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재] 한국의 다문화교육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 - 다문화 주의를 기반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요 약 1

Ⅰ. 다문화교육의 정의 및 접근방법
1. 다문화교육의 개념 3
2. 다문화교육의 목적 5
3. 다문화교육의 접근방법 6

Ⅱ.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 현황 및 문제점
1. 정부차원의 다문화교육 정책(2006~2010) 9
2. 다문화교육 정책의 문제점 12

Ⅲ. 다문화교육 정책 모델
1. 유럽의 다문화교육 정책 15
2. 북미의 다문화교육 정책 15

Ⅳ.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이 나아가야할 방향 16

Ⅴ. 맺음말 18

참고자료 20


표 목 차

<표1> 다문화교육의 다양한 차원들 8

본문내용
1. 다문화교육의 개념
다문화사회에서 강조되는 다문화교육은 매우 폭넓은 개념인 동시에 논쟁적인 개념이다. 해외에서는 다문화교육을 인종, 종족, 언어, 사회 계층, 성, 장애 등을 아우르는 아주 폭 넓은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다. 사실 교육이라는 것이 주체와 대상이 다양한 문화들에 속하고 있고, 이들의 동시적 영향권 내에 존재하므로 그 목적, 내용, 소재, 방법도 당연히 다문화적일 수밖에 없다. ‘다문화’ 라는 개념 자체가 해석에 따라 매우 포괄적인 의미를 지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이라는 개념과 함께 논할 경우 그것이 갖는 의미는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무한대로 넓어질 가능성도 존재한다.
참고문헌
◎ 참고 사이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riss.kr.libproxy.hanyang.ac.kr:8080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 네이버 오픈백과 http://dic.naver.com/
·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
· 위키피디아 http://wikipedia.org/
· 여성가족부 http://www.mogef.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한민국의 순혈주의 및 구체적 사례연구
  • 주의를 특정한 시점의 역사적 산물로 파악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실 민족주의는 한국인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달리 근대에 등장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일부 이론가들-원초론자(primodialist)-들은 아직도 민족이나 민족주의가 전근대(premodern)에 등장했다고 주장하긴 하지만, 사실 민족주의란 특정한 역사적 시점에, 근대성의 산물로서 혹은 지배 엘리트의 도구로서 ‘구성된 것’이라는 어느 정도의 합의가 존재하고 있다. 다. 순혈주의에 기반

  • [다문화]최종정리본
  • 다문화의 의미는 무엇인가 ?- 외래문화의 유입으로 인한 문화 다양성의 증대- 우리 문화 자체의 내적 다양성 증가- 문화 다양성에 대한 사랆들의 인식변화3. 다문화 주의의 개념key. 다문화주의의 개념은 무엇인가?(1) 다문화 주의( multiculturalism )의 용어정의1970 다문화주의 용어 처음사용1971 캐나다 이중언어정책에 기반한 다문화주의 정책1973 호주, 다문화정책 공식적으로 시작1980 미국, 초중고 각급학교교육에서 다문화교육의 개념 적용2000 중반

  • 2021최신 경찰공무원면접(개별+집단))
  • 주의사항• 면접서두• 면접 전에 반드시 해야 할 일• 경찰 면접시험 출제경향• 면접 준비 시 학습방법• 면접의 출제 패턴• 면접의 응시요령• 면접의 방식• 면접의 순서• 주의사항• 경찰공무원시보로서 근무할 때 주의사항• 경찰 면접대책• 면접의 관건• 경찰공무원이직원인• 안 지키면 떨어진다.• 경찰공무원의 승부적 답변• 현 경찰조직의 현안집단면접•집단면접이란?•집단면접배치•집단면접 진행방법•집단면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교육의 지식관과 교과관↳ 포스트모더니즘식의 교육방법나. 참고자료 :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적용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 3.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사상의 현재로서의 의의 가. 현재로서의 의의 나. 포스트모더니즘적 교육의 한계4. 교사철학으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의 의의 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어떤 면이 교육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는가?나. 우리가 교사가 되었을 때 포스트모더니즘 요소를 어떻게 교육현장에 반영할 것 인가?다. 오늘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홀리스틱 교육과정, 경험주의 교육과정)
  •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전체는 부분의 총화보다 훨씬 큰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부분을 쌓아가더라도 전체의 의미에 도달할 수 없다는 것이 ‘전체(holism)의 뜻이다.홀리스틱은 순수한 우리말로 ‘옴살(옴살스럽다 :모두가 한 몸 같이 가까운 사이이다.)’이라는 단어, 또는 ‘전일(全一)주의’라는 용어로 오래 전부터 쓰이고 있다. 이렇듯 그리스의 어원과 순수한 우리말에서 전체성을 중시하는 홀리스틱 교육의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그러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