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고과의 사례와 개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인사고과의 개념
2. 인사고과의 목적
3. 임원의 인사고과
4. 인사고과 사례
5. 인사고과의 개선 방향
- 본문내용
-
1. 인사고과의 개념
인적자원관리를 합리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각 종업원들이 그들의 조직에 대하여 실제로 기여하는 가치에 따라 공정하게 대우함으로써 종업원들이 가지고 있는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따라서 종업원의 가치를 공정하게 평가·파악하여 그 결과를 인적자원관리에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 평가 작업의 기초가 되는 것이 인사고과이다.
다시 말해서 인사고과란 조직에서 구성원 개개인의 능력, 태도, 의욕, 업적 등을 평가·측정하려는 제도이다. 즉, 조직에서 종업원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도화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인사고과라는 말 대신에 유사한 개념으로서 근무평정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하고, 특히 업적을 중심으로 할 경우 업적평가라고도 한다. 즉,특정 목적을 가진 조직에서는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의 인재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수많은 평가 활동이 이루어지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조직 구성원의 업무수행과정이나 성과에 대하여 어떠한 방법으로 평가할 것인지를 제도화한 것이 인사고과이다. 인사고과는 일과 사람을 평가하기 위한 규칙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은 것이다. 따라서 인사고과의 구조는 전항의 인사관리의 모든 제도, 시책과의 관련을 가지면서도 인사고과 본래의 의의와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구성되어 있다.
인사고과에 대한 기본적인 항목은 아래에서 보는 것과 같다.
항 목
정 의
역량평가
각 개인이 중·장기에 걸쳐 쌓아온 업무수행 잠재력
태도·의욕평가
각 개인이 업무에 임하는 기본적 자세
업적평가
각 개인의 역량·태도·의욕이 발휘되어 나타난 업무수행 결과
인사고과란 승격승진을 위한 평가, 배치육성을 위한 평가, 그리고 상여를 위한 평가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평가는 역시 상사와 팀원의 정보에 대한 상호교류과정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그 결과는 직원의 능력향상과 업적향상이라고 하는 양대 목표와 연계되고 있음을 쉽게 인지할 수 있다. 국내 기업의 경우 적용하고 있는 인사평가제도의 종류를 보면 실시중의 경우‘업적+역량평가’가 가장 높고‘업적+역량+태도평가’등 혼합형 평가 제도를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사평가를 몇 차까지 실시하고 있는지를 보면‘2차 평가’가 가장 높고, 그 다음이‘3차 평가’등 복수의 평가단계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차 평가와 2차 평가는 어떤 식으로 평가를 하는지를 보면 ‘1차 평가자의 평가결과를 2차 평가자가 참고로 해서 평가하는 사례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1차 평가자의 평가결과가 영향을 많이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참고문헌
-
- 인사평가 실무 도우미. 장수용 지음. 2011/6
- 조직/임원 업적평가제도. 신정식 지음. 2012/7
- 한국형 인사평가제도. 신정식 지음. 2010/12
- 전략적 인적자원 관리. 이학종· 양혁승 공저 2012/2
- http://shindonga.donga.com/docs/magazine/print.php?mgz_part=shin&n=2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