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청소년기의 인지발달의 특징 피아제의 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28 / 2016.11.28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1. 지능과 인지발달
1) 지능의 개념
(1) 전통적 입장
(2) 현대적 입장
2. 인지능력의 발달
1) 발달적 패턴
2) 유전과 환경의 영향
- 본문내용
-
Ⅰ.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1. 지능과 인지발달
1)지능의 개념
인간의 지적능력에 대한 관심이 표출되면서부터 지적능력이 높다는 것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가, 즉 지능은 어떤 요소들로 이루어졌는가에 대한 많은 논란이 이루어져 왔다. 일반적으로 지능이란 추상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지능에 관해 합의된 단일 정의는 존재하지 않으며 이론가마다 지능의 핵심측면이 무엇인지에 관해 서로 다른 주장을 제시해왔다. 지능의 개념에 관한 대표적인 관점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전통적 입장
지능에 관한 전통적 관점에서는 개인 간의 지적 차이를 설명해주는 특질 혹은 한 세트의 특질들을 규명하고 측정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 이 입장에서는 특히 지능이 개인들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단일 능력 요인인가, 혹은 여러 가지 다양한 요인들로 구성되었는가에 관심을 둔다.
① Spearman의 일반요인(g) 이론
Spearman과 같은 초기의 연구자들은 지능을 “일반요인(general mental capacity 혹은 g)”이라는 단일 차원적인 능력이라고 보았다. 일반적인 능력은 전체 정신 에너지가 담겨있는 원천적인 샘과 같아서 어떠한 종류의 지적인 수행에도 필요한 능력을 의미한다. 그러나 한 개인의 지적 수행이 항상 일관성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또 다른 요인인 “특수 요인(specific mental capacity 혹은 s)”이 존재한다고 제안하였는데 이는 특정 과제 수행에 필요한 특별한 능력(들)을 나타낸다.
➁ Thurstone의 다요인 이론
Thurstone(1938)은 Spearman의 특수요인 s를 수용하지 않고 일반요인 g를 7개의 1차적 정신능력(primary mental abilities) 요인으로 구체화 시켰다. 서로 독립적인 별개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의 지적능력을 기술하려면 각 능력요인 에 대한 각각의 점수를 제시하야 한다. 지능이란 인간의 정신능력으로 간주하면서 학업 성취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믿었고 IQ와 동일 용어로 쓰이고 있는 지능은 일생 동안 변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해왔다.
그가 주장한 7가지 지적 능력에는 언어이해력, 단어유창성, 수리능력, 공간능력, 기억력, 추리력, 지각속도가 포함된다. 현재의 지능검사는 다요인설의 영향을 받아 보다 세분화시킨 형태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2010),신명희 저, 학지사
과학 학습지도(1995), 조희형&박승재 , 교육과학사
메타인지 전략 중심의 학습장 활용 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2010), 황진숙,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복지학사전(2009), 이철수 외 공저, Blue Fish
인간의 지능(2010), 황정규 저, 학지사
청소년 심리학(2007), 김혜원 외 공저, 한국청소년개발원, 교육과학사
<참고자료>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isophia?Redirect=Log&logNo=141280585
http://blog.naver.com/isophia?Redirect=Log&logNo=139061109
청소년기의 발달과 심리 특성, 곽형식, 경산대학교 교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신문의 이해
- [사회학] 사회학의 이해 레포트 <대중매체 분석 - 신문(新聞)>
- 정신보건사회복지 - 영화내용분석
- A사의 관리자들은 부하직원들을 평가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 그 결과 연말에 평가 결과가 나오면 자신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갖는 구성원들이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 회사 인사팀에 속한 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관리자 평가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관리자의 평가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제반 방법(예, 역량 평가, 교육, 코칭, 모니터링 등
- 상담심리학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