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수요예측 및 운영관리] 서비스수요예측의 목적과 유형, 서비스수요예측기법, 서비스수요관리, 서비스공급관리, 서비스생산능력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서비스수요예측 및 운영관리
Ⅰ. 서론
1. 서비스수요예측의 필요성
2. 서비스운영관리의 필요성
Ⅱ. 서비스수요예측
1. 서비스수요예측의 목적
2. 예측되는 서비스수요의 유형
3. 서비스수요예측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Ⅲ. 서비스수요예측 기법
1. 시계열 서비스수요예측 기법
2. 인과관계 이용 서비스수요예측 기법
3. 주관적 서비스수요예측 기법
Ⅳ. 서비스수요관리
1. 고객과 고객요구의 이해
2. 수요의 특성과 경향 연구
3. 수요조절 전략
4. 서비스 수율관리
5. 과학적 경영기법
6. 대기중인 수요의 관리
Ⅴ. 서비스공급관리
1. 서비스능력
2. 서비스능력의 구성요소
3. 서비스공급관리 전략
Ⅵ. 서비스 생산능력계획
1. 서비스능력의 측정
2. 서비스능력의 효율적 이용
3. 서비스능력 전략
- 본문내용
-
서비스수요예측 및 운영관리
I. 서론
서비스기업 간 경쟁시스템의 세계화와 서비스상품개발의 주기단축, 그리고 서비스시스템의 유연성 확대로 인해,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업들은 광범위한 시장 내에서 자사의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하여 무한 경쟁을 하고 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기업의 이러한 무한 경쟁으로 인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공급받을 수 있게 되었지만, 공급자인 기업의 입장에서는 수시로 변화하는 고객요구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수시로 서비스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즉,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업이 고객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하게 되면 그만큼 수익이 줄고, 그로 인한 손실이 늘어난다는 뜻이다. 이러한 손실을 예방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이 서비스수요예측이라고 할 수 있다.
서비스기업 이 수요예측을 한 후에 당면하게 되는 가장 큰 문제 중에 하나는 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공급을 얼마나 균형 있게 맞추느냐에 있는데, 이것이 바로 서비스 운영관리이다. 일반제품을 생산하는 제조회사에서도 운영관리는 큰 문제이지만, 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와 전략들을 제조업체가 서비스기업보다 더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운영관리에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더 수월하다.
서비스수요예측과 서비스 운영관리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다음절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1) 서비스수요예측의 필요성
서비스 활동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경제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서비스매니저는 미래의 일정기간 동안 어느 정도의 서비스가 필요하게 될지를 알아야 한다. 수요예측이 부정확하면 할수록, 장기적으로는 시설투자에 대한 손해를 입게 되고, 단기적으로는 고객손실이라는 위험을 안게 된다. 부정확한 수요예측이 적게는 서비스조직에 약간의 손해를 입힐 수도 있지만 크게는 파산까지도 초래할 수 있는 큰 문제가 될 수도 있다. 특히, 서비스산업에서는 서비스 수요가 대부분 일시적이고 무형성을 띠고 있어 예측이 쉽지 않으며, 공급과 동시에 소비되는 서비스의 특성 때문에 더욱더 정확한수요예측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요 관리 기초, 전략
- 생산관리기능 생산관리기능의사례 TPS 품질관리기능 품질관리기능의사례 Recall사태 생산이란 품질이란
- 교육기획과 정책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기획의 의의와 유형 교육기획의 과정 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 정책 형성의 이론 모형 교육정책의 형성과정
- [외식조리] 메뉴계획의 과정 -현장과 이론 차이 분석
- [생산][생산구조][생산시설][생산조직][생산운영][생산입지][생산가격][생산기술][생산지수]생산구조, 생산시설, 생산조직, 생산운영, 생산입지, 생산가격, 생산기술, 생산지수(생산, 생산구조, 생산시설, 생산조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