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청소년기의 인지발달의 특징 피아제의 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28 / 2016.11.28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1. 지능과 인지발달
1) 지능의 개념
(1) 전통적 입장
(2) 현대적 입장
2. 인지능력의 발달
1) 발달적 패턴
2) 유전과 환경의 영향
본문내용
Ⅰ.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1. 지능과 인지발달
1)지능의 개념
인간의 지적능력에 대한 관심이 표출되면서부터 지적능력이 높다는 것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가, 즉 지능은 어떤 요소들로 이루어졌는가에 대한 많은 논란이 이루어져 왔다. 일반적으로 지능이란 추상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지능에 관해 합의된 단일 정의는 존재하지 않으며 이론가마다 지능의 핵심측면이 무엇인지에 관해 서로 다른 주장을 제시해왔다. 지능의 개념에 관한 대표적인 관점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전통적 입장
지능에 관한 전통적 관점에서는 개인 간의 지적 차이를 설명해주는 특질 혹은 한 세트의 특질들을 규명하고 측정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 이 입장에서는 특히 지능이 개인들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단일 능력 요인인가, 혹은 여러 가지 다양한 요인들로 구성되었는가에 관심을 둔다.

① Spearman의 일반요인(g) 이론
Spearman과 같은 초기의 연구자들은 지능을 “일반요인(general mental capacity 혹은 g)”이라는 단일 차원적인 능력이라고 보았다. 일반적인 능력은 전체 정신 에너지가 담겨있는 원천적인 샘과 같아서 어떠한 종류의 지적인 수행에도 필요한 능력을 의미한다. 그러나 한 개인의 지적 수행이 항상 일관성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또 다른 요인인 “특수 요인(specific mental capacity 혹은 s)”이 존재한다고 제안하였는데 이는 특정 과제 수행에 필요한 특별한 능력(들)을 나타낸다.

➁ Thurstone의 다요인 이론
Thurstone(1938)은 Spearman의 특수요인 s를 수용하지 않고 일반요인 g를 7개의 1차적 정신능력(primary mental abilities) 요인으로 구체화 시켰다. 서로 독립적인 별개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인의 지적능력을 기술하려면 각 능력요인 에 대한 각각의 점수를 제시하야 한다. 지능이란 인간의 정신능력으로 간주하면서 학업 성취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믿었고 IQ와 동일 용어로 쓰이고 있는 지능은 일생 동안 변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해왔다.
그가 주장한 7가지 지적 능력에는 언어이해력, 단어유창성, 수리능력, 공간능력, 기억력, 추리력, 지각속도가 포함된다. 현재의 지능검사는 다요인설의 영향을 받아 보다 세분화시킨 형태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2010),신명희 저, 학지사
과학 학습지도(1995), 조희형&박승재 , 교육과학사
메타인지 전략 중심의 학습장 활용 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2010), 황진숙,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회복지학사전(2009), 이철수 외 공저, Blue Fish
인간의 지능(2010), 황정규 저, 학지사
청소년 심리학(2007), 김혜원 외 공저, 한국청소년개발원, 교육과학사

<참고자료>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isophia?Redirect=Log&logNo=141280585
http://blog.naver.com/isophia?Redirect=Log&logNo=139061109
청소년기의 발달과 심리 특성, 곽형식, 경산대학교 교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oo.
  • 발달은 유아가 속해 있는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신념, 행동, 가치를 습득해 가는 것이다. 사회성 발달이 적절히 이루어져야 유아들이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적응해 나갈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사회의 신념, 행동, 가치를 습득하는 것은 유아기의 중요한 과제이며, 바로 그러한 과정을 사회화 과정이라 한다. 다음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비교행동이론의 기본 주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인본주의로서의 현상학이론 특성들, 경험과 자기개념의 불일치/욕구이론: 욕구5단계, 욕구의 특성, 강도에 따른 구분- 생리적 욕구가 가장강력, 결핍동기와 성장 동기‘자아실현의 욕구’)I. 태아기, 영․유아기(태아기: 임신단계별 특징과 태아영향에 미치는 요인 / 영․유아기 : 반사, 피아제의 인지적 특성을 적용하여 특징구분-전조작기, 에릭슨의 이론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J. 학령전기와 학령기 청소년기와 청년기 장년기(중년기) 노년기<

  • 청소년심리2공통)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고 어려웠던점-자아정체감 상실-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십시오0k
  • 발달이론 중에서 자신의 어려움에 대해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이론을 선택하고, 그 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십시오(10점).1) 자아정체감에 대한 설명자아 정체감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총체적인 느낌 및 인지를 뜻하는 심리학적 용어이다. 자아정체감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는 일관성에 대한 느낌으로, 유아기의 자기에 대한 개념에서 발달하여 청소년기 특히 중요하게 대두된다. 청소년기 자아 정체감 형성은 에릭슨에 의해

  • 청소년기 인지발달
  • 인의 사고와는 비교될 수 없으며, 성인은 자신을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성은 11세 무렵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15세 무렵에 정점에 도달했다가 다양한 대인관계 경험을 통해 객관적인 이해가 이루어지면서 사라지게 된다.III. 도덕성의 발달아동기에서 시작된 초자아의 발달이 계속됨에 따라 청소년기에는 도덕적으로 더욱 성숙해진다. 그 특징으로 죄책감을 처리하는 방략이 발달하게 된다. 도덕성의 발달은 도덕적 모델의 모

  • 청소년기 인지발달 특징(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 청소년기 인지발달 특징(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피아제(Piaget)는 개인이 일생 동안 보이는 인지적 변화를 4개의 단계로 구분하면서 단계별로 질적인 발달을 경험하게 된다고 보았다. 이에 따르면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되는 청소년은 정신적 조작의 범위와 대상이 넓어져서 추상적이고 광범위한 부분에까지 가능하게 된다.이러한 형식적 조작기의 청소년은 아동이나 성인과는 다른 독특한 인지적 특성을 보일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들은 다음과 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