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음악교육의 활동(음악감상,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동작표현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 목차
-
1. 음악의 개념
2. 영유아 음악교육의 활동
1) 음악 감상하기
2) 노래 부르기
3) 악기 연주하기
4) 동작으로 표현하기
5) 음악 창작하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영유아 음악교육의 내용
1. 음악의 개념
음악은 소리로 이루어진다. 자연의 소리를 포함한 세상의 모든 소리는 물체의 진동에 의해 발생한 진동파장이 공기를 통해 귀에 전달되는 것으로 여러 가지 음파들이 존재한다.
이들은 각각의 소리의 강약(loudness), 고저(pitch), 장단(duration), 음색(timbre), 리듬(tythm) 등 다양한 소리의 성질들이 모여 이루어진 것이 음악이 된다.
리듬(tythm)
음악의 장단과 강약에 의해 음악적 소리를 조직화 하는 것이다.
리듬은 시간을 분할하는 개념으로써 시간을 일정한 간격으로 분할하면 박(beats)가 되고, 박에 일정한 간격으로 강약을 주면 박자(meter)가 되며, 박자를 토대로 다양한 시간을 나누면 리듬이 된다.
리듬은 박, 박자, 소리의 장단, 리듬패턴이 포함된다. 이러한 리듬의 구성요소들을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하기, 음악 감상하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음악창작하기와 같은 음악 활동 속에서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영유아의 리듬감 발달에 도움을 준다.
선율(melody)
리듬과 같이 음악을 구성하는 기본이 되는 요소로서 음의 높고 낮음과 길고 짧음이 시간적으로 의미 있게 조직되어 서로 다른 음높이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악기소리의 통해 소리의 높낮이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경험하게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