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버의 위기관리,아이리버마케팅실패,아이리버기업분석,iriver마케팅전략,iriver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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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기업 선정 이유
2. 아이리버 소개
본론.
1. 아이리버 성장과정
1-1. 외부요인
1-1-1. 산업분석
1-1-2. 시장분석
1-2. 내부요인
1-2-1. KF분석
1-2-2. 기업전략 분석
2. 아이리버 위기
2-1. 위기 요인 분석
2-1-1. 애플의 아이팟 등장
2-1-2. 무리한 사업다각화
2-1-3. mp3폰과 스마트폰의 등장
2-2. 대응전략 실패요인 분석
결론.
시사점 및 현재사업진행방향
본문내용
서론.
1. 기업 선정 이유

한 동안 전 세계 경영학 교과서에는 1980년대 초반에 출시된 일본 소니사의 '워크맨 신화'가 빈번히 언급됐다. 집안의 오디오를 한손에 휴대 가능한 카세트테이프 레코더로 축소시킨 소니의 혁신은 일본의 경제신화 그 자체였다. 그러나 일본의 전자업계가 구닥다리 워크맨과 일본 내에서 유행한 MD 표준에 취해있을 때 시장은 점차 디지털로 변화했다. 이 흐름을 가장 먼저 파악한 쪽은 후발주자이자 차세대 전자산업의 황태자 한국이었다. 전 세계 대형 업체들이 무관심했던 MP3시장을 개척한 것은 한국의 디지털 벤처기업이었고, 이어 한국 전자업체들은 특허권을 무기 삼아 MP3플레이어 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아이리버는 2000년대 초반 대한민국 10대, 20대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아이리버 제품을 들고 다녔다. 더불어 아이리버가 큰 성공을 했던 “미키마우스mp3”는 큰 성공을 거두면서, 다양한 색깔로 소비자들을 사로 잡았다. 한때는 “Sorry, SONY!”라는 문구와 사과를 힘차게 베어 무는 광고모델의 모습은 소니와 애플을 넘어서겠다는 야심을 드러내 미국 현지에서도 큰 화제를 모았다. 그러나, 얼마 뒤 애플의 아이팟 출시 등 다양한 위기 요인들로 인해 아이리버는 어려움을 맞게 되고 대응전략 마저 실패로 돌아가게 된다. 결국 소비자들은 새로운 제품과 깔끔한 디자인을 가진 아이팟과 다양한 기술이 융합된 스마트폰을 더 찾게 되었고 아이리버는 기억 속에서 사라지고 있는 제품이었다. 한 때는 벤처신화를 일궈냈던 아이리버가 위기에 대응하지 못하고 전략 수립을 실패하는 과정을 통해 경영전략 수립의 중요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아이리버를 선정하였다.


2. 기업 소개

아이리버의 전신은 1990년 1월 세워진 레인콤이다. 창업자인 양덕준 사장은 직원 7명, 자본금 3억 원으로 레인콤을 세웠다. 1999년부터 개발하기 시작한 iMP 시리즈는 당시 소닉 블루(현 리오사)로부터 발주를 받아 리오볼트(RioVolt)라는 이름으로 해외에 출시됐다. 2000년 11월 세계 최초로 멀티 코덱 CD 플레이어를 개발했다. 이 제품은 판매 6개월 만에 미국시장 1위에 올랐고, 뒤이어 개발한 플래시타입 MP3 플레이어 ‘프리즘(Prism)’, ‘크래프트(Craft)’는 세계시장 판매 1위를 기록했다. 아이리버는 2000년 당시 MP3 플레이어의 국내 시장 60%, 세계 시장 2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참고문헌
[1] 정경원(2011), 주간기술동향 통권 1512호, PP 2~12
[2] 2005 한국음악산업협회, 2006 디지털음악산업발전협의회, 2008 문화산업통계
[3] 양덕준, 아이리버 대표 인터뷰, 헤럴드경제, 2003. 10. 17.
[4] 기업 보고서 – ㈜레인콤, 금융감독원
[5] 2005 IITA 기술시장현황보고서, IITA, 2005. 7. 2.
[6] 아이리버 흑자전환 발표, 스포츠조선, 2012. 5. 2.
[7] 이기형(2010), 거인과 싸우는 법, 링거스그룹, PP 35~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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