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학-홀랜드오퍼스를 예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 <홀랜드 오퍼스>와 초등교육
1. <홀랜드 오퍼스> 영화의 내용 분석
2. <홀랜드 오퍼스> 영화가 초등교육에 주는 시사점
B.. 초등교육의 개념 탐색
1. 초등교육의 정체 혼미
2. 초등교육의 개념 정립을 위한 방법적 태도
3. 초등교육에 대한 기존 인식들
4. 초등교육의 본질
5. 초등교육과 중∙고등 교육
6. 초등교육론의 과제
본문내용
1. 홀랜드 오퍼스와 초등교육

가. <홀랜드 오퍼스> 영화의 내용 분석
(1) 줄거리
(가) 스티븐 헤릭의 1995년도 작품
(나) 무명의 작곡가 홀랜드가 고등학교 음악교사가 되어 그의 30여 년에 걸친 교육 인생을 감동적으로 그려낸 서사시 같은 영화
(2) 교육적 시사점
(가) 흥미 유발
(나) 음악을 사랑하도록 이끄는 것
(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 형성
(3) 우리 교육에 대한 비판
(가) 지식교육의 편중
(나) 입시위주의 지겹고 재미없는 교육
(4) 나의 교직관 형성에 미친 영향
(가) 교육에 대한 열정
(나) 가르치는 즐거움

나. <홀랜드 오퍼스> 영화가 초등교육에 주는 시사점

(1) 가르침의 가치
(가) <홀랜드가 작곡을 포기한 이유를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나) 교사가 어떤 수준의 지식을 가르치는가 하는 점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그 지식을 소재로 삼아 학습자들을 얼마나 충실히 가르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다) ‘가르침의 가치’가 바로 교사가 평생을 가르치면서 추구해야 되는 가장 일차적인 가치이고, 교사로서의 삶의 목적이다.
(라) ‘가르치는 일’은 ‘작곡하는 일’과는 다른 종류의 고유한 내재적 가치를 지니는 세계라는 점을 시사해 주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평범하지만 위대한 것들, 평범 그 이상의 것
  • 홀랜드 오퍼스’ 에 이어서 교사의 구체적인 활동과 이상적인 성공담들이 현실적으로 다가온 사례였다. 지금의 기분상태와 자신감이라면 당장이라도 교단에 올라 아이들을 론 클라크와 같이, 아니, 그 이상으로 멋지게 가르칠 수 있을 것만 같다. 게다가 그의 책 안에서는 무너지는 교권, 오직 자신밖에 모르는 아동들과 사교육 열풍에 지쳐가는 공교육과 아이들이 나오지 않아서 더욱 그랬다. 적어도 사교육에 관한 문제는 책에 나왔던 다양한 활동과

  • 기독교 신앙의 창으로 본 교육학
  • 교육학의 체제와 그 영역에 대해 각자 관심 있는 영역을 중심으로 교육문제의 개선점을 논의해 보세요.● 읽을거리1. 박진규, 주영흠, 남현우 공저, 『신세대를 위한 교육학 개론』, 서울: 지선사, 1999.2. 엄태동, 『교육의 본질과 교육학』, 서울: 학지사, 2006.3. 한미라 외, 『기독교교육개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6.● 볼거리1.스티븐 헤렉(1995)2.피터 위어(1989)3.거스 반 산트(1997)● 주제어:

  • [교육학] 교사의 역할
  • 예상하고 교사의 이와 같은 역할을 장려하고 신뢰하여야 할 것이다.⑦ :: 참조 자료( 리포팅에 응해주신 분● 선생님 : 정완용 선생님(서울과학고등학교), 이신애 선생님(서울동북고등학교)● 교생실습생 : 이남주(서울중동중, 고려대학교 영어교육과), 정우진(부산브니엘고)● 학생 : 박현경(서울상명대부속여고), 박지희(서울상명대부속여고)(2) 정영근. 중등교사의 교육적 의미와 역할과제. 한독교육학회. 한독교육학연구. 2003(3) Heck &Williams. 21세기

  • [영화감상문] 스쿨오브락을 보고
  • 예술 지향의 음악은 대중으로부터 외면 받고, 대중은 접해보지도 않은 음악에 대해 취향 문제를 언급하며 새로운 문화적 체험이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 나는 음악을 전공하지도 않았고, 고전 음악에 대해 특별한 관심도 갖지 않았던 평범한 학생이었다. 그러다 렛츠 브라보 뮤직이라는 게임(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음악 게임)을 접하고 클래식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나는 학교 음악 교육이 내가 접한 이런 게임과 같은 역할을 해줬으면 한다. 일반

  • [인성]인성의 형성과정, 인성의 결정요인, 인성의 기본관점, 인성과 기질, 홀랜드의 인성이론, 교사의 인성적 자질, 쉴러의 미적 인성의 대안
  • 예술마저도 이성적 판단에 따른 목적성을 가지는 시대인 것이다. 그 때 일어난 프랑스 혁명은 당시 지식인들의 지지를 받았으나, 이념이 지나치게 강조된 나머지 공포 정치로 많은 사람들을 학살하기도 했다. 쉴러는 이러한 문제들이 인성의 불균형에서 온다고 보았다. 그는 근원적으로 인간에게는 두 가지 의 성향이 있다고 보고 어느 쪽으로 기울든지 문제가 되며 두 성향이 훌륭히 조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 한 가지 성향은 감각 충동(stofftrieb)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