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국산차,수입차,중고차,대포차) 유통구조 분석및 바람직한 자동차 유통구조를 위한 전략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3 / 2016.02.23
- 20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동차산업(국산차,수입차,중고차,대포차) 유통구조 분석및 바람직한 자동차 유통구조를 위한 전략제안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서론
자동차 산업의 시장분석
본론
1. 국산차
- 국산차의 유통구조
- 국내 자동차 유통시장의 특징
- 한국과 미국의 자동차 유통 비교
- 국내 자동차 3개사 비교
2. 수입차
- 외국업체들과 그 현황
1)TOYOTA
2)Volvo
3)Audi & Volkswagen
4)BMW
5)GM
6)SAAB
- 수입차의 수입경로
- 수입차의 유통채널
1) 공식판매처
2) 병행수입업체
3. 중고차
- 중고차의 유통구조
1) 직거래
2) 매매상을 통한 거래
3) 자동차 경매
4) 자동차 공매
- 중고차 유통구조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4. 어둠의 경로
- 대포차란?
- 대포차의 유통경로
- 대포차 유통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결론
바람직한 자동차 산업의 유통구조
- 한미일의 유통과정 분석
- 전략적 최적 유통경로
- 단기적 최적 유통경로
< 직영판매제 강화 >
< 자동차 판매회사(자판) >
< 직영제와 딜러제의 복합유통 >
- 장기적 최적 유통경로
< 복수판매채널 >
< 딜러제 >
- 본문내용
- 중고차 유통구조의 가장 큰 문제점은 판매자와 구매자 간 정보 비대칭성이다. 구매자들에게 중고차의 매매와 관련된 정보를 제대로 전달해 주는 기능이 필요한 것이다. 중고차는 특성상 남이 사용하던 것을 재포장하여 판매하는 재생산품 개념이어서 무엇보다도 판매되는 중고차의 투명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가장 우선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최근까지 30여년 동안 진행되어 온 방법은 판매되는 중고차의 평가방법 및 이에 따른 차의 가치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소비자가 전혀 알 수 없었다. 이러다보니 중고차의 사고 이력을 숨기기도 하고 주행거리를 조작하거나 보증 개념도 위장으로 이루어는 경우도 비일비재하여 정확한 가치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었다. 소비자은 소비자대로 색안경을 끼고 보는 시각이 존재하여 중고차 거래 자체를 꺼려하는 문화까지 등장하여 부정적인 인식이 팽배되었고 이는 결과적으로 중고차 유통시장을 위축시키는 동기를 제공하였다. 영업적 목적으로 그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은 흔히 있어왔지만 객관적인 입장에서 그러한 일을 하는 단체나 기관은 없었던 것이다. 문제가 발생하고 나서 해결사로 자처하고 나설 것이 아니라 사전 예방적 차원의 소비자 계도와 홍보활동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당면과제와 산업조직정책 / 유승문 外 / 한국개발연구소 / 1994.12
삼성과 자동차 산업 / 허상수 / 새날 / 1994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 전력 : 부품조달체계의 설계를 중심으로 / 김승범 / 한국무역경영연구소 / 1998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자동차 산업관, PR-Library
http://pris.hyundai-motor.com/guest/default.asp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입차상식
http://www.kaida.co.kr/sense/sense.jsp?pageId=3
http://www.autonmotor.com/1
http://www.hankyung.com/board/view.php?id=cartech119&no=38&ch=auto
http://er.asiae.co.kr/erview.htm?idxno=2012042718402134440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20607000266&md=20120617060913_F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자동차 산업관, PR-Library
http://pris.hyundai-motor.com/guest/default.asp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당면과제와 산업조직정책 / 유승문 外 / 한국개발연구소 / 1994.12
삼성과 자동차 산업 / 허상수 / 새날 / 1994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 전력 : 부품조달체계의 설계를 중심으로 / 김승범 / 한국무역경영연구소 /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