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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갈등관리
1. 소모적 갈등과 생산적 갈등
2. 갈등 해결의 유형

Ⅱ. 기업위기관리
1. 발생 전조를 감지, 초기에 신속하게 대응
2. 사고를 정직하게 공개
3. 위기관리에 적합한 홍보
4. 비중있는 책임자가 사고수습을 주도
5. 철저한 사후관리
6. 평소에 위기관리 시스템을 가동

Ⅲ. 기업보상관리
1. 연공급 임금체계
1) 개념
2) 연공급의 기본전제
3) 형태
4) 적합조건
5) 장ㆍ단점
2. 직무급 임금체계
1) 개념
2) 선행조건
3) 장ㆍ단점
3. 성과급제

Ⅳ. 기업경영관리
1. 공공서비스 원칙
2. 공공규제원칙
3. 독립채산제원칙
1) 수지적합의 원칙
2) 자본의 자기조달 원칙
3) 이익금의 자기처분 원칙
4. 생산성원칙

Ⅴ. 기업조직관리

Ⅵ. 기업인적자원관리
1. 노사관계 및 기업문화
2. 인력확보
3. 고용 현황과 인력활용

Ⅶ. 기업인사관리
1. 미국
2. 일본
3. 한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갈등관리

1. 소모적 갈등과 생산적 갈등

갈등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에서 보면 크게 소모적 갈등과 생산적 갈등으로 나눌 수 있다. 소모적 갈등과 생산적 갈등의 차이는 갈등 자체의 속성에 따른 것이 아니라 이를 어떻게 해결하고 관리하는 가에 의해 구분되는 것이다. 갈등은 관리되지 않으면 당사자간의 질시와 반목 등 부정적인 감정 표출을 유발시켜 소모적 갈등으로 변질될 수 있다. 이는 개인이나 조직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막대한 폐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반면, 구성원들의 회사에 대한 애착과 기대에서 비롯되어 개인의 욕구보다 조직 전체의 이익을 위해 의견이 대립되는 경우는 생산적 갈등이라 볼 수 있다. 생산적 갈등의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한다면 조직은 물론 개인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된다.




≪ … 중 략 … ≫




Ⅱ. 기업위기관리

1. 발생 전조를 감지, 초기에 신속하게 대응

-사고를 재빨리 감지하고 비상 수단을 강구해야 파급이 최소화
-위기의 예지는 정부 수집량과 수집의 범위에 의해 좌우,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받아 위기 요소별로 database구축
-핫라인 구축 사고가 발생하면 그 사실이 지체 없이 최고경영자와 관계부서에 전달
-초기 대응이 가능하도록 현장에 권한 부여
-피해가 확대되지 않도록 사고의 파급 경로별로 차단

2. 사고를 정직하게 공개

-사건이 발생하면 정보를 신속하게 공개하고 능동적으로 대응, 이미지 타격 및 고객 손실 등을 우려하여 사건을 은폐하거나 미온적으로 대응하게 되면 나중에 더 큰 손실 발생
참고문헌
김성국(1996), 성서적 관점에서 본 기업 보상관리의 공정성 문제, 이화여자대학교
박기찬(2011), 글로벌 기업은 어떻게 인사관리를 할까, 중앙경제
서인덕(2005), 한국기업의 조직관리, 박영사
유명규(1988), 기업의 갈등관리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남대학교
윤진호(2003), 기업경영과 원가관리, 학문사
최진혁(2010), 기업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경영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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