의 형태로 존재하였다. 최초의 음식박물관은 1889년 덴마크에 설립된 농업박물관(Danish Sgricultural Museum)이며, 1800년대 후반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개관되어졌다.
세계대전 전후에는 전후 복구 사업으로 음식박물관의 개관 및 전시활동이 활발하지 않았으나, 1970년대 이후 현대적인 의미의 음식 박물관들이 상당수 개관되어졌다.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일본의 음식박물관들은 음식문화 전시와 더불어 전문음식점들이 고급 푸드 코트로 들어서 있는 상업성의 음식박물관이 나타나게 된다.
서구의 음식박물관의 특징은 자국의 농업 발전의 역사를 소개하고 연구함으로써, 산업 사회에서 쇠퇴하고 있는 농업의 중요성을 재조명하고자 하였다.
초기의 박물관의 경우는 개인이 설립하여 그 규모가 작은데 반하여 1900년대에 이르면서 지역을 기반으로 한 대규모의 주립박물관들이 개관을 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