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사례] 종갓집김치의 일본시장진출사례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종가집 김치 선정동기
2. 두산 식품 종가집 김치
3. 일본 시장의 환경
4.일본인의 김치에 대한 기호
5.마케팅전략
6. 유통전략
7. R&D
8. 세부관리
9. 기무치와의 경쟁
10. 종가집 김치의 현재와 미래
본문내용
1. 종가집 김치 선정동기
1) 왜 종가집 김치인가.
세계인들에게 한국하면 생각나는 것을 말해보라면 아마 대뜸 ‘김치’라고 말 할 것이다. 김치는 세계화, 산업화 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우리 나라 상품이며, 한때 일본의 ‘기무치’와 김치의 원조 경쟁으로 논란이 됐었지만, 이제 종가집 김치를 선두로 CODEX인증 마크를 획득하는 등 세계적인 식품으로 발돋움을 하려고 하고 있다. 이러한 때에 국내에서 업계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해외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종가집 김치’의 일본진출 사례로 ‘가장 한국적인 것의 세계화’를 알고자 하였다.
2) 왜 일본 시장인가.
일본은 우리나라와 기후적 조건에서 비슷하여 식사에서 주식와 부식의 구성에 있어서 우리나라와 매우 비슷하며, 특히 부식, 그중 에서도 ‘쯔게모노’라는 절임류 식품이 발달하여 김치가 일종의 절임류 식품이라는 점이 여타의 서구시장보다는 매력도가 높았다. 현재 일본에서 김치는 편의점을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러한 일본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세계 15개국에 수출할 계획을 수립, 실행해 나가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 배경과 성과, 성공요인, 그리고 전망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2. 두산식품 BG(Busness Group) 종가집 김치
종가집은 무형문화재 궁중요리 전문가 황혜성씨를 고문으로 위촉하고 두산기술원의 축적된 발효기술을 통해 김치의 전통적인 맛을 재현함과 동시에 김치의 과학화를 추구하여 왔다. 1975년 KAIST와 "김치 상품화를 위한 산패 연부방지"에 대한 공동연구를 필두로 하여 87년 세계 최초로 '김치의 진공포장 방법'의 특허 획득을 통한 상품김치를 시장에 선보이며 포장김치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회사가 두산 종가집이다 .87년 첫 출시 이후 현재 13종의 김치, 포장별로는 100여종의 김치를 제공하고 있으며, 각 계절에 맞는 특선 김치와 선물세트 등을 개발, 김치문화의 발전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종가집'이라는 Brand를 통해 상품김치 및 포장김치 시장에서 Brand화의 초석 및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세계화의 최일선에 자리매김하고 있다. 1991년 국내 최초로 김치로 'K.S 마크'를 획득 하였으며 1995년에는 대한무역진흥공사에서 우리나라를 빛낸 상품만을 선정한 '일류화 상품' 선정에 이어 '한국전통식품'으로 인증을 받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종가집 김치는 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94년 히로시마 및 98년 방콕아시안게임, 98년 나가노 동계올림픽, 2000년 시드니올림픽 등 국제대회에서 공식상품 김치로 지정되는 등 대한민국 대표김치로 포장김치 시장을 선도해 온 것이다. 종가집은 A.C.Nielsen 소매점조사의 조사자료를 기준으로 60%이상의 시장 점유율과 능률협회 선정 '브랜드파워1위'라는 것을 보면 잠재력이 풍부한 김치시장에서의 종가집 위상은시장을 개척해나가는 Leading Company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상FNF의 윤리경영과 마케팅 전략-종가집 김치 중심으로
  • 김치연구 1987 종가집 김치 생산 시작 1988 일본 수출 시작김치 진공포장 방법 개발 1989 국내 최초 KS 마크 획득- 김치 고춧가루 밀폐성포장 용기내의 기체 제거방 법 : 가스 흡수제1991 국내 최초 KS마크 획득 - 김치1992 특허획득 - 김치 진공포장 방법김치 공식 납품 - 바르셀로나 올림픽 선수촌 1993 캔김치 개발 1994 김치 공식 납품 - 히로시마 아시안 게 임 선수촌 미니김치 개발 대상FNF㈜1975 ~ 20001995 후쿠오카 유니버시아드 게임 공식 메 뉴 선정

  • [마케팅] 풀무원의 그린마케팅 사례 분석
  • 종갓집 대상시장 점유율(2010.7기준)26.9%49.7%8%주력 제품행복한콩모닝두부(180g, 1100)찌개용두부(420g, 2600)유기농두부(275g, 2000) 국산콩두부(275g, 1950)검은콩 순두부(380g, 3450)고소한 순두부(380g, 2850)자본금(2009년 기준)1,827,011,304,000원103,206,698,832원437.594.637.231원제조 기술전극판 강제응고방식전통 가마식전통 뜸방식(중략) 식품기업이라면 누구나 시장 진출을 검토했지만 이런 어려움 때문에 오랜 기간 국내 두부 시장은 풀무원의 독주가 계

  • [졸업논문][농업경제학] 한국 김치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 시장에 정비되기 시작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브랜드를 내걸고 하는 사업인 만큼 ‘철저한 품질관리’를 모토로 내세웠기 때문이다. 따라서 90년대 들어서면서 김치산업은 위생적인 현대 기계 설비를 갖춘 신규공장이 신설돼 본격적인 성장단계를 맞게 됐다. 전통적인 반찬식품에서 상품 김치로 거듭났다 하겠다. 최근 공장김치 수요가 증가하자 공장김치 시장에 대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진출하고 있고, 유통망 확보를 위한 경쟁도 날로 심화되고

  • 풀무원 마케팅전략 및 기업분석,풀무원,풀무원기업분석,풀무원마케팅
  • 종갓집 대상시장 점유율(2010.7기준)26.9%49.7%8%주력 제품행복한콩모닝두부(180g, 1100)찌개용두부(420g, 2600)유기농두부(275g, 2000) 국산콩두부(275g, 1950)검은콩 순두부(380g, 3450)고소한 순두부(380g, 2850)자본금(2009년 기준)1,827,011,304,000원103,206,698,832원437.594.637.231원제조 기술전극판 강제응고방식전통 가마식전통 뜸방식(중략) 식품기업이라면 누구나 시장 진출을 검토했지만 이런 어려움 때문에 오랜 기간 국내 두부 시장은 풀무원의 독주가 계

  • [국제경영] 하나코비(주) 락앤락 ‘Lock&Lock’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 진출 전반에 관하여 소개하고, 중국 진출 과정과 성과를 알아볼 것이다. 또한 어떠한 현지화 전략 및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였는지, 현재 직면하고 있는 이슈는 무엇인지 살펴볼 것이다.I. “Lock&Lock“을 택한 동기 및 회사의 중국진출 과정전반에 대한 간략한 소개 1. 선택동기이번 국제경영론 과제를 맡게 되면서 조원들은 과연 어떤 기업을 통해 해외진출에 대한 성공적인 사례를 연구할 것인가에 대해서 많은 의견을 주고받았다. 각종 다양한 회사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