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관리 기초,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4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Chapter 11
Demand Management
& Forecast
Copyright ⓒ 2002 Kwon,Dong Hwan. All rights reserved.
Production & Operations Management
목 차
수요 관리의 기초
수요 조절 전략
수요 예측의 원리
수요 예측 기법
수요 예측 사례
1. 국내 총 생산에 관한 수요 예측
2. 관광수요 예측
Copyright ⓒ 2002 Kwon,Dong Hwan. All rights reserved.
Production & Operations Management
수요 관리 기초
수요관리의 본질
(1) 수요관리 정의
①일반적인 의미-수요의 시간대와 수량에 영향을 주고 수요 패턴의 바람직하지 않은 효과에 대응하는 과정.
②미국 생산관리협회(APICS)-수요관리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모든 수요를 인지하고 관리하여 생산·운영 계획이 이를 미리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수요관리는 외부고객 대상, 그리고 내부관리 목적으로의 수요예측, 주문수령, 주문약정을 모두 포함한다.
Copyright ⓒ 2002 Kwon,Dong Hwan. All rights reserved.
Production & Operations Management
(2) 수요관리의 목적
①단기수요관리:대상기간이 수개월 이내로서 상품 믹스(product mix)의 변화를 판단한다.
②중기수요관리: 중기수요는 1년 이내를 가리키지만 일부 서비스 경우는 더욱 짧은 것이 보통이다. 이 수요관리는 서비스 능력관리와 관계되므로 인력, 장비, 재고결정을 하기 위함이다.
③장기수요관리: 빌딩이나 장비 등의 대규모 투자, 그리고 신상품 개발,상품교체 및 신기술 도입 등 거시적 의사결정을 포함한다.
=> 중·장기적 수요관리 의사결정은 드물게 일어나는 데 반하여 단기적 서비스 제공 관련 의사결정활동은 매우 자주 일어난다.
ex) 주문처리와 주문수령
수요 관리 기초
Copyright ⓒ 2002 Kwon,Dong Hwan. All rights reserved.
Production & Operations Management
(3) 주문처리
주문이란 여러 활동을 포함하며 각 주문은 고유한 번호체계를 가지고 처리된다.
순서(생산기능이 수행하는 활동: ⅲ에서 ⅸ까지임)
수요 관리 기초
주문접수
주문입력
총 요구량결정
개략적 생산스케줄 결정
조립명령
생산준비
상세 스케줄 세우기와 구매
부품재고계획
배달약속
조립실행
Copyright ⓒ 2002 Kwon,Dong Hwan. All rights reserved.
Production & Operations Management
수요 관리 기초
2. 수요관리의 영향요인
: 수요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조직의 통제가 어려운 외적 요인과 통제 가능한 내적 요인으로 분류한다.
(1) 외적 요인
- 일반경기, 정부규제, 소비자 기호, 상품 이미지, 경쟁 행동 기술혁신, 그리고 보완상품의 존재와 가격 등이 통제 불가능한 변수로 고려된다.
Ex) 구매자의 힘, 경쟁강도, 기술의 변화속도
Copyright ⓒ 2002 Kwon,Dong Hwan. All rights reserved.
Production & Operations Management
수요 관리 기초
(2) 내적 요인
- 내적 요인으로는 상품설계, 가격과 광고/판매촉진, 포장 디자인, 판매원 할당과 Incentives, 지리적 시장의 확장/축소, 상품 믹스, 주문적체 정책 등이 있는데 이러한 변수들은 외부적 요인과는 달리 조직의 통제 가능 범위 내에 있으므로 신중한 검토가 필요 하다.
Copyright ⓒ 2002 Kwon,Dong Hwan. All rights reserved.
Production & Operations Management
※ Five Competitive Forces Model
수요 관리 기초
산업 내
경쟁 기업
잠재적 진입 기업
공급자
구매자
대체재
새로운 진입 기업의 위험
공급자의 교섭력
대체품이나 대체용역의 위험
구매자의 교섭력
Copyright ⓒ 2002 Kwon,Dong Hwan. All rights reserved.
Production & Operations Management
수요 관리 기초
3. 서비스 수요의 성격
(1) 수요의 특성
- 변동성 : 사회적 문화적 관습이나 개인적 습관에 의해 서비스 수요는 심한 변동성을 보인다.
Ex) 개인의 신용카드 결제 일에 따른 은행 창구의 이용
- 저장불능 : 서비스 수요는 무형적이며 생산 중에 바로 소비되기 때문에 저장이 불가능하다.
Ex) 항공사 좌석 예약, 호텔 객실 예약
- 다양성과 개별성 : 무형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 능력을 수요와 일치시키기가 어려우므로 수요를 분산하여 가용능력과 인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Ex) 스키 리조트의 스키장 담당과 골프장 담당
호텔의 비수기와 성수기의 객실 판매율
- 시간/공간의 제약 : 서비스는 운반이 불가능하고 특정 장소나 시간에 제공 되어야 하는 제약이 있다.
Ex) 고급 레스토랑에서의 식사
Copyright ⓒ 2002 Kwon,Dong Hwan. All rights reserved.
Production & Operations Managemen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운영관리] 식품회사인 Necanco의 필라델피아 공장 수요예측
  • - 목 차 -1. 문제 제기2. 수요 예측 모델 설정3. 수요 예측 모델 결정4. 한계점 1. 문제 제기.기업들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기업구성원들에게 목표를 제시해야 하며, 이를 위해 예산을 수립하고 관리한다. 예산이란 기업의 기본 전략에 기초한 장기계획에 따라 경영활동의 계획을 공식적으로 계량화하여 표현한 것으로 기업의 종합적인 이익관리시스템이며, 계획 및 통제를 위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예산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 [경찰학개론] 경찰의 조직, 기획관리
  • 전략문제이다.제 2 절 경찰인력기획=>경찰인력기획이라 함은 경찰인사관리에 있어서 가장 시초이면서 동시에 기본토대를 이루는 것이다. 왜냐하면 경찰인력기획은 경찰조 직이라고 하는 큰 범위 내에서 사전에 제반 경찰활동의 수요와 공급 에 관한 미래예측을 통해서 최적의 경찰인력을 확보하여 그 차질의 문제를 해소하고자 하는 중요한 노력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제4장 경찰의 조직관리제 1 절 경찰조직의 의의1. 경찰조직의 기초이론(1) 경

  • 농업경영학4B)한우생산농가들의 경영이 어려워진이유와 한우생산농가경영전략0k
  • 전략 도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또한 국제화, 개방화, 전문화 시대에 정부가 담당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은 우리 농업의 국제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일이다. 국제 경쟁력을 갖지 못한 축산물은 점차 줄어들면서 생산으로부터 도태 될 것이다. 이런 경쟁력은 일차적으로 축산업 구조를 개선해야 얻어질 수 있으므로, 정부는 과감한 구조 개선에 정책을 집중 시켜야 한다고 본다.이제부터라도 주인의식을 가지고 기록 관리를 철저히 하여 우수한 유

  • [운영관리] 삼성 에버랜드 사례
  • 삼성 에버랜드INDEX1.기업소개 및 사업전략 -에버랜드 경영 원칙, 서비스 프로세스 구조 분석2.프로세스 분석 및 운영체제-맹금류 공연 사례분석3.기능별 배치-테마파크 구성 분석4.품질관리-레스토랑, 범퍼카 사례 분석5.수요예측-데이터 기초로 2011년 수요예측1.기업소개- Ever(영원,활력) + Land(자연,평안) = 에버랜드- 브렌드 아이덴티티 : Inspiring- 기업 목표1)사업전략체계적 조사 및 모니터링창의적 서비스 교육-고객만족 경영-친환경경

  • 농업경영학4C)축산경영의 외부환경요인과 내부환경요인및 한우경영전략SWOT분석00
  • 관리기준)과 판매단계에도 HACCP를 적용해야 할 것이다. 또 앞으로는 식육판매업을 하고자 하는 자는 식육처리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식육판매업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이런 방침들은 어떻게 하면 고기를 판매하는 업자들이 소비자들에게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육류를 관리하는 가를 확인시켜 주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Ⅲ. 결 론이상과 같이 축산경영의 외부환경요인과 내부환경요인 및 한우경영전략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았다.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