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 해소방안] 집단따돌림의 정의, 특성, 원인, 왕따의 실태, 왕따의 문제점 및 집단따돌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05 / 2016.11.05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학우가 함께 노력하여 만든 자료입니다.
-미리보기와 목차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좋은 레포트 작성하세요.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 청소년복지의 이해................................................. 1
□ 집단따돌림의 이해................................................. 1

Ⅱ.본론
제1장 집단따돌림의 정의........................................... 1

제2장 집단따돌림의 특성........................................... 4

제3장 집단따돌림의 유형........................................... 2

제4장 집단따돌림의 원인........................................... 6

제5장. 집단따돌림의 실태.......................................... 3

Ⅲ.결론

제1장 집단따돌림에 대한 현행 대처 방안................... 2

제2장 외국의 집단따돌림 대처 프로그램.................... 3

제3장 집단따돌림에 대한 실천적 프로그램................. 5

제4장 정리 및 소감................................................ 1

*참고문헌 및 첨부
본문내용
Ⅰ. 서론

1. 청소년 복지의 이해
사회적으로 소외된 청소년이나 부적응 청소년 등 일부 청소년을 위한 개별적인 사회적 서비스를 말한다. 그리고 적극적 측면에서의 청소년복지란 모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이 올바르게 성장발달 할 수 있도록 기회와 여건을 조성해 주는 사회적인 노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청소년복지란 도든 청소년과 그들과 관련된 크고 작은 집단을 대상으로 법률, 프로그램, 서비스, 정책 등 직접 및 간접서비스를 통하여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이 가능하도록 기화와 여건을 만들어 가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2. 집단따돌림의 이해
우리나라에서 ‘왕따’ ‘집단 따돌림’ ‘집단 괴롭힘’ 등의 용어들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이지메’라는 일본어가 소개되면서부터 이다. 이 말을 우리말로 번역하면 ‘집단 괴롭힘’이며 이러한 괴롭힘의 결과는 고립과 따돌림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생겨난 용어가 ‘왕따’ ‘은따 ’‘전따’이며 이들 은어를 피하기 위해 ‘집단 따돌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괴롭힘의 문제는 일본에서 처음 대두된 것이 아니라 이미 1970년대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연구가 처음 시작되었고 그 후 유럽, 미국, 캐나다, 호주 등지로 연구가 확장되었다.

◈ 나는 어느 정도의 따돌림 기질이 있을까? ( 첨부1 참조 )

참고문헌
- 임상록 외 8명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2011
- 홍봉선·남미애 공저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2007
- 이용교 외 8명 <청소년문제와 청소년복지>, <인간과 복지> 2002
- 홍준표 <집단 따돌림의 진단 및 치료방안>, <집문당> 2002
- 강진령, 유형근 공저 <집단 괴롭힘>, <학지사> 2000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청소년폭력예방재단,
- 교육과학기술부,
- 대전광역시교육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왕따(집단따돌림)]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유형, 원인과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실태 및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예방과 지도 방안
  •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유형, 원인과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실태 및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예방과 지도 방안Ⅰ. 서론Ⅱ. 왕따(집단따돌림)의 정의 1. 왕따의 정의 2. 왕따란 용어의 출현3. 일본의 이지메Ⅲ. 왕따(집단따돌림)의 유형Ⅳ. 왕따(집단따돌림)의 발생 원인1. 청소년의 특성과 문화에서 나오는 문제점2. 사회문화적 요인3. 교육적 요인4. 가정적 요인5. 개인적 요인Ⅴ. 왕따(집단따돌림)현상의 실태1. 따돌림의 경험 2. 따돌림의

  • [교육심리] 집단따돌림의 실태파악과 대처 방안
  • 교육 심리 보고서‘집단 따돌림’1. 집단 따돌림 실태조사2. 집단 따돌림 피해자 심리3. 집단 따돌림 가해자 심리4. 집단 따돌림 해결방안5. 왕따 예방 근거가 되는 이론들Ⅰ. 집단 따돌림/왕따 현상 실태조사집단 따돌림 문제의 심각성 소개가해자6%3/50동조자6%3/50적극도움4%2/50반에서 집단 따돌림 피해자가 있었다 피해자를 본 나의 대응방식없다2%1/50(초/중/고 통틀어서) 있다98%49/50방관자84%

  • [청소년복지]우리사회의 왕따 문제
  • 왕따를 만든 무료 급식2. 못생겼다고 왕따가 된 여고생Ⅴ. 집단 따돌림의 발생 원인1. 사회ㆍ문화적 요인- 우리 사회의 집단주의- 인원 의식의 부족- 사회에 만연한 폭력성- 대중 문화의 영향2. 개인적 요인- 과중한 스트레스- 유행에 대한 과잉 동조유행에Ⅵ. 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1. 국가ㆍ사회에서의 해결방안2. 사회 부문에서의 해결 방안 - 언론 보도 자세의 개선- 전문 신고 센터 마련Ⅶ. 근본 대책의 수립1. 지역 감정 해소2. 인권에 대

  • 잘못된 사회화의 산물 청소년기 왕따 문제
  • 왕따문제의 실태①왕따목격②왕따의 정도③왕따는 누구문제인가?④왕따의 경험유무⑤왕따의 기간2)왕따문제의 원인3)왕따의 피해자와 가해자의 유형①피해자의 특성②가해자의 특성③방관자의 입장4) 왕따문제의 해결방안- 문제 분석(통계자료) 및 해결방안3.결론주제 선정 이유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학원폭력, 청소년 범죄, 집단 따돌림 등 교육계의 부정적인 현실에 대한 우려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우리는 다

  • 사회과학 집단 따돌림
  • 【제목 차례】Ⅰ. 서 론 1Ⅱ. 집단 따돌림이란 21. 집단 따돌림의 개념 22. 집단 따돌림의 유형 23. 집단 따돌림의 원인 4Ⅲ. 집단 따돌림의 실태 및 현황 91. 집단 따돌림의 피해 사례 92. 집단 따돌림의 실태 113. 집단 따돌림을 당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문제점 154. 집단 따돌림을 다루는 실태 17Ⅳ. 집단 따돌림의 해결 방안 181. 교실과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182. 학생 스스로의 역할 203. 가정의 역할 224. 사회의 역할 235. 사회복지기관 시설에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