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crow,Escrow제도,에스크로제도도입,에스크로서비스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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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Introduction
1. Escrow 도입 배경 및 필요성
2. Escrow 정의 및 의의
3. Escrow 제도의 IT 요소
4. Business Cases
5. Escrow 제도의 장점 및 단점
6. Escrow 제도의 합리적 시행 방안
7. Escrow 제도의 성장 제언
8. Q & A
본문내용
1. 에스크로(escrow) 제도 도입

A. 에스크로 제도의 도입 배경 및 필요성

다음 그래프는 통계청에서 발표한 사이버 쇼핑 거래액 추이를 보여주는 자료이다. 이를 통해 사이버 쇼핑 거래액은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 및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기 시작한 2004년 7,768십억으로부터 2011년 29,062십억의 규모로 꾸준히 성장해 옴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지표를 통하여 알 수 있듯이, 전자상거래 규모는 꾸준히, 급격한 상승률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러한 전자상거래 활성화와 더불어 이에 따른 피해사례 또한 함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최근 2012년의 한국소비자원의 전자상거래 피해실태 조사 결과, 소비자가 가장 많이 피해를 보는 유형은 사업자의 거래 해약 및 거절, 대금 미환급 문제와 돈을 송금하였지만 물품을 받지못하거나 배송이 지연되는 등의 계약관련 유형의 건 수가 41%로 가장 많았다.
이에 따른 대책으로 정부는 거래안전 확보를 위한 안전, 보안장치로서 소비자 피해사례가 가장 많이 발견된 계약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Escrow제도는 2006년 4월부터 정부의 법제화를 통한 필수적 거래안전 시스템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참고문헌
서울 에스크로 제도 http://ecc.seoul.go.kr/

인터넷쇼핑몰 거래안전 확보방안 한국소비자보호원 18~70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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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타임스, 2003.8.21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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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인, 법경제학, 비봉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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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계학술대회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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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fortis escrow.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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