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제론] 국제관광수요의 결정요인 - 유가와 환율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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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관광수요의 정의
2. 국제관광과 국제관광수요에 대한 정의
3. 관광수요의 탄력성과 수요예측의 중요성

본론.
1. 비행거리와 출입국자 규모
2. 환율이 한국의 해외관광 수요에 미치는 영향
3. 환율이 해외의 한국관광 수요에 미치는 영향
4. 환율과 외래 관광객 입출객수 변화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관광수요의 정의
경제학에서 수요란 일정기간 동안 소비자가 구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양을 의미한다. 따라서 관광수요란 주로 관광객 수 또는 관광수입을 의미하며, 완전경쟁시장의 조건하에서 구매력이 있는 사람들이 일정기간 관광재화, 서비스(용역)을 구입하려고 하는 요구(needs) 및 욕구(wants)를 말한다.
이와 같은 관광수요는 첫째, 관광수요량은 주어진 가격수준에서 관광소비자가 구입하고자 하는 의도된 최대수량이며 둘째, 관광수요량은 반드시 일정한 기간을 명시해야 비로소 그 의미가 명확해지며 셋째, 관광수요량은 막연히 의도된 수요량이 아니라 구매력을 가지고 구입하고자 하는 의도된 수량을 의미하고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2. 국제관광과 국제관광수요에 대한 정의
국제관광은 자기나라의 국경을 떠나 다시 돌아올 예정으로 다른 나라의 사회현상, 문화, 경관 등을 관람할 목적으로 여행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인구, 국내외 시장 환경이 관광호텔수요에 미치는 영향 연구, 2002
채희락, 국제관광수요 결정인자 영향력 측정: 편의추정량을 중심으로, 1998

정은경, 국가별 경제적 특성이 국제관광 수요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 대내외 관광수요를 중심으로, 2009
http://cafe.naver.com/spotop.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6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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