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문제점,실태,대안방안,왕따문제,집단따돌림을 당한 피해자의 증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정의
1. 집단따돌림이란?
2. 특성
1)가해자
2)피해자

Ⅱ. 집단따돌림의 원인
1. 개인적 차원
1)피해자의 심리적 요인
2)가해자의 심리적 요인
2. 환경적 차원
1)가정환경적 요인
2)학교환경적 요인

Ⅲ. 집단따돌림을 당한 피해자의 증상
1. 따돌림을 당한 후의 후유증
2. 가해자나 피해자에게 있을 수 있는 정신병리
3. 사례

Ⅳ. 집단따돌림의 실태
1. 집단 따돌림의 실태
2. 집단 따돌림의 사례

Ⅴ. 집단 따돌림 문제점 및 대처 방안
1. 집단 따돌림의 문제점
2. 집단 따돌림 해결방안

Ⅵ. 출처

본문내용
Ⅰ. 정의
1. 집단따돌림이란?
- 집단 따돌림이란, 두 사람 이상의 집단이 어떤 개인의 인격을 무시하고 신체 또는 언어적으로 가해하는 행위를 지칭한다.
따돌림은 직접적으로 폭력을 가하거나 금품을 갈취할 수도 있고 말을 걸지 않거나 집단으로 무리를 지어 따돌려서 사회적으로 고립시키는 간접적인 형태로 나눌 수 있다.
‣ 로랜드(1988)는 괴롭힘을 ‘실제 상황에서 자신을 방어할 수 없는 개인에게 장기적이고 조직적인 정신적, 신체적 폭력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 이지메라는 용어로 집단 따돌림을 최초로 사용한 국가인 일본에서는 이지메(괴롭힘)를
‘특정한 개인 위협하기, 밀기, 밀어붙이기, 또는 주먹으로 때리기 등을 포함하는 신체적 또는 언어적 공격과 피해자에게 고통을 주는 따돌리기와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심리적 압력’이라고 정의했다.
‣ 구본용(1997)은 ‘집단 따돌림’을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소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집단 따돌림을 다수로 구성된 집단이 소수의 집단원 또는 개인을 집단적으로 소외시키는 현상으로 보고 있다.
이상으로 집단 따돌림인 왕따를 종합적으로 정의하면, 두 사람 이상의 비슷한 또래들 간에 일어나는 직, 간접적인 폭력적인 행위로서 특정한 한 사람을 표적으로 정신적, 신체적 폭력을 사용하여 집단적으로 소외시키는 현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특성
1)가해자
가해자는 보통 육체적으로 힘이 세고 타인에 대한 강한 지배욕을 가지고 있어 다른 학생들을 지배하고 굴복시키고, 힘과 위협으로 자기주장을 내세우거나, 다른 학생들에게 자신의 뜻을 억지로 관철시키려는 욕구가 강하다. 또 성미가 급하고 화를 잘 내며, 충동적이어서 욕구의 지연을 참기 어렵고, 속임수를 써서라도 원하는 것을 얻으려 한다.
그리고 가해자는 피해자에 대한 동정심이 전혀 없어 타인을 비난하는 식으로 자신을 정당화하면서 죄책감을 잘 느끼지 않는다. 가해자는 다른 동급생에 비해서 인기가 평균 수준이거나 그 이상인 경우가 많은데, 적어도 작은 그룹의 또래로부터는 지지를 받는 경우가 많다.하지만 중학교에서는 초등학교보다 폭력학생의 인기가 낮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폭력과 일진회
  • 당한 기간 동안 활동 중심의 놀이나 게임 등을 통해 친밀감 및 유대관계를 조성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에 의해 점진적으로 문제해결을 시도해야 한다. ▪부모와 협력하여 조직원들의 가정환경, 학교생활, 대인관계, 학교 밖의 생활 등을 파악하고, 집단의 역동성을 파악한다. 그리고 ‘짱’(리더)과의 관계를 정립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또한 구성원들의 욕구불만 요소를 함께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폭력 이외의 욕구 해소 방안을 마련하는 등

  • [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문제Ⅱ. 이론적 배경1. 집단따돌림의 개념2. 집단따돌림의 실태3. 집단 따돌림의 원인Ⅲ. 연구방법1. 연구대상2. 조사도구3. 분석방법Ⅳ. 연구 결과1. 집단따돌림의 실태 2. 집단따돌림의 가해학생과 피해학생3.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특성4. 집단따돌림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5.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Ⅴ. 결 론1. 결론2. 집단따돌림의 예방 프로그램3. 집단따돌림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참고문헌부록(설문지)첨부자료(도표)Ⅰ.

  • [청소년 상담의 필요성과 사례] 성상담 & 대인관계 상담 - 청소년 성문제 상담, 성상담, 청소년 성성담, 청소년 대인관계(따돌림)상담, 상담기법, 상담 방법, 상담 중요성, 상담 사례, 상담 과정, 상담 결과
  • 문제점과 개선방안Ⅱ.대인관계 상담(따돌림)1. 대인 관계의 중요성2. 청소년기 대인관계의 특성1) 청소년 대인관계의 특성2) 청소년의 대인관계 문제 유형(1)대인관계 문제란?(2)일반적으로 청소년이 겪는 대인관계 문제3) 집단 따돌림(1) 정의(2)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문제점3. 청소년 대인관계와 상담1) 대인관계의 심리적 과정과 변인(1) 대인 동기(2) 대인 신념(3) 대인 기술(=사회적 기술)(4) 대인 사고(5) 대인 감정(6) 대인 행동2) 대인관계 문

  • [학교사회사업] 학교폭력
  • 실태현재 우리 사회를 불안의 도가니로 몰아간 학교폭력 문제의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학교폭력의 현황이 정확히 파악되어야 하고, 폭력의 원인이 무엇이며, 문제해결의 걸림돌이 무엇인지 문제점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여기서는 학교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모색 이전에 학교폭력의 실상이 어떠한지, 학교 폭력은 어떠한 추세를 보이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학교폭력 사안의 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1) 학교 폭력 피해경험전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원인과 청소년비행의 현황, 시설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청소년비행의 예방 대책 그리고 사후대책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왕따 현상이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왕따 피해 후의 상태는 왕따를 당한 후 피해자들 중 40%(59명)가 불안을 호소하였으며, 등교거부 및 전학요구 18.9%(28명), 정신과 치료 2.7%(4명), 자살시도 0.6%(1명)순으로 나타나 많은 학생들이 왕따 피해 후 정신적으로 많은 문제를 보였다. 또 다른 자료, 학생의 왕따(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현상에 관한 연구에서는 왕따 및 학교폭력 피해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국의 57개 초중고등학생 6,893명을 대상으로 왕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