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2 / 2017.04.02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
1. 경험주의 교육과정
2. 홀리스틱 교육과정
3. 잠재적 교육과정
4. 다문화 교육과정
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과정



목차

다문화교육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관점
1) 동화주의 모형
2) 문화다원주의 모형
3) 다문화주의 모형
3, 한국적 특수성을 고려한 다문화교육과정

인성교육과정
1. 인성의 개념
2. 인성교육의 개념
3, 유아 인성교육과정의 필요성
4, 유아 인성교육과정의 목적
5, 인성교육의 덕목
6, 인성교육의 방법
7, 인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실태

참고문헌

목차
다문화교육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관점
1) 동화주의 모형
2) 문화다원주의 모형
3) 다문화주의 모형
3, 한국적 특수성을 고려한 다문화교육과정

인성교육과정
1. 인성의 개념
2. 인성교육의 개념
3, 유아 인성교육과정의 필요성
4, 유아 인성교육과정의 목적
5, 인성교육의 덕목
6, 인성교육의 방법
7, 인성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실태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문화교육


1, 다문화교육의 개념

현재의 한국 사회는 세계화와 글로벌이라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여러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변모해 가고 있다.다문화교육은 사회구성원의 언어와 문화가 점점 다양해지면서 여러 민족들이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소통과 공존의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등장한 용어이다. 이런 필요성에서 등장한 다문화 또는 다문화교육은 어떤 학술적 이론을 바탕으로 한것이라기 보다는 시대적 흐름의 현실적인 필요에 의해 등장하여 아직 그 의미와 개념이 완전히 정착되지 않은 채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의 개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다문화교육의 주요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국내외 학자들이 정의한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의 실정에 맞는 다문화교육의 개념을 정립해 보고자 한다.

먼저, 다문화교육은 다수자와 소수자 학생들의 학력향상과 차별 해소를 추구하고 사회적 차원의 교육구조를 변혁하는 교육 개혁 운동이다. 이와 관련하여 몇몇 학자들은 다문화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문화와 민족이 공존하는 사회에서 모든 학생들이 장차 민주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모든 학생들의 학업 성취 향상과 각종 차별의 해소를 추구하는 교육 개혁 운동”으로, 소수 민족과 이들의 문화를 존중하고 소통과 화해를 이루는 사회 통합적 차원의 교육을 의미한다. 그리고 “사회적 차원의 교육구조 변혁 운동으로 학교 교육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적인 교육 운동”이다. 이는 학교 문화와 교육 방법의 변화를 통해 다양한 인종, 언어, 민족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기르고, 모든 학생들이 공정하고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학교교육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Banks(2008)는 다문화교육을 “학교나 다른 교육기관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 하에서 모든 사회 계층, 성별, 인종, 그리고 문화적인 집단 등이 학습을 위해 균등한 기회를 갖게 하기 위한 개혁운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둘째, 다문화교육은 다수자와 소수자, 소수자와 소수자 간의 상호이해를 통해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교육이다. 이와 관련하여 몇몇 학자들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김재춘(2016) 교육과정, 교육과학사
한혜정(2016) 교육과정, 학지사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강선보 외(2008)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손충기(2012) 교육과정, 태영출판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Arthru K. Ellis 저, 김복영 역(2012) 교육과정이론과 실천 패러다임, 아카데미프레스
최호성 외(2014)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천, 교육과학사
진영은 외(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강현석 외(2012)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서재복 외(2012) 교육학의 이해, 태영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공통]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의 개념1) 정의2) 의미3) 구성요소2. 경험주의 교육과정1) 개념2) 배경3) 특성4) 의의3.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1) 개념2) 배경3) 특성4) 의의4. 다문화 교육과정1) 개념2) 배경3) 특성4) 의의5. 홀리스틱 교육과정1) 개념2) 배경3) 특성4) 의의6. 잠재적 교육과정1) 개념2) 배경3) 특성4) 의의Ⅲ. 결론

  • [유아교육]유아 다문화 교육에 대하여
  • 다문화교육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이상은 다양한 사람들이 각기 자신을 존중하고 타인을 수용하는 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유아들이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인성적 기초를 형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영, 유아기는 인간의 기본 인성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이시기에 다문화 교육이 제대로 이루러지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유아들은 영,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절하게 제공되는 다문화교육과정에

  • 교육과정 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1. 경험주의 교육과정 2. 홀리스틱 교육과정
  • 2017학년도 1학기 과제물교육과정과제 유형: (공통)형과제: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목차Ⅰ. 서론Ⅱ. 본론1. 경험주의 교육과정1) 배경2) 기본 입장 3) 교육 유형4) 교육원리5) 교육목적6) 교육내용7) 교육과정의 장단점2. 홀리스틱 교육과정1) 개요2) 교육과정의 정의3) 교육원리4) 학습 유형5)

  • 2017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경험주의 교육과정, 홀리스틱 교육과정)
  • [아동학] 유아교육과정 종합 교육계획안
  • 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기존 방안에 살을 붙이고 아이들의 수준에서 발전시켜 내 몸의 소중함을 알게한 뒤, 실제 상황에서도 아이들이 스스로를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이와 동시에 남자와 여자의 차이를 알아봄으로 인체의 신비를 경험하도록 돕고, 더 나아가 아이가 생기는 과정을 알아봄으로써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하고자 한다.우리의 몸 주제에서는 우리의 몸 각 부분의 명칭과 역할 등에 대해 알아봄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