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 스마트폰 산업과 삼성의 전략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접근방식

Ⅱ. 본론
1. 모바일 시장의 시장구조
가. 산업의 특징
나. 주력시장의 판도 변화
다. 일반 휴대폰 VS 스마트폰
라. 스마트폰 이용자의 이용행태
마. 경쟁구도의 변화

2. 삼성의 기업전략
가. OS 전략
나. 콘텐츠 전략
다. 제품차별화 전략
라. 가격차별 전략

3. 삼성의 시장성과
가. 의외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웨이브폰
나. 판매증가율과 점유율 측면
다. 이윤 측면

Ⅲ. 결론
1. 삼성을 포함한 스마트폰 관련 기업들에게 주어진 과제 및 전망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산업조직론의 범위가 워낙 방대해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많은 고민을 했다. 가격차별, 묶어팔기, 끼워팔기, 광고 등의 유형의 사례만 들어서 설명을 할지, 범위의 제약을 두지 않고 기업들의 행동의 사례만을 분석할지 등을 고민하던 중에 요즘 산업에서나 기업에서나 소비자들에게서나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주제가 스마트폰이고, 나 또한 내년 초 쯤에 스마트폰을 구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서 나의 흥미를 끌었고 이 주제를 선택했다.

2. 접근방식
접근방식은 scp 패러다임의 논리구조를 따라 분석하기로 했다. 처음에는 모바일 시장의 시장구조에 대해 조사를 했고, 두 번째 기업전략에서는 전반적인 기업들의 전략들을 조사해서 분석하려고 했지만, 요즘 관심이 있는 제품이 윈도우7폰과 갤럭시탭이여서 삼성전자의 전략적 행동을 분석하기로 했다. 삼성의 시장성과에 대해서는 현재 스마트폰시장이 초기에 해당하고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삼성의 전략들이 어떤 확정적인 시장성과를 가져왔다고 결론을 지을 수는 없었지만 현재 점유율, 이윤 측면 등의 자료를 찾아 분석했다.

Ⅱ. 본론
1. 모바일 시장의 시장구조
가. 산업의 특징
모바일산업은 지속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역동적인 산업이다. 다른 전자제품과 달리 휴대폰은 전통적인 일본이나, 뒤늦게 뛰어든 중국이 시장주도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분야이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2010. 2. 3 (제 741호)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삼성경제연구소. 2008. 9. 3 (제 670호) 휴대폰산업의 진화와 경쟁구도 변화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70438

http://www.it.co.kr/news/mediaitNewsView.php?nPage=44&sTopLikeValue=LED&sLikeKey=keyword&sLikeValue=LG%C0%FC%C0%DA&nSeq=1428417&nBoardSeq=60&auth=1

http://www.bloter.net/archives/19459

http://www.fnnews.com/view?ra=Sent0601m_View&corp=fnnews&arcid=0922102272&cDateYear=2010&cDateMonth=09&cDateDay=29

http://www.smartguide.co.kr/bbs/bbs.php?pg_mode=view&code=SI_SI_02&idx=3656

http://crow.delighit.net/24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006211758055&code=930201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82593

http://kr.engadget.com/2010/09/13/samsung-apps/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0/11/03/2010110301120.html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egalcsh&logNo=80118412107

http://yongwoon.tistory.com/entry/%EC%95%A0%ED%94%8C-%ED%9C%B4%EB%8C%80%ED%8F%B0-%EC%A0%84%EC%B2%B4-%EC%8B%9C%EC%9E%A5%EC%97%90%EC%84%9C-%EC%9D%B4%EC%9C%A4-39-%EC%B0%A8%EC%A7%80%ED%95%A8

http://jsksoft2.tistory.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이리버 조직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삼성전자가 MP3P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면서 레인콤으로서는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국내에서도 버거운 경쟁자를 맞게 됐다. 삼성전자의 MP3P 옙은 꾸준히 국내 점유율을 늘려 최근에는 월별기준 점유율에서 30% 가까이 근접하며 레인콤과 엎치락뒤치락할 정도로 성장했다.(5) PEST 분석PEST 분석을 통해 살펴보는 아이리버가 놓인 환경  Political and Legal Environment(정치,법적 환경)    Economic Environment(경제적 환경)  Social Environment(사회환경)스마트 폰

  • 산업조직론 유통산업 유통산업의 기초 대형할인점 사례 유통산업의 문제점
  • 스마트폰 보급이 활성화가 되면서 성장하루 평균 245만명의 소비자가 모바일 쇼핑 앱이나 웹페이지에 접속하는 것으로 조사 이 수치는 상위 1~12위 업체의 합산이므로 작은 업체까지 합치면 훨씬 많은 소비자가 모바일 쇼핑을 하고 있다고 추산됨 PC쇼핑 이용자가 1조 8천억원 감소 → 온라인 쇼핑이 PC에서 모바일로 이전되고 있음24향후전망 4유통산업의 향후 전망2. 해외 직접구매의 증가과도하게 높은 수입품 마진정책에 대한 소비자들의 회의감

  • [경영조직론] 에스엘(SL) 조직 분석
  • 스마트기기 탑재 스마트카 열풍, 사실은 단순 옵션?>, 아이뉴스, 2011.05.04물론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개념적 혹은 기술적 논의만 되었을 뿐, 활성화된 제품 서비스는 많지 않다. 하지만 앞으로는 더욱 구체적인 제품과 서비스가 선보여질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산업 전반에 걸친 변화가 나타날 것이다.스마트화라는 것은 디지털화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런 디지털화는 기본적인 플랫폼을 공유할 수 있게 한다. 이런 기본적인 플랫폼의

  • 대한항공 조직구조 분석 -아시아나 비교
  •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 실시감염병 발생 시 국내,외 주요기관과 공동 대응하여 항공기 내 감염방재키트 등 통해 항공기를 통한 감염병 국내유입 방지2.외부환경분석(1) 일반 환경 조직의 일반환경이란 모든 조직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조직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말한다. 이러한 일반환경은 경제적 환경, 정치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기술적 환경, 자원환경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여기에서는 항공산업의 사회-정치적 환경과,

  • [조직설계] LG전자의 조직구조
  • 스마트폰 옵티머스 2X 출시 세계 최초 풀 LED 3D TV 출시 『본론』☺ 조직구조결정요인① 규모구본준 부회장 대표이사주요경력 - 1978년~80년 한국개발연구원 - 82년~85년 美 AT&T(Project Manager/Product Planning)- 86년~86년 금성반도체 부장 (컴퓨터 기획관리)- 87년~89년 LG전자 부장 (PC/모니터 기획관리)- 89년~89년 LG전자 이사 (정보기기 관리담당)- 90년~90년 LG전자 이사 (C&C 전략기획담당)- 91년~93년 LG전자 이사 (동경사무소 정보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