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조리] 메뉴계획의 과정 -현장과 이론 차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메뉴개발 프로세스 단계에서 요구되는 점.

2. 메뉴계획을 하기 전에 선행되어야 할 조건 (사항)

3. 메뉴 개발 시 고려사항

(1) 이론
(2) 현장
4. 메뉴 개발 프로세스
(1) 이론적인 프로세스
(2) 현장 프로세스
(3) 차별적인 메뉴 프로세스
5.메뉴 교체 소요시간
6. 메뉴 교체의 요인
1) 외부적인 요인

(1) 고객의 요구
(2) 경제적인 요인

(3) 공급수준

(4) 경 쟁

(5) 전반적인 레스토랑의 추세

2) 내부적 요인

(1) 컨셉과 테마

(2) 운영체계

(3) 메뉴의 믹스

7. 메뉴의 교체주기

본문내용

※여러 학자들이 제시하는 메뉴계획시 고려사항
학 자
고 려 사 항
Eugen Pauli
(1979)
영업장의 형태, 영양학적 요소, 물리적 설비, 인적요소, 음식의 다양성, 풍
미의 조화, 연중의 계절, 예산, 메뉴의 용어, 장기계획
Michael
Small
(1980)
․미식적 측면(Gastronomic Aspect) - 전체적인 조화와 색상, 질감, 재료
등을다양하게 배합
․경제적 측면(Economic Aspect) - 식당과 고객의 수준에 맞게 설계
․실용적 측면(Practical Aspect) - 식당, 주방, 설비, 인원, 조리, 시간,
서비스형태에 맞는 메뉴 등을 고려
土井利雄
(1981)
판매가격, 판매방법, 판매기준, 제품결정, 제품명, 판매량 예측, 판매 테스
트, 판매일, 제조계획
John W.
Stokes
(1982)
고객의 욕구, 원가와 수익성과의 함수관계, 구입가능한 식자재, 조리 기구
와 설비의 한계, 다양성, 영양적 요소
Lother A.
Kreck
(1983)
가격수준, 장식과 디자인, 종사원의 기술, 배치와 설비, 장비, 식자재의 공
급 가능성
Jack D.
Ninemeier (1984)
․고객측면 - 욕구와 필요, 가치관, 인구 통계적 요인, 사회 경제적 요인,
인종적 종교적 요인, 레스토랑 방문목적, 절대가치
․음식의 질 - 시각적 매력, 후각적 매력, 영양가, 위생문제, 맛, 온도, 농도,
구성, 형태, 종류
․생산측면 - 원가, 유효성, 최대생산량과 운영문제, 배치, 기기문제
Mahamood
A.
Khan (1991)
․고객측면 - 영양적인 욕구, 음식에 대한 습관과 기호, 음식의 특성
(색깔, 농도, 질감, 맛, 조리방법, 온도, 서비스 방법)
․관리측면 - 조직의 목표와 목적, 예산, 식자재 공급여건, 설비와 기물,
종사원의 기술(서비스 수준), 생산과 서비스 유형
William
Doerfler
(1978)
잠재적인 고객의 욕구 파악을 위한 마케팅적 측면, 실비와 고용인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한 메뉴품목 결정 메뉴가 어떻게 사용되어야 하는가?
Kotschevar
고객, 식사, 계절, 상황, 레이아웃이나 장비, 인력, 서비스, 식재료의 이용
가능성, 위생, 그리고 생산능력을 고려
유영상
과학적인 메뉴 작성을 위하여 영양적인 면,
Keiser
식욕과 매력, 인력과 장비, 계절구매, 그로 식재료비 고려
허필숙
인간의 적정열량과 단백질, 영양소, 음식의 균형, 메뉴줄기, 계절식품, 산
이나 알칼리도, 식재료비, 폐기, 향신료의 적정량, 그리고 조리시간과 노력
을 고려
Lundberg
& Walker
고객의 욕구와 요구, 조리사, 장비, 식재료, 가격, 영양가, 공헌이익, 메뉴
의 정확성, 메뉴의 유형, 메뉴음식, 메뉴분석, 메뉴디자인과 레이아웃, 표
준 레시피, 식재료 고려.
Kiverla
업체의 유형, 계절, 위치, 영업시간, 고객프로필, 메뉴음식가격, 직원의 이
용 가능성, 장비와 시설의 이용가능성, 주방, 식당, 용어, 음식선택과 균형,
식재료의 이용가능성이 고려되어야 함.
한국식품
영양학회
영양, 기호, 식재료비, 조리조건, 조리종업원의 수와 기술, 그리고 위생적
인 면 고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 프로그램개발] 생선회 전문가 과정 교육
  • 계획○학습관리-학습 진도과정(이론과 실습 모두 포함)을 충족시킨 자에 한하여 본 대학 명의의 수료증 수여○수강생 관리-매일 출석 점검을 통해 결석자가 없도록 유도, 과정을 모두 끝마칠 수 있도록 독려함-수업 후, 교수 면접시간을 30분 할애하여 수강생들의 불편 및 고민을 상담-정규 수업 외에 생선회 축제나 외부에 있는 특강에 참석해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홈페이지를 마련, 수강생끼리 의견교환을 할 수 있도록 함 ☆ RAMP 2FAME 원리

  • [경영]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마케팅 사례 비교 분석(A+)
  • 현장에서 직접 요리와 서비스 담당까지 주방과 홀이 그대로 고객의 파티장소로 옮겨진다. 생일파티와 같은 홈파티는 물론이고 피로연, 사업설명회, 야유회, 직원식당 특별 메뉴 등 야외에서도 풍성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느낄 수 있게 하였다. 이 서비스는 100명 이상의 식사를 기준으로 하여 고객이 진행하고자 하는 행사의 특성을 고려하여 TGIF가 직접 메뉴를 추천하고 고객이 원하는 분위기와 음식으로 케이터링 서비스를 제공한다.5. STP 전략 분석(1)

  • 호텔,외식업계의 개별화 마케팅전략 -놀부보쌈((주) 놀부)과 원할머니보쌈(원앤원(주))을 중심으로
  • 차이즈 업체 두 곳을 선정하여 이 업체들이 다른 외식업체(한식 외식업체, 패밀리레스토랑이나 외국외식업체등에 대한 개별화 전략들은 많기 때문에)에 비해 어떠한 개별화 마케팅을 가지고 침체된 외식시장에서 본보기가 될 것인지 알아보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준비하게 되었다. 적용 대상은 (주)놀부의 놀부보쌈과 원앤원(주)의 원할머니보쌈 이다. 몇 년 전부터 앞으로 계속될 외식산업의 전망 중 하나가 전반적으로 서비스, 인테리어, 메뉴 컨셉 등

  • [프랜차이즈] 한국형 프랜차이즈 카페 민들레영토
  • 현장실습교육을 받는다. 5일 중 3일 동안은 본사에서 경영철학, 조리, 제과교육 및 선배와의 대화시간 등의 교육을 받고 나머지 2일은 지점별로 자체교육을 받는다. 본사교육 때는 전국 각 지점의 예비 도우미들이 다 모여서 함께 교육을 받는다. 이렇게 수습과정을 마치면 정식으로 도우미가 된다. 신입 도우미 교육은 반드시 지소장이 직접 강의를 한다. 교육 기간 중에는 각자의 신상에 대해서 구체적인 조사를 하고 개개인이 우리 카페에 잘 적응하도

  • [외식산업]맥도날드에 관한 기업조사분석
  • 과정.22) 한국 외식산업의 개황.33) 21C 시장변화와 외식산업 전망3Ⅱ. 맥도날드의 조사분석41) 회사 소개4 2) 메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