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정의와 중요성분석및 경쟁가치모형을 통한 조직문화분석과 조직문화 기업사례분석(레인콤아이리버 조직문화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직문화 정의와 중요성분석및 경쟁가치모형을 통한 조직문화분석과 조직문화 기업사례분석 (레인콤아이리버 조직문화 사례분석) 레포트입니다.
목차
1.서론

2.조직문화의 정의와 중요성

3.경쟁가치모형을 통한 조직문화 분석
3.1경쟁가치모형의 목적
3.2네 가지 조직문화유형의 개념
3.3조직문화의 특징과 진단

4. 사례연구: 레인콤(아이리버)
4.1레인콤의 성장과 몰락
4.2 경쟁가치모형을 통한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수많은 요소들이 있겠지만 조직문화의 경우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상대적으로 저평가되고 있다.우리는 조직문화의 다양한 정의를 살펴봄으로써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경쟁가치모형을 통해 조직문화를 분석하였다.경쟁가치모형에 따르면 바람직한 조직문화는 유연성과 개성,안정성과 통제의 4가지 가치가 모두 균형적으로 발달한 것을 뜻하며 어느 한 쪽이 부족하거나 비대해지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레인콤의 성장과 몰락은 4가지의 경쟁가치가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조직이 위기에 봉착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좋은 사례다.
참고문헌

김대건 외 5명, 2009. “책임운영기관의 조직문화 분석 : 경쟁가치모형에 기반한 조직문화 프로파일링”, 『한국행정연구』 제18권 제3호 pp.25-52.
김호정, 2004. “행정조직과 기업조직의 조직문화 비교”, 『한국행정학보』 제38권 제3호 pp.49-67
박민수.“[people][월요초대석]양덕준 사장.” 서울경제신문. 2004.01.11.
박학렬. “창조경제시대 기업문화 실태와 개선과제 조사.”파이낸스투데이. 2013.06.07.
송정만.“레인콤(아이리버)의 위기대응 전략.” HSE EMBA. 2007: 15.
임효창.“경쟁가치모형 활용한 조직문화 분석.” 노동법률. 2012.7: pp. 111-1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브랜드전략 브랜드이미지
  • 가치는 18조 900억여원에 달하고, 애니콜의 브랜드 가치는 3조원을 이미 넘은 상태이다. 즉 브랜드 가치가 평가받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브랜드 네이밍의 기준 및 유의점미국의 브랜드 이미지 및 네이밍 개발전문기업 프랭크델라노가 쓴 “브랜드 네이밍”이라는 책에서 보면 국경, 문화, 언어를 초월하는 파워풀 브랜드 네임이라는 개념이 나온다. 이러한 파워풀 브랜드 네이밍을 위해서는 몇 가지 원칙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먼저 멋진 아이디어

  • [국제경영] iRiver(아이리버) 사례 조사
  • 국제 경영사례조사 보고서-iRiver(아이리버)-과 목 명국 제 경 영 팀 명학과학번성명제출일자담당교수차 례1.기업 선정 이유2. 레인콤 소개3.레인콤의 해외진출▶중국▶미국4. Global Marketing전략 (Marketing 4p mix)▶SWOP분석▶ IR-Grid 모형에서 산업 분석5. 레인콤의 성과 및 성공분석6. 현 시장상황 7. 아이리버가 가야 할 길8.마지막으로 ⌜?⌟1. 주제 선정이유▶ Global Trend에 적합한 주제현 Global Trend(digital trend)를 보면 ① 한마디로 Digital Convergen

  • [경영전략] 아이리버 딕플 블루오션 전략
  • 레인콤 최문규 제품기획부문 부사장은 “D5는 영어, 일어, 중국어 동시 지원과 강력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갖추면서도 손바닥 보다 작은 미니 사이즈를 실현해 최고의 휴대성을 제공할 수 있는 전자사전”이라며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비즈니스맨들이 미래의 꿈을 실현하는데 최고의 선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시장 분석경쟁업체 및 시장 점유율샤프가 94년 국내에 처음 전자사전에 내 놓은 이후로 전자사전 시장은 지속적인 성

  • [2등 기업의 경영전략과사례연구 분석] 2등 기업의 경영전략과사례연구 분석
  • 정의 3. 순수지출4. 선도자 공격을 위한 연합전선 구축Ⅲ. 2등기업 사례 분석1. 코카 펩시의 사례 2. OB HITE의 사례3. Honda Yamaha의 사례Ⅳ. 1등기업의 성공요소1.핵심분야에 집중 2.철저한 고객 중심 경영 3.한 발 앞선 공격 투자4.높은 브랜드 가치 5.우수한 인재의 확보, 활용 6.강력한 리더십Ⅴ. 2등기업의 경영전략1. 인터넷의 발달에 따른 경영환경의 변화 2.1등기업의 약점을 공략한다.3.한정된재원을 매니아 확보 및 구전마케팅에 집중한다.4.시

  • [디자인경영] 애플의 사례를 통해 보는 `디자인 경영`
  • 조직의 특성 및 태도를 이해하고 그 속성을 잘 전달해 주는 장점도 갖고 있는 이러한 디자인 경영은 고객의 아이덴티티(Identity)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핵심적 전략 혁신을 의미한다.디자인 경영의 기능은 다음의 네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기업과 디자인 부문이 추구하는 방향을 일치 시켜주는 기능기업의 총체적인 이미지 형성은 물론 디자인을 통한 경쟁력 증진을 도모하는 기능 (이는 일관성과 지속성이 있는 기업이미지를 구축하고 유지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