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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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자동차 산업의 시장분석


본론
1. 국산차
- 국산차의 유통구조
2. 수입차
- 수입차의 유통구조
3. 중고차
- 중고차의 유통구조
4. 어둠의 경로


결론
-바람짐한 자동차 산업의 유통구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자동차 산업의 시장분석

국산차 내수 판매대수는 2009년에 전년 대비 20.6% 증가한 139만 2,155대를 기록 하였으며, 2010년에는 5.2% 증가한 146.4만 대, 2011년 0.6% 증가한 147.4만 대를 기록하였다. 2012년 1~8월은 전년 누계 대비 7.9% 감소한 90.3만 대를 기록했다.

국내 수입차는수입차 시장 개방 이후 25년 만에 10만 7000대를 판매하며 시장점유율 6.8%를 차지하였으며 이는 전년 대비 18.1%의 증가율을 보였다. 2012년 수입차는 산업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6.5% 증가한 11만 4000대로 점유율 7.3%까지 예상되고 있으며 업체들은 한미 FTA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한다.

국내 중고차 거래량(판매대수)은 2011년도에 역대 최고인 325만 7,287대를 기록했다. 중고차 거래는 1996년 처음으로 100만대를 돌파하여 꾸준히 성장을 유지하였으며, 2009년도에 196만 4,754대로 2010년도에 14년만에 200만대를 넘을 것임을 예상했으나, 실제로는 예상을 훨씬 넘어 273만236대를 기록했다. 더욱이 2011년에도 중고차 거래규모가 325만 7,287대를 기록하여 1년만에 300만대를 넘었으며, 최근 2년간은 69.3%라는 경이적인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금년에도 중고차 시장 규모의 증가 추세는 계속 대폭 증가 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등록대수 또한 매 해 증가 하고 있으며 한국은 2011년 1억 8000만대의 자동차등록대수로 세계 16위를 기록한 나라이다. 2015년경에는 자동차등록대수가 2000만대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국내에서 판매되는 국산차, 수입차, 중고차의 유통구조와 알려진 유통구조 외 어둠의 경로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본론

1. 국산차

- 국산차의 유통구조

현재 한국의 자동차 유통구조는 메이커가 유통망까지 장악하고 있는 실정이다.
메이커가 유통망을 통제하는 형태로 크게 직영 대리점과 독립대리점 형식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전자가 메이커에서 직원을 파견하여 그 영업소를 관리하는 반면 후자는 메이커가 개인사업주에게 판매권한을 위임하는 형식이다. 하지만, 독립 대리점에도 실질적인 통제권을 행사하여 단일 메이커만 판매할 수 있는 상황이다.

- 국내 자동차 유통시장의 특징

공급자에 의해 시장 활성화가 제약을 받으며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협소한 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이 일고 있어 수익성에 근본적인 한계가 존재하고, 따라서 업계는 자동차 판매 특히 신차판매를 통한 수익과 더불어 부가 서비스에서도 수익을 창출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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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과 자동차 산업 / 허상수 / 새날 / 1994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 전력 :부품조달체계의 설계를 중심으로 / 김승범 / 한국무역경영연구소 /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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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er.asiae.co.kr/erview.htm?idxno=2012042718402134440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20607000266&md=20120617060913_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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