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인사전략(인사관리의 의의와 특성, 인사관리활동, 신인사관리의 기본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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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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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인사전략
Ⅰ. 인사관리의 의의와 특성
Ⅱ. 인사관리활동의 주요 내용
1. 중소기업의 고용관리
2. 중소기업의 교육, 훈련
1) 강의
2) 토의
3) 직장내훈련
4) 비즈니스 게임
3. 중소기업의 보상관리
1) 보상관리의 의의
2) 임금관리
3) 복지후생관리
4. 중소기업의 이직관리
1) 이직관리의 의의와 이직요인
2) 이직의 대책
Ⅲ. 신인사관리의 기본방향
1. 새로운 인사관리제도의 도입
2. 새로운 인사제도 도입의 기본방향
가) 자격제도의 도입
나) 임금체계의 개선
다) 능력주의 인사관리체제의 도입
3. 여성인력의 활용
4. 외국인 근로자의 활용
- 본문내용
-
중소기업의 인사전략
1. 인사관리의 의의와 특성
인사관리는 기업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이들을 활용하기 위한 체계적인 관리활동을 말하며, 그 내용은 고용관리, 보상관리, 유지관리, 이직관리 등을 포함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인사관리는 대기업의 인사관리에 비하여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다.
대기업은 중소기업에 비하여 급여수준이 높고 장래성이 밝기 때문에 우수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으나, 중소기업은 그렇지 않다. 중소기업의 평균급여수준은 대기업의 70% 수준이
며, 기업의 규모가 작고 언제도산할지 모르는 기업이 많기 때문에 종업원들의 입장에서는 불안한 직장으로 생각하기 쉽다.
물론, 중소기업 중에서도 대기업 수준의 급여를 지급하는 기업도 있고, 건실한 경영으로 장래가 밝은 기업도 많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하여 열세에 있으므로 종업원들의 유지관리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같이 인적자원을 전문적으로 담당 관리하는 부서가 없어 전문적인 관리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중소기업에서는 사장이 인사담당자의 역할을 하여 인적자원관리를 전담하거나 부분적으로 담당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인적자원관리는 종업원들에 대한 교육 ․ 훈련은 물론 객관적인 인사평가가 어려워 종업원들의 유지관리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따라서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가중시키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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