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2 / 2017.04.02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 두 문항을 선택-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하여 자세히 논하시오0k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경험주의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 2017-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1.경험주의 교육과정 2.홀리스틱 교육과정 3.잠재적 교육과정 4.다문화 교육과정 5.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교육과정 2017학년도(경험주의 교육과정, 홀리스틱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 공통]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공통 |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 1. 경험주의 교육과정 2. 홀리스틱 교육과정 3. 잠재적 교육과정 4. 다문화 교육과정 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 하고 싶은 말
-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과정
목차
다문화교육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관점
1) 동화주의 모형
2) 문화다원주의 모형
3) 다문화주의 모형
3, 한국적 특수성을 고려한 다문화교육과정
인성교육과정
1. 인성의 개념
2. 인성교육의 개념
3, 유아 인성교육과정의 필요성
4, 유아 인성교육과정의 목적
5, 인성교육의 덕목
6, 인성교육의 방법
7, 인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실태
참고문헌
- 목차
-
다문화교육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관점
1) 동화주의 모형
2) 문화다원주의 모형
3) 다문화주의 모형
3, 한국적 특수성을 고려한 다문화교육과정
인성교육과정
1. 인성의 개념
2. 인성교육의 개념
3, 유아 인성교육과정의 필요성
4, 유아 인성교육과정의 목적
5, 인성교육의 덕목
6, 인성교육의 방법
7, 인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실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다문화교육
1, 다문화교육의 개념
현재의 한국 사회는 세계화와 글로벌이라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여러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변모해 가고 있다.다문화교육은 사회구성원의 언어와 문화가 점점 다양해지면서 여러 민족들이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소통과 공존의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등장한 용어이다. 이런 필요성에서 등장한 다문화 또는 다문화교육은 어떤 학술적 이론을 바탕으로 한것이라기 보다는 시대적 흐름의 현실적인 필요에 의해 등장하여 아직 그 의미와 개념이 완전히 정착되지 않은 채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의 개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다문화교육의 주요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국내외 학자들이 정의한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의 실정에 맞는 다문화교육의 개념을 정립해 보고자 한다.
먼저, 다문화교육은 다수자와 소수자 학생들의 학력향상과 차별 해소를 추구하고 사회적 차원의 교육구조를 변혁하는 교육 개혁 운동이다. 이와 관련하여 몇몇 학자들은 다문화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문화와 민족이 공존하는 사회에서 모든 학생들이 장차 민주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모든 학생들의 학업 성취 향상과 각종 차별의 해소를 추구하는 교육 개혁 운동”으로, 소수 민족과 이들의 문화를 존중하고 소통과 화해를 이루는 사회 통합적 차원의 교육을 의미한다. 그리고 “사회적 차원의 교육구조 변혁 운동으로 학교 교육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적인 교육 운동”이다. 이는 학교 문화와 교육 방법의 변화를 통해 다양한 인종, 언어, 민족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기르고, 모든 학생들이 공정하고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학교교육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Banks(2008)는 다문화교육을 “학교나 다른 교육기관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 하에서 모든 사회 계층, 성별, 인종, 그리고 문화적인 집단 등이 학습을 위해 균등한 기회를 갖게 하기 위한 개혁운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둘째, 다문화교육은 다수자와 소수자, 소수자와 소수자 간의 상호이해를 통해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교육이다. 이와 관련하여 몇몇 학자들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김재춘(2016) 교육과정, 교육과학사
한혜정(2016) 교육과정, 학지사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강선보 외(2008)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손충기(2012) 교육과정, 태영출판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Arthru K. Ellis 저, 김복영 역(2012) 교육과정이론과 실천 패러다임, 아카데미프레스
최호성 외(2014)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천, 교육과학사
진영은 외(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강현석 외(2012)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서재복 외(2012) 교육학의 이해, 태영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