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유][국유와 국유부동산][국유와 국유재산][국유은행][국유기업][국유특허][토지국유화운동]국유와 국유부동산, 국유와 국유재산, 국유와 국유은행, 국유와 국유기업, 국유와 국유특허, 국유와 토지국유화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유와 국유부동산
1. 국유부동산의 활용도 제고를 위한 임대제도 개선
1) 국유부동산 임대료 체감제도의 도입
2) 국유경작지의 임대료 산정기준을 공시지가로 변경
3) 임대받은 국유지상에 설치할 수 있는 시설물의 허용범위 검토
2. 보존가치가 적은 국유부동산의 원활한 처분 도모
1) 국유부동산 매각가격 체감제도의 도입
2) 국유부동산의 집단화 등을 위한 교환요건의 완화

Ⅱ. 국유와 국유재산
1. 권리보전 의의
2. 대상재산종류
1) “국”소유 지적오류 재산
2) 무주부동산
3) 중복등기 재산

Ⅲ. 국유와 국유은행
1. 은행 국유화가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2. 각국의 은행 민영화 사례와 교훈

Ⅳ. 국유와 국유기업
1. 국유기업법의 제정(1987. 6.)
2. 기업법(1990. 6.)
3. 임차법(1989. 12)

Ⅴ. 국유와 국유특허

Ⅵ. 국유와 토지국유화운동
1. 국유화론 내부의 논쟁
2. 지대세론의 부각과 자유당의 지대세
3. 인민예산으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유와 국유부동산

1. 국유부동산의 활용도 제고를 위한 임대제도 개선

국유부동산의 임대는 국가의 행정목적 수행에 장애가 되지 않는 한, 활성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그간 장애요인으로 지적되어 온 임대 관련 제도를 정비하였다. 다만, 임대로 인해 국유부동산이 훼손되거나, 국가가 필요한 때에 사용할 수 없게 되는 문제점이 발생하는 것은 사전에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1) 국유부동산 임대료 체감제도의 도입

국유부동산의 임대 활성화를 위해서 정부는 국유재산법시행령을 개정하여 임대료 체감제도를 도입하였다. 기존의 임대료 산정방식은 임대료의 하한선을 결정하고, 이를 공개하여 경쟁 입찰을 통해 낙찰자를 선정하는 방식을 취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이 임대료 산정의 객관성 및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임대료의 하한선이 시장에서 결정되는 임대료 수준보다 높은 경우에는 국유재산의 임대가 이루어지지 않아 국유지 임대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 것도 사실이었다.

그러므로 일정기간이 지나도 임대가 이루어지지 않고 방치되고 있는 재산의 경우에는 임대료 하한선을 체감 조정할 수 있도록 하여 국가가 유휴부동산을 활용하여 재정수입을 증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보완될 필요성이 제기된 것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국유재산법시행령을 개정하여 2회 공개경쟁입찰을 실시한 후에도 임대되지 않는 국유재산에 대해서는 최초 임대료 하한선의 50%를 한도로 하여 3회차 이후부터 매회 10%씩 임대료 하한선을 체감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남창우(2010) - 국유재산의 관리체계실태와 효율적 개선방안, 한국도시행정학회
박문철(2008) - 국유특허의 처분관리제도 연구, 배재대학교
윤여택(2005) - 국유 부동산의 효율적 이용 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장민뢰(2012) - 중국 국유상업은행의 개혁방안, 세종대학교
전신욱(2009) - 중국 국유기업의 개혁과정과 운영방향, 한국동북아학회
편집부(1989) - 토지개혁과 중요산업 국유화, 북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회계용어,회계사전,회계용어정리,회계용어모음
  • 부동산 기타 재산의 감정을 업으로 하는 기관을 말한다. 그 예로 지가공시 및 토지등의 평가에 관한 법률에 의한 감정평가법인을 들 수 있다.감채기금(減債基金; amortization fund) 사채(社債)의 상환에는 일시에 거액의 자금이 필요하게 되는데, 상환자금의 마련에 아무런 대비없이 있다가 일시에 거액의 자금이 외부로 유출되면 기업의 운전자본이 타격을 받게 된다. 이에 대비하기 위한 사채상환자금(社債償還資金)으로서 매기 일정액의 예금․유가증권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국유화의 위험, 각종 행정, 법률측면에서의 불확실성 등의 여러 가지 위험을 안고 있다. 이러한 위험을 극복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현지화의 필요성이 나타난다. 그리고 문화적인 차이를 들 수 있는데 현지국서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고유의 문화에 따라 나타나는 문화적인 차이는 현지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접근 방법을 요구하게 된다. 이러한 측면을 고려해서 조화를 통해서 해외진출의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 [국제경영환경분석론] 멕시코
  • 토지소유제 강화가 기폭제가 되어 1910년 11월 20일 멕시코 혁명으로 돌입하였다. 1917년 2월 5일 국가의 권리와 농민․노동자의 권리가 보장된 혁신적인 신헌법이 시행되었다. 오늘날 멕시코의 근대국가로서의 번영은 이 신헌법을 바탕으로 구축된 것이다. 아시엔다라 불리던 대토지 소유제도는 농지개혁으로 무너졌다. 이후 1934년 취임한 대통령 카르데나스에 의하여 집단농장의 창설, 멕시코노동자총연합(CTM)의 결성, 석유업의 국유화 등이 추

  • [공무원]헌법 기출 모음
  • 재산제도에 대한 본질적 내용의 침해에 해당하므로 어떤 경우에도 허용되지 아니한다.③ 지방자치단체는 조례로 농지의 임대차와 위탁경영에 관하여 규정할 수 있다.④ 헌법은 건전한 소비행위를 계도하기 위한 소비자보호운동을 법률과 조례로써 제한할 수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정답 ① 해설)① 수력은 특허할 수 있다. 채한태헌법 총론 p396 / 맥헌법 상 p377② 사영기업은 국방상 국민경제상 긴절한 필요에 한해, 국유화 할 수 있다. 채한태헌법

  • 남북한 경제협력의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 연구 조사분석
  • 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하여야 한다. Ⅱ. 결 론 남북경협은 북한의 수용여건과 우리 경제 부담능력을 고려하여 실천 가능한 사업부터 단계적으로 점진적으로 추진하여야 한다. 즉, 남북간의 화해와 협력 관계구축의 종합적인 개선속도와 병행하여 추진함과 아울러 신속적이고 융통성 있게, 남과 북에 서로 도움(Win-Win)이 되는 방향으로 추진하여야 한다. 경제협력은 경제통합으로 가는 과정이고, 아울러 통일로 가는 첩경임을 인식하여, 통일 전․후 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