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음악과동작) 영유아 동작교육의 내용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판매자 할인 95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거 하나면 다른 레포트 필요없으실 거에요.
목차
(1) 비 이동 동작(축운동, 안정운동 기술)
(2) 이동 동작
(3) 조작적 동작

본문내용
동작교육은 인간의 움직임에 수반되는 동작의 기본 원리와 요소를 배우도록 하고 이를 토대로 영유아의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교수하는 것을 포함하며, 동작 그 자체를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해 교육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① 동작을 통한 교육
움직임을 통해 자연스럽게 자신의 내적 감정을 표현하기도 하고, 인지적 개념을 즐겁게 학습하는 전인발달을 추구하는 교육을 뜻한다.
② 동작을 위한 교육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동작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동작들을 숙달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숙달감과 자신감을 갖게 된다.

영유아가 보다 복잡한 동작과제를 수행하기 전에 동작의 기초영역인 동작의 기본 요소(공간, 노력, 관계, 신체)에 대한 인식과 기본동작을 반드시 학습하여야 한다.
동작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동작교육의 내용을 동작의 기초영역과 동작의 응용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1. 동작의 기초영역
1) 기본 동작 : 기본이 되는 신체적 동작
? Gallahue 운동발달단계(반사적 동작, 초보적 동작, 기본적 동작, 전문화된 동작)의 세 번째에 해당되는 것으로 초보적 동작단계에 기초를 두고 훈련 없이 나타나는 운동 유형이다.
? 기본 동작의 범주 : 이동 동작, 비 이동 동작, 조작적 동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음악교육의 활동(음악감상,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동작표현 등)
  • 1. 음악의 개념 2. 영유아 음악교육의 활동1) 음악 감상하기2) 노래 부르기 3) 악기 연주하기4) 동작으로 표현하기5) 음악 창작하기-참고문헌-영유아 음악교육의 내용1. 음악의 개념 음악은 소리로 이루어진다. 자연의 소리를 포함한 세상의 모든 소리는 물체의 진동에 의해 발생한 진동파장이 공기를 통해 귀에 전달되는 것으로 여러 가지 음파들이 존재한다.이들은 각각의 소리의 강약(loudness), 고저(pitch), 장단(duration), 음

  • 사회과학 지체장애
  • 내용이 지속적으로 장애를 입어 일반 노동의 장면에서 경제적 능력이 뚜렷이 침해되리라고 인정 되는자”라고 하였다.영국의 교육부령(1953)에서는 “지체장애라는 결함 때문에 일반학급에 있어서 평상의 교육체제하에서는 충분한 교육이 곤란하고 건강이나 교육적 발전에 손상을 가져올 수 있는 아동”을 지체부자유아라고 정의 하였다.1969년 일본에서는 “사지 또는 체간, 주로 운동기능에 현저히 지속적인 장애가 있는 자로 지능이 건전한 자, 그

  •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
  • 아동음악과 동작지도 I. 아동 음악 교육 1. 아동음악의 중요성 인간은 태어나기 전인 태 내기에서 소리나 음악에 대해 반응 할 수 있다. 임신 3개월이 되면 벌써 외부의 소리 자극에 반응을 하게 되고 외부에서 들리는 음악소리에도 반응한다. 출생 후 영아는 소리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4개월경까지는 어머니의 목소리를 들으면 편안해 하고 자신의 입으로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을 즐긴다. 생후 4-6개월 사이의 주변의 소리를 들으려하며 음악소

  • 몬테소리프로그램
  • 교육몬테소리는 4~6세까지의 시기에 문화를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자연적 성숙이 있다면 그것을 이용하며 그 자체 안에 문화의 역사를 전달할 수 있는 사물을 영유아 주변에 배려하고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문화교육에서 다루는 내용은 크게 지리와 역사학, 동식물학, 음악과 미술교육을 들 수 있다.몬테소리는 감각훈련이 지적 발달에 선행되어야 한다는 자신의 주장에 따라 교육실천 내용을 배열하고 교구 자체를 커리큘럼화하여 구체적인 교육

  • [아동음악] 아동음약교육을 위한 음악 교수전략을 정리한 후, 음악활동에서의 교수전략을 적
  • 무엇이 있을까?2) 다양한 상황에 따라 노랫말의 내용을 바꿀 수 있다(기분좋게 해주는 말, 위로가 되는말, 사랑하는 사람에게 하고 싶은 말,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 등).3) 각 반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반가를 만들어서 부르는 활동을 할 수 있다.참고문헌권덕원(2007), 음악교육의 기초, 음악과학사교육과학기술부(200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서울: 교육과학기술부.심성경외 5인(2008). 유아음악교육. 양서원.김영연,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학지사(19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