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국제기업)의 글로벌비즈니스 전략과 해외자회사 소유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다국적기업의 글로벌비즈니스 전략과 해외자회사 소유전략

Ⅰ. 글로벌비즈니스 전략과 해외자회사 소유전략의 관계

1. 선진다국적기업의 해외자회사 소유전략
2. 후진다국적기업들의 해외자회사 소유전략

Ⅱ. 다국적기업이 활용하는 해외자회사 소유-통제권 결정기준

1. 보유한 제품과 기술의 특성
2. 정부정책, 비즈니스기회와 리스크 등 현지국의 투자환경
3. 보유한 기업자원의 정도
4. 현지파트너의 역할과 이용가치
5. 통합된 글로벌경영관리 수행에 미치는 영향
6. 최고경영층의 태도
본문내용
다국적기업의 글로벌비즈니스 전략과 해외자회사 소유전략

(1) 다국적기업들은 각기 해당 지역시장별 ․ 시장국별 자회사 단위의 토탈시스템 (a total system of regional and national subsidiary units)이니만큼, 그들은 각기 추구하는 목적과 전략에 따라서 몇 개에서 1,000여개에 달하는 해외자회사들을 운영하고 있다.
(2) 그런 해외자회사네트워크(foreign subsidiary network)는, 다국적기업들이 글로벌 비즈니스/경영전략의 테두리 속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전략과 강점(strengths)의 중요한 한 원천(a source)인 동시에, 글로벌비즈니스 활동을 성공으로 이끄는 역할과 과업을 담당한다는 사실 때문에 중요하다.
(3) 해외자회사의 소유형태(forms of owners또P)에는 100%/단독/완전소유자회사(100% or wholly owned subsidiary)와 합작투자자회사(joint investment subsidiary) 등 두 가지가 있다.
(4) 합작투자자회사의 형태에는 과반수소유(출자비율이 51% 이상인 majority ownership), 소수소유(출자지분이 49% 이하인 minority ownership), 균등소유(출자지분이 50%인 equal ownership) 등이 있다.

1. 글로벌비즈니스 전략과 해외자회사 소유전략의 관계

특정 다국적기업이, (1) 단독해외자회사와 합작소유해외자회사 중에서, 그리고 (2) 합작투자자회사의 경우는 과반수 소유. 소수소유, 동등소유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하는가 등 해외자회사 소유전략(foreign/overseas subsidiary ownership strategy)은, (3) 그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비즈니스 전략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키아 vs 모토로라 비교분석
  • 기업들은 이러한 이유로 국제경영활동-두개 이상의 국가와 관련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기업 활동-을 하게 되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서 바로 다국적 기업이 탄생된다. 다국적 기업이란 여러 개의 국적을 가진 기업으로 해외 직접투자를 통해 현지 판매법인 또는 현지 생산법인을 소유한 기업 즉, 2개 국가 이상에서 경영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1개 이상의 해외 자회사를 보유한 기업을 의미한다.기업의 구조나 성과, 형태를 기준으로 여러다국적 기업

  • 글로벌 네트워크 IBM 사례 조사-SNS 활용의 필요성 중심으로
  • 비즈니스 솔루션 및 인프라 솔루션 기업, 이를 통합하여 모든 기업들이 이노베이션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통합 기업으로 혁신에 성공한 IBM의 전략을 분석하고 더 나아가 IBM의 글로벌 네트워크 전략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다국적 기업이 경영관리기능을 수행하고 여러 가지 전략을 수립․집행할 때에 그 중추에는 그 기업만의 경영철학이 존재한다. 다국적 기업은 글로벌 전략에 입각하여 세계의 여러 지역시장과 그 시장 내에 자회사 등

  • (주)에스엠 sm 엔터테인먼트 해외직접투자의 전략과 성공사례
  • 전략적 동기 : 선진시장에 직접투자 ex)미국 실리콘벨리상호투자 (견제 효과 및 시장 점유율 유지의 측면(4) 해외직접투자의 유형1) 소유형태별 분류① 단독 투자 : 95%이상의 주식을 소유② 합작 투자 : 다수지분, 동등지분, 소수지분2) 투자방식에 따른 분류① 신설에 의한 직접투자 : 미국 South Carolina에 있는 Fuji사② 인수에 의한 직접투자 : 인수 또는 매수로서 다른 기업의 주식이나 자산을 매입하여 경영권을 장악3) 투자주체에 따른 분류① 민간

  • [인적자원관리] GE 사례 분석
  • 전략잭 웰치는 지난 20년간 GE의 CEO로 재임하면서 1-2등전략, 세계화, 서비스화, 6시그마, e비즈니스 등 크게 다섯 가지의 핵심전략을 전사적으로 추진하였다. 1) 1-2등전략 잭 웰치는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려면 시장점유율 면에서 1-2등을 해야하며 동시에 미래에 성장가능성이 있어야 한다고 믿었다. 그래서 취임 초기부터 GE가 업계의 1인자 혹은 2인자의 자리를 차지하게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하면서 경쟁력과 성장가능성이 희박한

  • [전략경영] 이케아 IKEA 전략, 위기와 대응, 성공사례
  • 기업이라는 의미이다. 불리한 면을 보이게 되는 사건이나 보도가 나타나면 IKEA는 언제나 놀랍도록 빠르게 그 오점을 제거하는 데 성공하곤 했다.3. IKEA전략분석 1) 경영전략조립형 플랫팩 가구(flat-pack furniture : 운반하기 좋도록 납작한 상자에 부품들을 넣어서 파는 조립식 가구), 엄격한 기준의 매장관리, 다양한 디자인, 낮은 가격, 대량생산으로 가구의 개념을 바꿨다. 가구를 주방용품 쇼핑하는듯한 기분으로 ’가볍게’ 고를 수 있게 만든 것이 IKE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