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디스타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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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2.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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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이론적 배경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및 교육 방법
4. 일일 교육
5. 교사의 역할
6. 프로그램의 평가
7. 활동의 예
★ 참고 문헌 ★
- 본문내용
-
1. 이론적 배경
헤드 스타트 운동 이후 혜택 받지 못한 유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그들의 교육적 자체에 따른 학교에서의 실패를 막고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일리노이 대학에 있는 베라이터와 잉글만 교수가 행동주의 이론에 기초하여 저소득층 유아를 위한 실천적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이를 베라이터 - 잉글만 프로그램이라고 부르고 그 이후에 행동주의 심리 학자인 베커와 더불어 1967년에 잉글만 - 베커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는데 이 프로그램을 디스타 프로그램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처럼 디스타 프로그램을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다.
DISTAR라는 말은 영어의 (Direct Instructional System for Teaching Acceleration Remediation)의 머리 글자인데 이는 '촉진 및 교정학습을 위한 직접 교수체제'라고 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개발한 연구자들은 유아기의 빈곤하고 불우한 가정환경은 학교 학습
에 필요한 기술을 준비하는데 부 적절하다고 생각하였다. 이처럼 저소득층 아동과
중 상류층 아동간에는 취학 전부터 학력에 있어서 차이가 나타나는데 이러한 차이 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저소득층의 전 아동에게 취학 전 학습에 필요한 기초적인 학습기능을 가르쳐야 한다고 하였다. 만약에 이런 혜택이 없었다면 저소득층의 아이들은 이러한 환경 속에서 학교에 취학하면서 학업에 실패를 경험하게 되어 결국은 성인이 되어도 또 다시 빈곤을 반복할 수밖에 없게 된다고 생각하였다.
- 참고문헌
-
ㆍ http://myhome.naver.com/garden38317/edu/america.html
ㆍ 동서양이 만난 유아교육개론 / 이혜상, 문미옥 지음
ㆍ 유아교육과정 / 김숙자 지음 / 문음사
ㆍ 통합중심 유아교육과정 / 이영희.김순자 공저 / 열린교육
ㆍ 유아교육과정 / 이기숙 지음 / 敎文社
자료평가
- 활동 예가 필요했는데... 정말 고맙네요.
- sein0***
(2005.11.08 01: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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