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호텔의 현황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2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호텔이란?
2. 호텔업의 분류
1) 호텔업
2) 휴양콘도미니엄업
3) 부티크호텔

Ⅱ.본론
1. 호텔업의 최근동향과 부티크 호텔의 등장
2. 이색호텔 소개
1) 감옥호텔
(1) The Boston Hotel
(2) Alcatraz Hotel
2) 바위호텔 - Evi cave hotel
3) 바다호텔 - Poseidon undersea resorts hotel
4) 아트 뮤지엄 호텔 - Haslla museum hotel
5) 궁궐호텔 - 라궁

Ⅲ.결론
1. 국내 이색호텔 현황
2. 국내 이색호텔 전망

Ⅳ.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호텔이란?

호텔의 기원은 라틴어의 호스피탈레(Hospitale)로, '순례 또는 참배자를 위한 숙소'를 뜻한다. 이후 '여행자의 숙소 또는 휴식 장소, 병자를 치료하고 고아나 노인들을 쉬게 하는 병원'이라는 뜻의 호스피탈(Hospital)과 호스텔(Hostel)을 거쳐 18세기 중엽 이후에 지금의 뜻으로 바뀌었다. 유럽에서는 산업혁명을 계기로 교통수단이 발달하고 여행자의 수가 증가하면서 현대식 기업 형태의 호텔이 등장하였는데, 1850년에 세워진 프랑스의 그랜드 호텔이 유럽의 호화 호텔의 효시로 꼽힌다. 이후 유럽의 호화롭고 사치스러운 경향의 호텔이 대중성을 잃고, 미국을 중심으로 편리함과 쾌적함을 추구하는 새로운 개념의 호텔이 등장해 이것이 오늘날까지 호텔의 대중을 이루고 있다.
호텔의 개념에 대해서는 나라마다 약간씩 다르나, 보통 일정한 지불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 숙소와 식음료를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 또는 그러한 서비스 업체를 가리킨다. 한국에서는 관광 진흥법에서 '관광객의 숙박에 적합한 구조 및 설비를 갖춘 시설에서 사람을 숙박시키고 음식을 제공하는 업'이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일반적인 정의와 크게 다르지 않다. 기능은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첫째 서비스 안내 및 판매와 객실 정비 및 접객 등 인적 서비스 기능, 둘째 고객을 위해 호텔 시설을 제공하는 물적 서비스 기능, 셋째 인터넷이나 팩시밀리와 같이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기타 서비스 기능을 들 수 있다. 또 호텔은 장소에 따라 도시·교외·해변·항구·공항·터미널·컨트리 호텔 등 여러 형태로 분류되며, 기타 목적이나 요금 지불 형식에 따라서도 여러 형태로 분류된다.

2. 호텔업의 분류

관광 진흥법에 의한 분류

1) 호텔업
우리나라 호텔의 등급은 관광진흥법 제18조(관광숙박업의 등급)와 시행령 제22조(관광호텔업의 등급결정)그리고 시행규칙 제25조(관광호텔업의 등급결정기준 등)의 규정에 의해 호텔업의 등급을 특1등급/특2등급/1등급/2등급/3등급의 다섯 등급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 등급결정기준 및 절차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서비스 상태, 건축 설비 주차시설, 전기 통신시설, 소방 안전상태, 소비자만족도 등 1,0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각 항목을 세분화한 문화관광부령으로 정하고 있다. 관광진흥법 시행령에 의하면 호텔업의 종류를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참고문헌
네이버-지식백과
김태한, 부티크 호텔 연출에서의 객실 레이아웃 특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10
http://www.libertyhotel.com/
www.alkatraz-hotel.com
www.elkepevi.com
www.poseidonresorts.com
http://www.haslla.kr/
http://tastory.co.kr/150157946967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tcstory&logNo=50117275428
http://blog.naver.com/vark104?Redirect=Log&logNo=80066212552
http://blog.naver.com/viva1143?Redirect=Log&logNo=100177067327
http://www.smpark.co.kr/rakkung/rakkung05_1.asp
http://bluebuskr.blog.me/110161686442
http://www.shilla.net/kr/jeju/special/package_view.jsp?seq=7491
http://blog.naver.com/dazzlehy?Redirect=Log&logNo=130135312363
http://blog.naver.com/windchoco?Redirect=Log&logNo=130164294429
http://blog.naver.com/hotelbenikea?Redirect=Log&logNo=164740085
http://blog.naver.com/hotelbenikea?Redirect=Log&logNo=165362762
http://www.wandohotel.com
조임현(1999). 호텔종업원의 소진에 관한연구. 『관광학연구』, 22(3), 277-294
김시중(2004). 국내 특급 호텔의 경영분석 및 부실예측모형. 『호텔경영학연구』, 13(2), 95-115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2008). 『2007 관광동향에관한연차보고서』
_____________________.(2007). 『관광숙박업분양및회원모집개선방안』
_____________________.(2006). 『관광산업중기발전방향연구』
_____________________.(2005). 『관광산업인적자원관리를위한수급분석및대응방향』
김홍식, 전통 문화 마케팅을 도입한 해외여행자의 게스텔 공간 계획 : '한국성'을 담은 공간 계획을 중심으로, 홍익대 석사논문, 2011
남기형, 한옥의 가치를 활용한 부동산 상품화 사례분석, 광운대 석사논문, 2011
해럴드경제, 캠핑의 낭만 · 호텔의 여유…럭셔리족을 위한 야영 ‘글램핑’, 2013. 03. 07.
한국경제신문, 한옥의 화려한 부활…한국인, 다시 처마 밑에 서다, 2012. 06. 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마케팅] 아시아나 항공 마케팅 전략 분석
  • 현황을 알아보고 마케팅 전략을 연구하여 보았다.아시아나 항공의 외부 마케팅 전략과 내부 마케팅 전략을 시작으로 하여 SWOT를 분석하여 항공사의 강점과 약점, 위협과 기회를 살펴 아시아나 항공사의 장, 단점을 파악하여 장점은 더욱 더 배가하고 약점은 서로 보완하는 방향을 나름대로 제시하여 보았다. 또, 항공사의 일반적인 4P 전략을 근거로 분석하여 기술하였다. 요즘 국내 항공사는 항공노선 배분 문제로 정부와 협상중인데 서로 수익노선의

  • [호텔경영학] 쉐라톤 워커힐 호텔 연회,컨벤션
  • 호텔의 예약업무 -10● 워커힐 호텔 연회의 예약 현황 11● 워커힐 호텔 연회의 진행 내용 11● 연회 진행 순서 및 방법 -11● 연회 진행의 종료, Thanks Call 144. 워커힐 호텔의 연회 사례 145. 워커힐 호텔의 SWOT분석 -22Ⅲ. 결론 및 전망 24●과제를 마치며

  • 제주롯데 호텔 마케팅전략
  • 호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제주롯데 호텔은 한류열풍을 타고 드라마 올인의 촬영지로 인기가 있을 뿐만 아니라 화산 분수쇼 등 타 호텔과 차별화된 전략을 갖추고 있다. 제주롯데 호텔의 마케팅적 현황과 향후 국제 자유도시로 발돋움 할 제주에서 내외국인 관광객 유치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자.Ⅱ. 본론1. 롯데호텔의 소개(1) 회사소개(2) 기업이념(3) 각 호텔별 특징2. 제주롯데호텔의 개요롯데호텔제주는 기존의 호텔과는 차별화된 방식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우리나라 호텔산업 환경분석 및 ‘신라호텔’ 경영전략 분석(A+리포트)
  • Ⅰ. 서 론Ⅱ 본 론1. 호텔신라 개요1) 기업의 최근 현황2) 주주의 분포3) 연간 영업실적 & 전망2. PEST분석1) Political/Regulatory 2) Economic3) Socio-Cultural4) Technological3. 산업의 구조적 분석1) 기존산업과의 경쟁2) 대체재와의 경쟁3) 구매자의 교섭력4) 공급자의 교섭력4. SWOT분석1) 경쟁사 SWOT분석2) 신라호텔 SWOT분석5. 성공요인 분석1) 2006년 리모델링을 통한 Trend에 맞는 스타일2) 수준 높은 종업원3) 한국적인 이미지4) 브랜드 이미지6. 경쟁사 분석(롯

  • [싱가폴, 싱가포르] 싱가폴(싱가포르)의 발전, 노사관계, 토지가치환수와 싱가폴(싱가포르)의 IT시장, IT교육, 디지털방송 및 싱가폴(싱가포르)의 유명 관광지 심층 분석
  • Rd.)에서 내리면 된다.참고문헌▷ 권율(2001), 싱가포르 개방경제체제의 평가와 전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문수재손경희(2000), 식생활과 문화 ▷ 유지영(2001), 외국관광정책사례연구 ▷ 이화인양희옥, 여행 형태가 항공여객기 객실서비스 품질 지각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서울, 관광경영학회▷ 전영재(2003), 외국기업 유치 부진과 반전의 해법, 삼성경제연구소▷ 한국일보(2002), 싱가포르 강소국 신화 끝나나 ▷ Streats(2004), 싱가포르 지사, 인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