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관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5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임금관리
1. 임금의 의의와 중요성
2. 임금 수준
3. 임금 체계
4. 임금 형태
5. 국내 외 기업현황, 특성, 문제점
6. 임금 사례
Ⅰ. 임금의 의의
1. 임금의 의미
2. 임금관리
3. 임금의 중요성
4. 임금관리의 목표와 기준
5. 공정성 이론
(1) 임금공정성의 유형 : 배분공정성
(2) 임금공정성의 유형 : 절차공정성
제 7 장 임금관리
1. 임금이란
임금이란 근로자의 서비스 대가로 조직이 그들에게 주는 금전과 부가급부(fringe benefit) 및 금전가치를 띠는 상품을 지칭, 근로자가 고용관계의 부분으로서 받는 모든 종류의 재정적인 보상과 실제적인 서비스 및 이득을 말하며 이를 형태에 따라 급여, 인센티브 등의 현금으로 직접받는 연금, 의료보험 등의 이득이나 서비스를 통한 간접적인 보상으로 구분하고 있다.
① 급료(wage)
② 봉급(salary)
③ 상여금(incentive) : 보너스(bonus), 커미션(commission), 이윤분배(profit)
④ 복리후생(welfare benefits)
⑤ 보상( compensation)
Ⅰ. 임금의 의의 제 7 장 임금관리
2. 임금관리
(1) 의의
- 직접적 임금 : 임금 → 성과(능력요소) - 임금관리
- 간접적 임금 : 서비스적 복리후생 → 연공 -복지관리
보상이 중요한 이유- 조직성원의 직무태도와 행동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침 (조직의 효과성)
임금관리의 기본적 목적- 효율성, 공정성 그리고 법이나 규제의 수용성
(2) 역할
합리적인 임금관리는 유능하고 자격이 있는 근로자를 조직에 유인하고 결근과 이직을 방지하여 계속 조직에 머물게 하며, 보다 높은 성과를 달성하도록 동기유발을 하는 등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Ⅰ. 임금의 의의 제 7 장 임금관리
3. 임금의 중요성
-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단성 내지는 도구성을 가지고 욕구의 성취수단으로 사용.
- 조직의 효과성에 기여. 조직성원의 직무만족, 동기유발, 조직에 대한 헌신
- 임금수준, 제도에 따라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1) 조직효율성과 관련성
① 인재의 확보와 유지 - 능력과 업적에 근거한 임금제도
② 종업원의 사기향상 - 임금책정시 정확한 근거에 의해 보상총액을 분배하는 지혜 필요
③ 종업원의 능력개발 - 능력에 근거한 보상은 자기개발 향상
④ 비용구조관리 - 회사의 자본능력과 관련되어 있어 재무구조에 영향을 끼침
⑤ 분위기 유지 - 연공위주제도,능력급,성과급 제도. 승진의욕, 협조, 불만정도의 수준 좌지우지 함
(2) 임금의 특수성
① 미래지향성 -임금에 따라 종업원들의 미래행동 변화
② 상승지향성 - (생산량,매출액에 따라 생산비가 증감하는 경향인 반면)임금수준은 삭감 어려움
Ⅰ. 임금의 의의 제 7 장 임금관리
4. 임금관리의 목표와 기준
(1) 안정성 유지 - 종업원 개인의 경제적 생활안정과 회사의 경영안정을 달성할수있도록 균형유지
① 생활보장의 원칙 : 기본급,최저임금제
② 노동대가의 원칙 : 조직성과와 영업이익 연계 (보너스,인센티브...)
③ 고정임금과 변동임금의 균형
(2) 공정성 유지
① 경제적 거래
② 심리적 거래
③ 사회적 거래
④ 정치적 거래
⑤ 윤리적 거래
Ⅰ. 임금의 의의 제 7 장 임금관리
5. 공정성이론
자신의 투입-결과 균형 공정성을 평가할 때 비교대상이 되는 다른 사람의 투입- 결과 균형(지가된 균형)과 자신의 그것을 비교함으로써 평가하는 것.
- 투입(input) : 개인이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투입하는 직무수행관련 기술, 교육, 경험, 노력, 성과, 자유재량권의 시간범위 등의 인적 및 직무툭성
- 결과(output) : 조직이 개인에게 주는 모든것. 임금 복리 후생 승진 작업환경, 직장안전, 인정, 성취 지위 권력 등과 같은 요인들
공정성이론의 핵심
1. 종업원 개인은 자기가 받는 임금이 공정한지 아닌지 임금자체로만 보지않고 비경제적 보상까지 포함시켜 판단한다.(복리후생의 정도)
2. 개인이 기업에 제공하는 input이 크다고 판단될수록 output에 대한 기대가 커짐->개인의 기대임금의 중요성
3. 개인이 자기의 임금공정성을 지각할 때 반드시 타인 혹은 비교집단을 동원한다.
(비교집단의 위치에 따라 외부공정성과 내부공정성으로 나뉨)
Ⅰ. 임금의 의의 제 7 장 임금관리
임금공정성의 유형
Ⅰ. 임금의 의의 제 7 장 임금관리
보상공정성
절차공정성 : 보상액을 결정하기까지 절차가 공정했나?
분배공정성 :
보상액의 크기는 정당한가?
내부 공정성
옆 사람들과 비교하면?
외부 공정성
다른 회사와 비교하면?
5. 공정성 이론
(1) 임금공정성의 유형 : 배분공정성
자신이 회사에 공헌한 만큼에 해당하는 적정한 임금을 받는 것
① 외부공정성 : 비교대상이 회사밖에 있는경우
경쟁회사나 동종업계의 직종,직무에 따른 임금수준과 비교하여 비슷한 것
기업이 창출한 부가가치에서 종업원에게 배분할 임금의 크기에 관한 것
임금총액의 크기 ⇒ 임금수준
② 내부공정성: 해당기업내 종업원들간의 개별임금의격차가 적절하게 이루어졌는가의 문제.
허용되는 임금총액을 종업원 개인에게 어떻게 나눠줘야 공정하다고 지각할수있느냐에 관한 것.
임금총액 분배 방법 ⇒ 임금체계
Ⅰ. 임금의 의의 제 7 장 임금관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