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마케팅] 내부마케팅의 의미(개념, 내용, 의의)와 효과, 내부고객만족의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내부마케팅

Ⅰ. 내부마케팅의 의미와 효과

1. 내부마케팅의 의의
2. 내부마케팅의 개념
3. 내부마케팅의 내용
4. 내부마케팅의 중요성과 효과

Ⅱ. 내부고객만족 의의

1. 내부고객의 개념
2. 가치생산자(가치개선자)
3. 가치판매자(가치증식자)
4. 가치구매자(가치통제자)
5. 내부고객만족의 개념

본문내용
내부마케팅

I. 내부마케팅의 의미와 효과

1) 내부 마케팅의 의의

내부 마케팅(internal marketing)에서는 사내 고객을 동기부여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데, 종사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경영능력에 따라서 최종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능력이 결정된다는 생각을 기초로 한다. 물론 종사원에 대한 동기부여는 인사 및 조직론에서 다루어 왔으나, 그 배경은 제조업의 생산과정에서의 원가절감과 효용성 향상에 기초한다. 그에 비해 내부 마케팅은 고객지향적 사고로부터 종사원들을 기업의 1차적 고객으로 보는 시각에 기초하므로 마케팅과 조직론의 접점이라고 볼 수 있다.

2) 내부 마케팅의 개념

내부 마케팅은 아직 발전태동기로서 성공의 요인과 장애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신중함을 기울여야 할 연구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내부 마케팅의 개념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함에 있어 종사원이 일괄되게 고객접촉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해짐에 따라 효과적으로 내부고객의 일관된 행동을 도출하기 위하여 출현하였다. 내부 마케팅이란 종사원을 고객으로 보고 업무를 상품으로 간주하여 종사원들이 더 많은 성과(호텔에 지불하는 비용)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만족할 수 있는 업무여건(상품)을 만들어 준다는 개념이다.
만족스러운 고객이 호텔에 대한 긍정적 구전과 반복구매 등을 통해 생존과 성장을 제공하듯이, 종사원이 만족스러운 업무여 건(제도 ․ 보상 ․ 업무지원 ․ 교육 등)에 더 많은 대가성, 호텔에 대한 애착, 서로의 독려, 구성원들의 대변인(홍보빈)역할 등을 호텔에게 보상한다는 관점이다. 고객에게 보다 잘 서비스할 수 있도록 유능한 종사원을 성공적으로 교육 ․ 훈련하며 동기를 부여하는 직무이다. 또한 내부마케팅이란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고객에게 지향하기 전에 호텔의 종사원, 즉 내부시장에 집중한다는 이념에 바탕을 두는 것으로써 내부 마케팅의 개념은 조직의 종사원은 고객지향성을 개발하는 데 영향을 받게 된다는 점에 바탕을 두는 것이다.
이 아이디어는 종사원 ․ 훈련 ․ 커뮤니케이션 ․ 관리를 통해서 구성원을 개발하는 것이 기업성공에 핵심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 시험, 마케팅 정리] 마케팅 A+ 요점정리 노트
  • 와 사회복지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기업은 소비자가 바라는 제품을 효율적으로 공급하되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에 입각하여 소비자 및 사회복지가 유지 향상되는 방식 (즉 물질적인 면을 초월하여 생활의 질적 차원을 중시)을 선택해야만 한다는 개념이다.2. 마케팅의 정의1)Kolter의 정의 마케팅은 교환을 통해서 인간의 욕구와 필요(욕구를 자극해서 필요를 충족시킨다)를 충족시키려는 인간의 활동이다. 즉 마케팅이란 선택된 고객층의

  • [마케팅] 브랜드 아파트 분야의 마케팅 전략
  • 마케팅 전략 평가자이의 마케팅은, - 후발주자로서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 상품의 특성을 고려한 지역별 Landmark- 소비자를 욕구(needs)에 맞는 편리성의 부각으로 이루어 졌다.주목할 점은 아파트 시장의 지역성을 특성화 해 상품개발에 반영한 것과 일관성 있는 광고와 함께 자이의 독특한 보지션을 가능케했다는 점이다.그러나, 브랜드 네임의 각인 효과가 미흡한 편 3-3의 포지셔닝을 바탕으로 아파트 마케팅의 두 가지 가능성을 도출할 수 있

  • [경영학] 마케팅 용어 키워드별 요약정리 분석(A+자료)
  • 와 마케팅 감사마케팅 감사마케팅 콘트롤러ISO 인증마케팅 환경의 관리소비자 보호주의마케팅 시스템 어프로치(Marketing System Approach)마케팅 관리상에서의 정보의 역할1. 마케팅 개념, 정의, 의의, 기능, 종류, 과업, 고객만족, 통제, 능률, 사회적 책임 등마케팅 개념의 변천 마케팅 근시안(Marketing Myopia) 마케팅의 기능마케팅의 사회적 책임전사적 마케팅관계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그린 소비자(Green Consumer)내부 마케

  • [경영학] 경영혁신과 기술혁신의 내용 및 특징과 원리 조사분석(A+자료)
  • 와 같은 개념(Mansfield et al., 1971)으로 정의하는 것으로서 지금까지 없었던 것을 새로이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하며 주로 경제학에서 이러한 개념을 견지하고 있다. 둘째, 혁신을 다른 조직 혹은 개인과 비교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최초로 사용하는 것으로 정의하는 것(Rogers, 1962; Rogers and Shoemaker, 1971)으로 이러한 정의는 주로 마케팅에서 강조된다. 세째, 혁신을 조직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그것을 개발하여 실용화시키는 전과정으로 정의(Mohr and

  • [경영학] 마케팅 용어 키워드별 요약정리 분석(A+자료)
  • 와 마케팅 감사마케팅 감사마케팅 콘트롤러ISO 인증마케팅 환경의 관리소비자 보호주의마케팅 시스템 어프로치(Marketing System Approach)마케팅 관리상에서의 정보의 역할1. 마케팅 개념, 정의, 의의, 기능, 종류, 과업, 고객만족, 통제, 능률, 사회적 책임 등마케팅 개념의 변천 마케팅 근시안(Marketing Myopia) 마케팅의 기능마케팅의 사회적 책임전사적 마케팅관계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그린 소비자(Green Consumer)내부 마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