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ORION 경영분석과 오리온 국내외 마케팅전략분석및 오리온 새로운 경영전략 제안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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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ORION 경영분석과 오리온 국내외 마케팅전략분석및 오리온 새로운 경영전략 제안 레포트입니다.
목차
◆ 보고서요약

1. 오리온 기업소개

2. 외부환경분석
1) 거시환경분석
2) 산업환경분석(Porters Five Forces)
3) 경쟁자분석
(1) 롯데제과
(2) 크라운-해태

3. 내부환경분석
1) 재무구조
2) 제품혁신역량
3) 원재료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비용구조
4) SBU 조직
5) 브랜드 로열티 구축(초코파이와 해외진출)

4. 오리온의 현재 마케팅전략
1) 국내시장전략
(1) 제품의 프리미엄화
(2) 세분화된 수요층 공략
(3) 해외시장 진출
2) 해외(중국)시장전략
(1) 현지생산
(2) 철저한 현지화 전략
(3) 차별화된 마케팅전략
(4) 판매채널 확대
(5) 현금결제의 원칙 고수

5. 오리온 현 문제점과 새로운전략 제안
1) 오리온 문제점분석
2) 국내 및 해외전략 제안
(1) 국내 전략 :Outsourcing을 통한 Cost Leadership 전략 구축
(2) 해외 전략
본문내용
1) 국내시장전략
(1) 제품의 프리미엄화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국민 소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웰빙트렌드의 확산과 멜라민 파동 등으로 인해 제과산업에도 제품 안전성, 건강지향성 및 고급화가 요구되었다. 기존의 과자는 값싼 간식거리였지만 지금은 높은 가격이라도 내 아이에게 안전성이 확보된 과자를 먹이려는 부모들의 관점에서의 변화가 생긴 것이다. 새로운 소비패턴에 따라 오리온은 건강을 강조한 프리미엄 브랜드를 출시하였다. 오리온의 대표적인 프리미엄 브랜드 중 하나인‘마켓오’는 합성 첨가물을 넣지 않은 자연이 만든 순수과자로 마가린, 색소 등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농 유제품과 유기농 채소를 사용한 과자이다. 또 ‘닥터유’는 나쁜 것은 빼고 좋은 것은 더한 영양균형 과자로 유태우박사가 현대인의 식생활에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가공식품에 좀 더 안전하고 균형 잡힌 영양을 제공하기 위해 20년간 연구한 결과이다. 오리온은 프리미엄 제과 시장의 선두주자로써 소비자에게 healthy food로서의 입지를 강하게 남기며 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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