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 여행산업 경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한국 여행업 현황
Ⅱ. 여행산업 경영전략

1. 하나투어 소개

2. 하나투어의 사명과 비전

3. 하나투어의 잠재력

4. 하나투어의 경영전략

5. 모두투어

6. 중견여행사의 경영전략

7. 중소 여행사

8. 대기업의 여행업 진출

9. 여행산업의 새로운 유통경로
Ⅲ. 느낀점

본문내용
Ⅰ. 서론 : 한국의 여행업 현황

여행업은 상품을 대리점을 통해 수수료를 받고 판매하는 도매업과 인터넷, 지점, 신문광고 등을 통해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소매업으로 나뉜다. 도매업은 출국 여행자의 25~30%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70~75%가 소매업이다. 이미 상장된 하나투어와 모두투어가 대표적 도매업체며 이들은 도매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체시장으로 봤을때에도 점유율 부분에서 2006년 기준 하나투어가 12%로 1위 그 뒤를 모두투어 롯데관광 자유투어가 잇고 있다. 이런 대형여행사인 하나투어, 모두투어 롯데관광 자유투어 등 상위 '빅4'가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0%에 육박하고 있다 이처럼 여행산업은 한국일반여행업협회(KATA)에 등록되어 있는 업체 중 상위 30개가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동업계는 대형 사 위주로 성장하고 있다.
그래서 나는 내 나름대로 여행사를 구분하여 보았는데, 시장의 50% 비중을 차지하는 하나투어 모두투어 롯데관광 자유투어는 대형여행사로, 그리고 이들을 제외한 시장의 80%를 차지하는 상위 30개 여행사를 중견여행사로, 그리고 2007년 6월 기준으로 일반여행업회에 등록된 10,538의 여행사중 대부분의 여행사를 중소형 여행사로 규정하고 이들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현재 2008년 환율상승으로 어려워진 여행업기준이 아님을 알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분석] 항공운송기업 일본항공(JAL) 경영전략
  • 전략적 경영과 마케팅, 서비스 제공이 전제가 된다면 항공운송업의 전망은 낙관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항공운송업은 전략적인 경영을 위하여, 일차적인 운송업무에서 벗어나, 여행에 관련된 종합서비스 즉, 호텔과 렌터카, 철도, 해운 예약 등 항공부대 서비스 산업망과 연계하여, 타 항공사 비행편의 가용좌석 여부 확인 등과 같은 다양한 기능과 방대한 여행정보를 유지하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고 자사의 선호도를 높

  • 코모도호텔 경영분석과 텔마케팅전략 분석과 해외진출 전략분석
  • 여행고객)이 대중교통으로 찾아오기에 어려움이 있다. 코모도호텔은 밖에서 보는 것보다 실내의 세세한 부분에서 한국적인 느낌을 더 받을 수 있었다. 호텔의 내부는 계단, 엘리베이터, 벽면, 객실의 창호지 등 세세한 부분까지 전통적인 한국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는데 실내 모습에 대한 정보나 사진 등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전통적인 한국을 느끼고 싶은 국내외 고객을 위한 홍보가 필요하다3) 외부환경분석(전반적 호텔산업의 동향) : Porter

  • 호텔기업의 특성과 장단점00
  • 경영의 장점 1.공동구매에 따른 원가절감의 효과 비품과 집기, 각종소모품, 식음료재료등의 공동구매를 통한 대량구매로 할인혜택을 통한 원가절감의 효과를 가져다 준다. 2.전문가 활용의 이점 오늘날 경영의 과학화와 조직의 대규모화로 업무상 전문가가 요구되므로 회계와 재무는 물론 마케팅, 조리, 실내장식, 서비스등 각종부문에 전문가의 질적,양적 활용이 가능하다. 측, 체인에 가입할 경우 경영회사에 축적된 고급인력을 화용하여 호텔의 질

  • [서비스경영사례] KTX 서비스사례
  • 산업에서 리더로서 현재 형성하고 있는 핵심역량을 재정 립하여야 하고, 이제까지 축적되어 있는 철도사업에서 쌓아온 재무적 사회적 자본을 재정 립하면서 크게 접근하여야한다. 고속철도는 철도 자체가 가지고 있는 기계, 전기, 전자, 통신 등의 기술개발 뿐 만 아니라 경영과 마케팅전략 전체에서도 속도를 경쟁력의 원천 으로 삼아야한다. 고속철도본부가 리더쉽을 보여주어 고속철도의 바람직한 시장진입을 성 공시킴과 동시에, 종사하고 있는 모

  • [기업경영]인터넷 여행사의 경영전략
  • 여행업계의 현황을 검토, 분석하여 관광 및 여가 수요의 양적 증대와 질적 변화에 대응할 새로운 전략개발에 힘써야 할 때라고 여겨진다.또한 여행산업의 성장과 발전의 중심에는 관광객에게 여러 편의를 제공하고 관광객과 관광매력물을 잇는 교량적 역할을 하는 여행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본 연구에서는 업계 선두의 자리에 있는 하나투어와 ‘마음 편지’라는 하이터치 기법을 도입하여 작지만 알찬 경영으로 업계에 신선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