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을 빠는 행동 행동수정사례연구(행동수정,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의 평가가 좋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손가락 빠는 행동의 이해
1) 손가락 빠는 행동이란?
2) 손가락 빠는 아이의 특징
3) 원인
4) 개선 및 지도
2. 행동수정
1) 행동수정이란?
2) 행동수정의 절차
3) 강화와 강화인자
4) 관찰법
5) 행동수정기법

Ⅲ. 행동수정의 실제
1. 대상아동의 특성
2. 대상 아동의 행동 특징
3. 관찰 일시 및 관찰 방법
4. 기초선 측정 단계
5. 행동수정 목표 설정
6. 강화 방법과 행동수정 기법의 설정
7. 행동지도 절차의 설정
8. 행동수정 시행과정
1) 강화단계
2) 반전단계
3) 재강화 단계
9. 결과의 점검

Ⅳ. 결론
본문내용
1~2살부터 자신의 엄지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아동이 손가락을 빨면 첫째로 더럽다는 이유로 못하게 하나 하지 못하도록 해도 무의식적으로 하기 때문에 좀처럼 고쳐지지 않는다. 이와 같이 여간해서 지도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선생님도 부모도 발끈하기 쉽다.
손가락을 빠는 행동의 주요 원인으로 첫 번째, 무의식적으로 안정감과 포근함을 느끼기 위해서이다. 무엇인가를 빨고 있으면 아동은 엄마 품에 안겨있는 것 같은 느낌에 갖기도 하며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빠는 행위 자체의 즐거움을 느낀다. 마지막으로 양육자에 대한 애정이 불충분하거나 두려움을 느껴서 손을 빨기도 한다.
5세 전후로는 사라져야 하는 이 행동이 계속 나타날 경우 치아의 기형, 얼굴 모양의 변형, 턱뼈의 이상, 식사 시 음식을 먹는데 지장이 초래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들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손가락을 빠는 아이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사례연구를 해봄으로써 이러한 문제에 직면해 있는 가정과 보육현장의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손가락 빠는 행동의 이해

1) 손가락 빠는 행동이란?
손가락을 빠는 행동은 자궁 안에 있는 출산 전 태아에서도 18주가 되면 나타나는 행동이며 이 행동을 통해 아동은 일종의 쾌감이나 위안을 받고 있다.
돌 전의 유아들에서는 80%정도가 손가락을 빠는데, 만 1세는 40%, 만 5세는 20%, 만 10세는 5% 정도로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차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다. 요약하면 취학 전 아동의 30-45%, 학령기 아동 5-20%에서 나타난다.
참고문헌
아동행동 연구 및 관찰평가 전남련 김재환 이혜배. 창지사
행동수정사례 연구 보고서 오산대학 아동보육과 이유진
스티커 판 사진 출처 네이버 블로그 ‘팬더 스토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차 례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집 및 개발Ⅰ 서론Ⅱ 연구방법 및 절차Ⅲ 프로그램의 적용≪부록 1≫ 음악치료 관력 책자, 연구물 및 학위논문 목록≪부록 2≫ 참고문헌치료 프로그램 사례 수집1.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미술활동 지도2. 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음악치료의 임상사례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집 및 개발 Ⅰ. 서론대상에 대한 문제행동수정 및 치료적

  •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학습이론
  • 사례 1) 사례1 금연 치료의 행동요법2) 사례2 청화 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3) 사례3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를 통해 본 긍정적 강화물 사례4) 사례4 특정 공포증 치료5) 사례5 행동 수정의 사례들6) 사례6 비만의 운동요법7) 사례7 긍정적 강화를 이용한 자폐성 아동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지도 사례 연구III. 결론행태주의 이론의 현대적 의의와 이에 대한 의견I. 서 론사회심리학은 “개인들의 행위가 실제적이건 가상적이건 타인

  • 스키너 행동주의
  • 행동발달에 대한 관점5)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6)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Ⅲ. 결 론Ⅳ. 사례연구※ 참고문헌Ⅰ. 서 론행동주의 이론은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이라고도 불린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지, 감각, 본능 등과 같은 개념은 내성적이고 관념적인 것들로 과학적 연구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 또는 수정되는 관찰 가능한 인간행동이 연구

  • [부모교육] 행동수정이론을 적용한 부모교육
  • 행동수정이론을 적용한 부모교육Ⅰ. 서론① 행동수정이론의 정의행동수정이론은 행동주의 심리학을 기초하여 부모교육 이론에 적용한 이론이다. 행동수정이론에서는, 관찰 및 측정이 가능한 행동들을 선별한 후에 행동을 수정 또는 강화해 주는 과정들과, 부모역할 중에서도 가장 뛰어나고 좋은 모델들을 보여주고 있다. ② 행동수정이론의 목적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 행동을 일상생활에서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도록  훈련 하는 것이다.➁

  • 사회과학 인지 발달
  • 연구자들은 새롭고 더 민감한 진단과제를 이용해서 아동의 지적 세계를 탐구함에 따라 미숙하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유아의 능력을 상당 수 찾아내게 되었다. 문제 해결 절차의 향상, 정보처리 용량, 속도 및 효율성의 증가(정보처리 및 신 피아제 이론), 신경망 연결의 수정(연결주의), 경험이 가져오는 신경학적 성숙이나 뇌의 변화(신경과학), 생득적 단원(생득적 단원이론), 이론의 검증과 수정 이론(이론 이론), 끊임없는 자기 조직화로부터 새로이 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