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사론(학생들에게 발생하는 문제점들과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부적응학생
-부적응학생의 개념, 발생원인, 해결방안
-실제 부적응학생 면담 사례
-신문자료
2. 집단 따돌림 문제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원인, 유형분석
-집단따돌림 가해자, 피해자의 특징
-외국의 해결사례
3. 학교폭력 문제
-학교폭력의 개념과 원인. 문제점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외국의 사례와 우리나라의 과제
-신문자료
4. 청소년의 자살 문제
- 본문내용
-
Ⅰ. 내담자의 인적사항
이름은 김소라이고 나이는 19살이다. 현재 대일 관광 디자인 고등학교 3학년 7반에 재학 중으로서 번호는 3번이고 기초생활수급자라서 학비지원을 받고 있다. 사는 곳은 학교에서 조금만 내려가면 나오는 시장길 중간의 성북구 정릉 3동 339-1번지에 살고 있다.
Ⅱ. 가족관계
아버지, 어머니, 소라 그리고 남동생 4인의 가족이 함께 지내고 있다.
Ⅲ. 상담경위
맨 처음 교실에 들어갔을 때 교탁 맨 앞자리에 앉은 소라가 눈에 띄었다. 겉으로 보기에도 내성적으로 보이고 외로움이 많아 보이는 아이였다. 처음 말을 걸었을 때는 수줍어서 고개만 숙이고 대답을 못했다. 담임선생님께 상담대상으로 추천받은 우리반 학생들 중에서 소라는 가장 첫번째였다. 그런데 말이 너무 없는 아이면 상담할 때도 진행이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미리 입을 트게 만들 생각을 했다. 같은 반 급우들도 반에서 상담이 가장 첫 번째로 필요한 학생은 소라라고 답했다. 복도에서 마주쳤을 때, 인사를 하면서도 소라는 무슨 안 좋은 일이 있는 것처럼 표정이 불안해보였다. 또 어디서 소라를 보든지 항상 혼자 돌아다니고 있어서 외로워보였다. 그래서 자기소개서에 나타난 건강문제, 집안문제, 개인의 성격문제, 주변 급우들의 추천, 불안한 행동거지를 보고 소라는 상담할 때 각별히 신경을 써야겠다고 마음먹었다.
Ⅳ. 상담자가 본 문제
우선 너무 소극적인 아이다. 하고 싶은 말이 매우 많다고 하는데도 그런 것을 누군가에게 선뜻 이야기를 하지 못한다. 아마도 주변의 친구들이 기가 쎄고 말도 빠른데다가 체격도 크기 때문에 주눅이 드는 것 같다. 일단 말을 한번 시작하면 솔직한 이야기를 잘하는 학생인데, 그 말을 시작하기를 좀 어렵게 느끼는 것 같다. 또 소극적인 성격은 목표의식이 없고 막연하게 세상을 사는 소라를 만들었다. 소라는 아직까지 진학을 할 지, 취업을 할 지 결정을 못했다. 집안형편 때문에 부모님들이 취업을 하라고 압박을 하신다고 한다. 그런데 소라는 진학을 하고 싶어 한다. 부모님들의 의견에 소라는 자기가 하고 싶어 하는 일이나 진로에 대한 선택을 당당히 말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두 번째 문제는 비관적인 모습이 많이 보이는 데에 있다. 소라는 자기가 특별히 친구들과 잘 못 어울리고, 혼자 있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상담할 때 나는 소라에게 ‘네가 먼저 친구들이 이야기하고 있는 무리에 다가가서 같이 이야기를 들어줘봐.’ 라고 말한 적이 있다. 하지만 소라는 ‘그럼 분명 친구들이 짜증내고 기분 나빠할 거에요.’ 라고 답했다. 아마도 예전에 친구들에게 이야기에 끼어들지 말라는 식의 핀잔이나 욕설을 들었기 때문에 분명히 상처를 받았을 것이다. 소극적인 성격과 맞물려서 그 상처를 항상 담아만 두고 있다가 자기는 친구가 없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을 하는 것 같다. 진로에 관한 생각도 상당히 부정적이다. 대학교에는 가고 싶지만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면 또다시 외면 받고 무시당할지도 모른다는 것 때문에 걱정하고 있다. 여기서도 소라는 모든 사람들은 분명 나를 보면 싫어할 것이라는 전제를 항상 마음에 두고 있는 것이다. 취업을 하더라도 조용히 생산직 공장에 들어가고 싶다고 말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사람들과 대면하는 일이 어려워서 미리 자신의 대인관계에 대한 마음을 닫아버리는 데에 있다.
세 번째 문제로 소라는 우유부단한 모습이 많이 나타난다. 본인이 싫어도 그 것이 싫다고 말하는 것이 무서운 이유때문인지 싫은 내색을 잘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급식시간에도 친구들이 새치기를 하면 아무 말도 못하고 자리만 피해준다. 같은 반 친구들이 부탁을 해도 거절을 못한다. 또 다른 반에 홍윤희라는 친한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가 가끔 소라에게 상황에 맞지 않는 짜증을 내게 되면 소라는 화내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