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시를 통한 의사소통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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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 시를 통한 의사소통
2. 본 론
1) 껍데기는 가라 (신동엽)
(1) 시인 신동엽
(2) 껍데기는 가라
(3) 시의 감상
2)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황지우)
(1) 시인의 생애
(2)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3) 시의 감상
3) 남해금산 (이성복)
(1) 시인의 생애
(2) 남해금산
(3) 시의 감상
4) 사평역에서 (곽재구)
(1) 시인의 생애
(2) 사평역에서
(3) 시의 감상
5) 빈집 (기형도)
(1) 시인의 생애
(2) 빈집
(3) 시의 감상
6) 금강의 노래 (유병환)
(1) 인터뷰 (녹음테잎 자료참고)
(2) 금강의 노래
(3) 시의 감상
7) 단추 (최승호)
(1) 시인의 생애
(2) 단추
(3) 시의 감상
8) 입맞춤 29 - 광주 망월동 묘지 (구중회)
(1) 시인의 생애 인터뷰 (녹음테잎 자료참고)
(2) 입맞춤 29 - 광주 망월동 묘지
(3) 시의 감상

3. 결 론
1) 민족문학, 민중문학의 경향
본문내용
(3) 시의 감상

① 작품 경향
1950년대의 우리 시단은 모더니즘의 물결과 전통 지향적 보수주의의 조류로 크게 나뉘어 대립하는 듯한 양상을 보이면서도 역사와 현실의 진정한 문제를 피해 가고 있다는 점에서는 거의 모든 시인이 일치하는 형국을 드러내었는데, 신동엽은 이런 풍조를 철저히 배격하는 자리에서 스스로의 시세계를 출발시켰다. 당대 시단의 양대 주류를 거부한 채 처음부터 민중적 지식인으로 시를 익히고 시를 발표하기 시작한다.
50년대에 신동엽은 생애 가운데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가장 커다란 고통을 경험한다. 해방후의 갈등이 6·25와 남북 분단, 전후의 폐허로 이어지며 그가 겪게 된 허무와 상실감은 매우 컸다. 그의 의식은 민족사의 비극인 6·25를 체험하면서 현실에 대한 인식이 구체화된다. 이로 인해 민족의 정신적 실체를 찾기 위한 노력이 동학사상에 대한 관심으로 집약되었고, 이것이 서사시 「금강」을 낳는 계기가 된다. 그러나 그는 전후의 폐허에서 심한 고통과 갈등을 겪는데, 아픔을 딛고 시쓰기에 몰두하여 1959년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가 『조선일보』신춘문예에 입선하여 문단에 데뷔한다. 그러나 이 작품은 20여행이 삭제되어 발표되고, 「진달래 산천」으로 불온성 문제에 시달리게 된다.
60년 4·19혁명은 그의 의식세계의 충격을 주었다. 50년대 후반, 전후의 좌절감과 허무감, 허탈감 같은 것으로 거의 모든 시들이 패배주의적인 색채를 띠고 있던 상황에서 발발한 4·19혁명은 시대적 흐름에 대하여 방향 감각을 상실한 시인들에게 신선하고 강력한 충격으로 작용해 새로운 세계를 발을 내딛게 한다. 이렇듯 4·19를 계기로 한국 사회에는 지식인의 사회 참여가 고조되었다. 그는 4·19혁명을 찬양하는 시 「아사녀」를 쓰고 7월에는 『학생혁명시집』을 간행하였다. 그러나 62년 무렵부터 그의 시세계는 비교적 안정을 찾아 정신지향적인 특성을 드러낸다. 당시 4·19에서 5·16으로의 반전은 시인들에게 희망에서 절망으로 심정 변화를 유도했고, 또 다른 좌절을 맛보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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