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국산차,수입차,중고차,대포차) 유통구조 분석및 바람직한 자동차 유통구조를 위한 전략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3 / 2016.02.23
  • 2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동차산업(국산차,수입차,중고차,대포차) 유통구조 분석및 바람직한 자동차 유통구조를 위한 전략제안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자동차 산업의 시장분석

본론
1. 국산차
- 국산차의 유통구조
- 국내 자동차 유통시장의 특징
- 한국과 미국의 자동차 유통 비교
- 국내 자동차 3개사 비교
2. 수입차
- 외국업체들과 그 현황
1)TOYOTA
2)Volvo
3)Audi & Volkswagen
4)BMW
5)GM
6)SAAB
- 수입차의 수입경로
- 수입차의 유통채널
1) 공식판매처
2) 병행수입업체
3. 중고차
- 중고차의 유통구조
1) 직거래
2) 매매상을 통한 거래
3) 자동차 경매
4) 자동차 공매
- 중고차 유통구조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4. 어둠의 경로
- 대포차란?
- 대포차의 유통경로
- 대포차 유통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결론
바람직한 자동차 산업의 유통구조
- 한미일의 유통과정 분석
- 전략적 최적 유통경로
- 단기적 최적 유통경로
< 직영판매제 강화 >
< 자동차 판매회사(자판) >
< 직영제와 딜러제의 복합유통 >
- 장기적 최적 유통경로
< 복수판매채널 >
< 딜러제 >
본문내용
중고차 유통구조의 가장 큰 문제점은 판매자와 구매자 간 정보 비대칭성이다. 구매자들에게 중고차의 매매와 관련된 정보를 제대로 전달해 주는 기능이 필요한 것이다. 중고차는 특성상 남이 사용하던 것을 재포장하여 판매하는 재생산품 개념이어서 무엇보다도 판매되는 중고차의 투명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가장 우선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최근까지 30여년 동안 진행되어 온 방법은 판매되는 중고차의 평가방법 및 이에 따른 차의 가치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소비자가 전혀 알 수 없었다. 이러다보니 중고차의 사고 이력을 숨기기도 하고 주행거리를 조작하거나 보증 개념도 위장으로 이루어는 경우도 비일비재하여 정확한 가치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었다. 소비자은 소비자대로 색안경을 끼고 보는 시각이 존재하여 중고차 거래 자체를 꺼려하는 문화까지 등장하여 부정적인 인식이 팽배되었고 이는 결과적으로 중고차 유통시장을 위축시키는 동기를 제공하였다. 영업적 목적으로 그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은 흔히 있어왔지만 객관적인 입장에서 그러한 일을 하는 단체나 기관은 없었던 것이다. 문제가 발생하고 나서 해결사로 자처하고 나설 것이 아니라 사전 예방적 차원의 소비자 계도와 홍보활동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당면과제와 산업조직정책 / 유승문 外 / 한국개발연구소 / 1994.12
삼성과 자동차 산업 / 허상수 / 새날 / 1994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 전력 : 부품조달체계의 설계를 중심으로 / 김승범 / 한국무역경영연구소 / 1998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자동차 산업관, PR-Library
http://pris.hyundai-motor.com/guest/default.asp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입차상식
http://www.kaida.co.kr/sense/sense.jsp?pageId=3
http://www.autonmotor.com/1
http://www.hankyung.com/board/view.php?id=cartech119&no=38&ch=auto
http://er.asiae.co.kr/erview.htm?idxno=2012042718402134440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20607000266&md=20120617060913_F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자동차 산업관, PR-Library
http://pris.hyundai-motor.com/guest/default.asp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당면과제와 산업조직정책 / 유승문 外 / 한국개발연구소 / 1994.12
삼성과 자동차 산업 / 허상수 / 새날 / 1994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 전력 : 부품조달체계의 설계를 중심으로 / 김승범 / 한국무역경영연구소 /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푸조 한불 자동차의 마케팅전략 제안
  • 새로운 도전– 푸조 한불 자동차의 마케팅 전략 제안 –과 목 명:교 수 님:발 표 일:2004년 12월 6일조 명:조 원:목 차0. EXECUTIVE SUMMARY 31. 들어가는 말 32. 푸조 한불 자동차 소개 43. 한국 수입차 시장 환경 분석 64. SWOT 분석 115. STP 전략 126. 4P 전략 147. 최종 제안 및 제언 200. Executive summary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수입 브랜드 자동차의 수입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다양한 브랜드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PSA 그룹의 푸조는 유럽에서의 활약과

  • GM 쉐보레의 한국시장 진출전략분석과 GM 쉐보레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제안 레포트
  • 분석1. 한국GM, 쉐보레의 한국 자동차 시장의 외부환경 분석 (PEST분석)1) 정책적환경한국 정부는 기획재정부의 「자동차산업 활성화 방안(2009)」 기획재정부 정책조정국 보도자료(2009), 정부-‘자동차산업 활성화 방안’ 최종 확정, 산업통상부의 정부의 미래 자동차산업 정책방향(2014) 최남호 과장-산업통상자원부(2014), 정부의 미래 자도아산업 정책방향등의 정책 제안 및 실행을 보아 자동차 산업을 활성하하기 위한 정책을 꾸준히 해왔음을 알 수 있

  • [글로벌마케팅] 도요타 국제마케팅 사례
  • 전략 및 전술 행위를 시행하지 않았다. 판매량 보다는 고객만족이 사업계획의 전반에 걸쳐 중심축이 되어 있었다. 만약 단기적인 판매 목표에 치중하였더라면 고객만족의 극대화를 통한 재구매를 유도 할 수 없었을 것이다. 4. SWOT분석Strength높은 기술력, 자본/ 기존의 구축된 광범위한 유통망Weakness고급차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부족/ 수입차에 대한 거부감Opportunity벤츠등의 경쟁업체의 고객유지를 위한 재투자 부족과 높은 가격대Threat수많은 경

  • [시장개방] 한국의 관점에서 본 개방화의 영향
  • 국산차들과 판매경쟁이 격화된 것이다. 과거 2001년 도요다의 고급 브랜드 렉서스가 들어왔고 국산 대형차 시장인 5~6천만원대 시장을 저마진 전략으로 공략하면서 2003년 4분기에는 수년째 수입차 1위를 고수했던 BMW를 제치고 최고 인기차량으로 부상하였다. 도요다에 이어 월초에 혼다자동차가 들어왔으며 혼다에 이어 일본의 닛산자동차의 고급 브랜드 인피니티까지 들어온다하니 국내 대형자동차시장은 세계대형차들의 각축장이 될 예정이다.중대

  • 한국의 관점에서 본 개방화의 영향 -FTA의 체결에 의해 개방되어 국내 산업에 영향을 준 물품(자동차와 농산물 및 와인을 중심으로)
  • 국산차들과 판매경쟁이 격화된 것이다. 과거 2001년 도요다의 고급 브랜드 렉서스가 들어왔고 국산 대형차 시장인 5~6천만원대 시장을 저마진 전략으로 공략하면서 2003년 4분기에는 수년째 수입차 1위를 고수했던 BMW를 제치고 최고 인기차량으로 부상하였다. 도요다에 이어 월초에 혼다자동차가 들어왔으며 혼다에 이어 일본의 닛산자동차의 고급 브랜드 인피니티까지 들어온다하니 국내 대형자동차시장은 세계대형차들의 각축장이 될 예정이다.중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