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과_마케팅,국내기업들의 이슬람시장 공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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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슬람교

1. 이슬람교

2. 이슬람교 특성

3. 이슬람 사회, 문화
Ⅱ 이슬람과 마케팅

1. 종교의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2. 첨단산업 발전과 종교적 특성을 연계한 마케팅

3. 여성 인권 신장과 함께 급증하는 여성 소비자

4. 이슬람 문화권의 반미 감정을 고려한 마케팅

5. 국내기업들의 이슬람시장 공략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이슬람교

1. 이슬람교

(1) 이슬람교란?
이슬람교는 무함마드를 예언자로 하는 단일신 종교로, 기독교 · 불교와 함께 세계 3대 종교의 하나이다. 이슬람이란 유일한 신 알라에 절대적으로 복종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슬람을 믿는 신자는 남성일 경우 무슬림, 여성일 경우 무슬리마라고 하는데 절대적으로 복종하는 자라는 뜻이다. 또한 이슬람은 인간 본연의 마음을 비롯해 신 중심의 세계관과 14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문명, 그리고 문화를 두루 내포하고 있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각국의 경제 수준과 정치적 성향에 따라 사회적 분위기는 차이가 나지만 종교적, 문화적 동질감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2) 이슬람 인구의 분포
(전 세계 이슬람의 분포도: 색이 짙을수록 무슬림 비율이 높다.)
2010년 기준 전 세계 무슬림 인구는 16억1931만 명이다. 이는 세계 인구(69억명)의 23%에 달하는 수치이다. 무슬림 인구가 많은 나라는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인도, 방글라데시 등이며 무슬림은 중동에 많은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중동의 무슬림은 전체의 20% 정도이며 대부분은 아시아에 거주하고 있고 유럽과 북미 등에도 소수가 존재한다. 한국 또한 이미 약 20만 명 가량의 이슬람교도가 있다.

2. 이슬람교의 특성

(1) 꾸란
꾸란은 코란으로도 불리며 이는 예언자 무함마드가 610년 이후 23년간 알라에게 받은 계시를 기록한 양피지를 후대에 집대성하여 만든 책을 말한다. 꾸란이란 ‘읽기’또는 ‘읽혀야 할 것’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꾸란은 계시될 때마다 무슬림이 낙타의 골편이나 야자의 엽피, 양피지 등에 기록하였으며 무함마드 사후 제3대 칼리프인 우스만은 꾸란 결집위원회를 조직하여 최종적으로 집대성 작업을 완성하였다. 이 과정 중 내용이 잘못된 필사본은 모두 폐기하였고 정통본을 암송자인 하피즈와 함께 이슬람 각지로 파견하여 전파하도록 했는데 이것이 현재 사용되고 있는 꾸란의 정본이다. 오늘날 쓰이는 꾸란은 이러한 정본의 내용을 바탕으로 993년 아랍어 문법을 정립할 때 독법(읽는 법)과 서법(쓰는 법)이 개정된 꾸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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