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탐구의 개념과 방법 - 유아기 수학적 탐구능력의 발달단계, 수 개념, 부분과 정체, 패턴, 공감과 도형, 측정 등에 대한 이해와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유아기 수학적 탐구능력의 발달단계
1. 연령별 수학적 탐구능력 발달 과정

Ⅱ. 수 개념
1. 수 개념의 정의
2. 수 세기
3. 수 인식

Ⅲ. 부분과 전체, 패턴
1. 부분과 전체 - 부분과 전체에 대한 도입
2. 부분과 전체 - 유목 포함 관계
3. 부분과 전체 - 수의 부분-부분-전체 관계
4. 부분과 전체 - 분수
5. 패턴-패턴의 도입
6. 패턴-패턴 유형과 표현되는 양상
7. 패턴 - 패턴의 역할
8. 패턴 - 패턴 활동을 위한 교수전략

Ⅳ. 공간과 도형
1. 공간
2. 3~5세 유아기에 다루어야 할 위상수학개념
3. 공간 - 근접개념
4. 공간 - 분리
5. 공간 - 순서
6. 공간 - 개폐
7. 도형

Ⅴ. 측정
1. 측정의 개념
2. 측정개념의 발달, 측정능력의 발달단계
3. 비교
4. 길이와 높이
5. 면적과 영역
6. 부피와 양
7. 무게
8. 시간

Ⅵ. 통계와 확률
1. 통계와 확률의 개념
2. 발달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령별 수학적 탐구능력 발달 과정

1) 만 2세 미만
- 수의 연산
- 수량적 비교(3~4개 정도)
- 물체의 수량화(2~3개 정도)

2) 2세
- 수세기 능력(1~4까지)
- 수 단어 획득(하나~넷까지)

3) 만 3~5세
수세기 능력(20까지)
- 4세 : 10까지
- 5세 : 20까지(*기수개념도 획득)

수 단어 획득(스물까지)
- 3~4세 : 열까지
- 5세 : 스물까지

그림, 언어, 숫자나 기호 표상능력 획득
- 3~4세 : 그림 표상능력
- 4~6세 : 언어적 표상능력
- 5~6세 : 숫자, 기호 표상능력

수 연산 능력덧셈과 뺄셈
- 3세 : 부분적인 5이하의 더하기와 빼기
- 4세 : 5이하의 더하기와 빼기
- 5세 10이하의 더하기와 빼기 곱셈 과 나눗셈
- 4~5세 : 2.3.4로 나룰 경우 12나 24까지 가능

분류, 서열, 패턴(규칙성)에 대한 이해 능력

공간 ? 도형개념 이해 능력
- 2세 : (정신적으로) 공간 표상능력 발달
- 3~4세 : 위상학적 특성의 관점에서 공간관계 이해
- 5~7세 : 모양의 특성을 인식
참고문헌
유현정 저, 유아를 위한 수 과학교육의 실제, 다음세대 2012
안경숙, 김소향 저, 영유아 수 과학교육, 양서원 2009
문영심, 이화영 저,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영유아 수 과학 교육, 양서원 2009
이순형 저, 영유아 수 과학지도, 교문사 2010
문연심, 장혜순 외 저, 아동 수 과학 지도, 양서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수정을 가하게 된다. 이른바 질적 쾌락’의 개념이 그 수정의 핵심이다. 1826년 20세가 되면서 그는 심각한 슬럼프에 빠지고 지적 활동에 일대 변혁을 가져올 만한 위기상황에 처하게 된다. 심각한 우울증은 감정을 경시하고 이성을 만능으로 보는 공리주의에 대한 회의로 그를 이끌었다. 자신의 어린 시절 교육이 전적으로 자발적인 선택이 아니었음을 자성하게 되었고 과거에는 등한시하고 경멸하던 문학과 시에도 새롭게 관심을 가지게 된다. 워즈워

  • 교육심리학-지능과_창의성(완성)~!!
  • 능력 면에서는 별로 뛰어나지 않고 평범한 개인이지만, 특히 그림이나 음악 등에 탁월한 재능을 나타내는 개인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그 개인이 지닌 ‘S-요인’인 특수능력의 작용 때문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영역(수개념, 수학적 추리, 언어유창성, 언어적 추리)에서 다른 능력을 나타내는 것은 그에 대한 특수요인이 다르게 발달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요인에 의해 대표되는 능력은 모든 지적 과제 수행에 관여하는 반면,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부분으로서 M.Bowen에 의해 개발된 가계도(일명 지노그램)는 가족치료에 있어서 가족관계를 최소한 3세대까지 확장해서 가족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를 그림으로 기록하는 작성법이다. 가계도는 대체로 3단계로 작성되는데, 가족구조를 도식화하고, 가족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며 가족관계를 기술하는 것 등이다.가능자 역할사회사업에서 클라이언트가 지속적인 압박상태나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야 할 책임을

  •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
  • 유아기와 아동기는 많은 발달적 가소성을 갖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가역성(可逆性 : reversavility)가역성은 반환성(inversion)과 상보성(compensation)을 포함하는 논리적 조작이다. 여기에서 반환성은 한번 변형됐던 사물이 처음에 가했던 조작을 반대로 하면(철회하면) 원래의 형태로 되돌아 온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고, 상보성은 두 특성을 상호 비교하고 그 관계를 통합하는 조작이다. 전조작기의 아동들은 대부분 가역성을 획득하지 못한 상태인데, 구체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수를 채우는 데는 혁명에 도움을 주지만 너무도 쉽게 무너진다는 점에서는 없는 것과 크게 다름이 없다. 사소한 이해나 은원관계로 혁명에 가담하거나 반체제의 선전에 충동되어 모인 일시적인 다중의 대부분이 이들이다. 두 번째는 혁명운동에 필요한 재능, 즉 음모와 조직과 선동의 능력은 있으나 열정과 그에 따르는 신념이 없는 부류이다. 이들은 혁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동안에는 놀랄 만한 일을 한다. 그러나 기성의 권위가 뜻밖으로 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