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집단] 기업집단의 의의와 목표, 범위,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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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집단

Ⅰ. 기업집단의 의의

Ⅱ. 기업집단의 목표

Ⅲ. 기업집단의 범위와 대상

1. 진단의 범위
2. 진단의 대상
1) 경영의 기본적 사항의 진단
2) 경영의 각 부문진단
3. 기업진단의 종류
본문내용
기업집단

기업은 경영조직체에 대하여 경영과 관리가 정상적으로 또는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어떤 일정한 표준에 따라 진단하여야 한다. 이것은 인체에 비유하여 의사가 사람의 건강을 진단하는 일과 같은 개념이다. 기업은 구조상의 이상 또는 기능상의 장애로써 경영조직에 어떤 질병이나 고장 등 병리현상이 존재함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유기체인 인체의 활동이 전체로서 상호조정이 잘 되어, 그 중에서 약한 부분에 나타난 결함을 제거하여야 한다. 이러한 질병의 증세인 징후(symptom)를 본인이나 기업이 알고 있는 경우 이를 자각종상(自覺症狀)이라고 하며, 이 자각종상이 없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증상은 사전 예방을 하거나 이를 고치고 개선하여야 한다.
현대인의 고질병인 당뇨, 동맥경화, 뇌졸중, 신경질환, 암, 신종바이러스 등과 대비되는 현대기업의 병리현상을 들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인체의 건강과 기업의 건강을 대비하는 것은 좋은 사례연구가 될 수 있다.
당뇨 : 출혈판매와 조직의 비경제
동맥경화 :매출채권의 누적과 과다한 재고
고 혈 압 : 경쟁의 격화
뇌 졸 중 : 유동성 악화와 부도
심장마비 : 파산
신경질환 :정보의 불완전과 의사소통의 왜곡
암 : 적자의 누적
신종바이러스 : WTO와 배타적 경제권역 등의 태동

여기에서 기업진단은 이상 징후를 발견하고, 이에 대한 치료의 방안을 제시하는 하나의 경영지도(business consulting)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기업진단이란 기업의 경영합리화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경영지도사 또는 기술지도사 등으로 하여금 경영진단 고유의 조사방법에 따라, 주관적 ․ 편견적인 관점을 지양하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대상기업을 엄밀히 조사, 분석하여 기업적인 질환의 원인을 발견하고 그에 대한 합리적인 개선책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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