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 조직구조의 원칙과 유형(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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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직구조

Ⅰ. 조직구조의 원칙

1. 전문화
2. 명령일원화
3. 감독의 범위
4. 집권화와 분권화

Ⅱ. 조직구조의 유형

1. 라인-스탭 조직
2. 기능별 조직
3. 사업부제 조직
4. 매트릭스 조직
5. 팀 조직
1) 업무단위형 팀 조직
2) 프로젝트형 팀 조직
6. 네트워크형 조직구조

본문내용
I. 조직구조의 원칙

1) 전문화(work specialization)

전문화란 조직의 구성원들이 되도록 단일의 전문화된 업무를 담당하도록 분담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담 스미스가 제시했던 분업의 원칙이라고도 볼 수 있으며, 전문화를 통해 업무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명령일원화(unity of command)

명령일원화는 종업원들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책임을 지는 상급자는 한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페이욜이 제시했던 14개 원칙에도 해당된다. 만약 두 사람 이상의 상급자가 있으면 명령이 중복될 수 있고, 일의 우선순위에 대해서도 갈등이 일어날 소지가 있다. 또한 종래에는 결과에 대한 책임회피까지도 발생할 수 있다.
명령일원화의 원칙은 책임의 소재가 분명하고, 상급자에 의한 분명한 통제와 조정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하급자는 안정적으로 업무처리를 할 수 있지만 조직을 군대조직처럼 경직시킬 수 있는 단점이 있다.

3) 감독의 범위(span of control)

감독의 범위는 한 사람의 경영자가 직접 감독할 수 있는 종업원의 수에 대한 한계를 의미하는 개념이다. 전통적 고전론자들은 통제를 완벽하게 하기 위해 작은 범위를 선호했다.
감독의 범위가 너무 커지면 철저한 감독이 어렵고, 이로 인해 경영능률이 떨어지고, 의사소통이 어려워진다. 반대로 감독의 범위가 너무 작으면 상급자의 능력이 충분히 발휘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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