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홀리스틱 교육과정, 경험주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7 / 2017.03.27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
1. 경험주의 교육과정
2. 홀리스틱 교육과정
3. 잠재적 교육과정
4. 다문화 교육과정
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홀리스틱 교육과정, 경험주의 교육과정)
목차
Ⅰ. 홀리스틱 교육과정
1. 서론
2. 홀리즘과 홀리스틱의 개념
3.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이념
4.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방법
5.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비전
6.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원리
7. 참고 자료

Ⅱ. 경험주의 교육과정
1. 서 론
2. 경험의 정의
3. 경험의 다양성
4.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
5.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유형
6.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원리
7. 결론
8. 참고자료
본문내용
홀리스틱 교육과정
1. 서론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은 교육과 현실의 불일치함으로 인한 인간 부적응과 탈선으로 확인 될 수 있다.오랜 기간의 교육의 결과에도 계속해서 발생하는 사회 부적응과 탈선 등의 문제는 교육의 효과와 사회의 현상을 같은 선상에서 봐야함을 깨닫게 한다. 교육이 사회현실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함은 인간문제와 인간심층에 대한 교육에 소홀함이며, 교육과정과 내용에서 인간교육으로 초점을 잡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의 교육은 객관적, 합리적, 과학적 지식 전달에 집중하며, 인간의 삶에 대한 교육을 등한시 하였다. 인간을 이성과 감성으로 분리하고 인간과 자연, 우주를 이분법적으로 단절시킨 모더니즘 패러다임은 철저한 이성과 합리적, 실증적, 기계적인 이원론적 세계관으로 이끌면서 많은 문제를 일으켰다.
또한 현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전 분야에 일정한 모더니즘 특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이분법적 분열과 파편화에 의한 학문의 세분화와 단절, 지나친 전문화를 초래하였으며, 그로 인해 학문이 인간의 인격과 품성을 위한 삶의 목적이 아닌 도구로 전락하게 되었다.
또한 단절되고 분열된 학문과 교육은 단편화된 삶을 연결시키지 못하고 인간 삶의 전체를 감지하지 못하며, 생명력 없는 생활상과 사회제반의 문제를 가져왔다. 삶의 전체성을 감지하지 못함은 전인적 관점에서의 인성의 부재로 나타나고 있으며 인간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 더하여 이러한 세계관은 인간 삶의 모든 부분을 잠식하는 가운데, 감각적 경험으로 환원되지 않는 내면세계를 거부하고 인정하지 않는다는 오류를 범하였다. 경험과학, 실증주의의 지나침은 인간의 내면적 가치나 의미의 세계는 실재하지 않거나 무의미한 것으로 치부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전반적인 문제는 인간 본질에 대한 교육으로 돌아가야 함이 절실해지고 있다. 교육의 본질은 인간교육이며, 인간내면의 심층을 탐구하고 인간의 성숙에 기여해야함이다. 따라서 교육현장은 인간 삶과 문화에서의 배움과 성장과 변용의 과정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재복 편저.『통합교육과정』.서울:교육과학사.2011.
김복영.『홀리스틱 교육이란 무엇인가?』.홀리스틱 교육과 교육과정 학습.2012.
김현재 (2013).열린교육의 현대화를 위한 홀리스틱 교육의 탐색.21세기 교육변혁을 위한 홀리스틱 교육 교장 연수자료.
명지원(2015). 홀리스틱교육에 의한 통합교육과정 구성. 동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성옥.『홀리스틱 교육관과 대안교육 교육간의 비교 연구』.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2011.
김판규.『홀리스틱 교육의 관점에 의한 초등학교 교과서 동시 연구』.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2014.
김병길, 송도순(2015), J. Dewey의 경험 개념, 교육철학, Vol.13
김정숙(2000), Dewey의 반성적 사고에 관한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학위논문
송도순(2008), 존 듀이의 경험의 구조, 敎育哲學, Vol.21
정정철,「존 듀이의 교육적 경험에 있어서 교과의 의미 고찰」, 한국교원대 대학원, 2010.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저, 2006, 교육방법 및 교육 공학, 교육과학사
이영선, 곽대영(2012), 존 듀이 경험이론을 적용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에 관한 연구, 디자인포럼, Vol.3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다문화 교육과정차 례1서론2교육과 불평등 관련 이론3다문화 교육의 정의4다문화 교육의 목적5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6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분석(캐나다, 영국, 일본, 스웨덴)7다문화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잠재적 교육과정차 례1서 론2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3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4잠재적 교육과정 특징5주요한 잠재적 교육과정 이론6사회학 입장과 잠재적 교육과정7잠재적 교육과정 한계8결론9참고자료1. 서론교육과정이라

  • 교육과정4공통) 두 문항을 선택-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하여 자세히 논하시오0k
  • 교육과정4공통) 두 문항을 선택-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하여 자세히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교육과정홀리스틱 교육과정잠재적 교육과정다문화 교육과정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Ⅰ. 서 론유아교육은 국가의 동량(棟梁)을 키우는 소중한 일로, 장차 유아들이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라, 국가와 사회에 큰 그릇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이 잘되려

  • [방통대]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다문화, 잠재적 교육과정]
  • 방송통신대 1학기 과제물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1. 경험주의 교육과정 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 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Ⅰ. 서 론Ⅱ. 본 론1. 교육과정에 대한 개요1)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개발3) 교육과정의 특징2. 다문화 교육과정1) 기본개념2) 교육과정의 원리3) 교육과정의 구성4) 교육과정의 특징5) 교육과정에의 시사점3. 잠

  • [교육과정]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홀리스틱, 잠재적교육과정]
  • 방송통신대 1학기 과제물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학과유아교육과 4학년※ 과목교육과정※ 유형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홀리스틱, 잠재적교육과정❚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1)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