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은행 vs SC제일은행 해외진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글로벌시장 내 위상
2.해외진출 과정
3.한국 내 비즈니스 현황
4.글로벌시장 내 위상
5.해외진출 과정
6.한국 내 비즈니스 현황
7.인수시점 비교
8.인수 후의 노사관계
9.모국의 경영환경
10.국내은행의 기업문화
11.글로벌 은행의 기업문화
12.인수과정의 차이점
13.언어소통의 문제
14.호칭의 문제
15.노사신뢰와 상호이익 추구 전략
16.경영 자율권과 인사관리 현지화
17.인적자원관리 전략
18.개인성과 등급표
19.가치평가 등급표
20.시사점
21.SC은행의 추락
22.성과급제 도입
23.파업 그 후
24.협력의 발판 마련
25.시사점
본문내용
한국진출 전략
단계적 침투: 기업금융시장 침투 → 소매금융 확대 → 필요시 주요은행 M&A
- 지점 진출이 진입규제, 비용 측면에서 M&A보다 유리하기 때문
진출 초기 국내기업, 은행에 상업차관 공여 등 경제발전에 기여해 Reputation 형성
글로벌 금융회사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한 고소득층 겨냥 PB업무 선점
국내은행 대비 열악한 영업망 극복을 위해 강력한 Marketing Channel 구축

한국시장 내 위상

- 국내 영업점포는 총 221개로 국내은행 전체 7,574개 중 2.9%
2011년 말 자산규모는 56.5원으로 국내은행 총자산 중 3.2%
(18개 은행 중 10위)
- 자산기준 시장점유율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하락세

성과주의적 경영관행
개인주의, 합리주의적인 미국문화
단기적인 고용관계, 금전적인
보상, 낮은 직원 몰입도
Taylorism* → 업무절차의
표준화, 성과를 통한 통제
⇒ 해외자회사 운영: 현지화<미국화
주요 경영사항에 대한 본사 통제
미국식을 그대로 이전시켜
해외자회사의 미국화

가족주의적 경영관행
공식적인 구조보다 개인적인
관계 강조
⇒ 해외자회사 운영: 현지화>유럽화
가족구성원, 신뢰관계에 있는
기업 내 관리자를 파견, 권한위임
유대감과 파견자의 개인적인
충성도를 통한 본사의 통제
- 모국과 진출국 간의 경영환경의 차이 인식

* Taylorism: 노동자의 움직임, 동선, 작업범위 등의 표준화를 통하여 생산효율성을
높이는 과학적 관리 기법

글로벌 은행의 기업문화
풍부한 자원, 우수한 경영기법 but 모국과 진출국 간의
문화적·제도적 차이로 인해 비용 발생

공통점
- 성과에 의한 능력을 가장 중시
- 다양성, 포용성에 의한 자유로운 분위기
- 일과 삶의 밸런스 중시
- 매트릭스 조직*(본사, 아시아본부 등)에 따른 의사소통의 어려움

* 매트릭스 조직(matrix organization): 생산, 판매, 재무, 위험관리 등
기능별 조직에 고객, 지역 등 부문별 조직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조직 형태

동화정책
- M&A에 따른 불안감 최소화, 친밀한 인상을 주도록 노력
- 기존 ‘제일은행’ 상호 유지
그룹CEO 명의의 새 가족이
된 것을 환영하는 편지,
배지 발송
임직원, 가족 등 약 15,000
여명을 에버랜드로 초청

- 뉴브리지 캐피탈(2000)의 해외매각 경험에 따른 학습효과
- 국내은행보다 개방적, 외국임원들에 대한 거부감 다소↓
- But 70년 이상의 기업문화 자체가 완전히 변하지×
경력직원 채용을 노동조합과 사전 협의한다는 합의서 작성
- 동화정책

합병 후 1년간 노사 갈등
현지화, 현지직원을 포용하기
위한 정책 X
노조의 인사 개입 불허

인수발표부터 노동조합을
파트너로 인정, 적극적인 대화
문화적, 제도적 차이에 의한
갈등을 지속적인 협상을 통해
통합
현지화, 현지 직원을
포용하기 위한 정책 O
노조의 인사 요구까지 수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기본적인 이론체계를 다시 한 번 정리하고 주의 깊게 봐야 될 최근의 동향을 선정해 다음과 같이 토픽을 정하였다.- 진출동기형 투자유형- 단독투자- 국제합작투자- 국제인수합병(M&A)- 투자환경광련 정보수집&분석의 중요성- 기업의 사회적 경영(CSR)- 해외직접투자 실패 사례- 부록(FDI신사업전망, 중소기업의 천국 덴마크, 영어의 중요성)해외직접투자에 관련한 기본적 개념과 연관된 사례 뿐 만 아니라 최근에 주목받고 있

  • 국내신용카드 산업의 현황 및 분석[Status and analysis of the creditcard industry]
  • 은행계 vs 기업계은행계 vs 기업계, 국내 신용카드시장 양분9은행계기업계사업적 측면1. 은행 점포망을 이용한 영업네트워크 확대2. 은행고객을 기반, 고객충성도 제고3. 기업계대비 안정적인 자금조달력1.환경변화에 탄력적인 대응 가능2.모기업 기반으로 사업안정성 제고3. 비은행금융기관과의 연계 마케팅 가능리스크 관리1. 검증된 우량고객 우선 확보 가능2. 은행과 리스크관리시스템 공유1.선진시스템을 보유한 해외 금융회사와의 제휴

  • 롯데카드 vs 신한카드 기업분석과 롯데카드,신한카드 마케팅 4P,STP전략 비교분석및 롯데카드 향후마케팅 전략제안
  • 진출하지 않은 분야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업체들이 나아가지 않은 방향으로 먼저 발을 뻗는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그림 현대카드 고메위크현대카드가 굉장히 폭 넓은 문화마케팅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예를 들어 설명하겠다. 경쟁사 현대 카드는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스포츠 경기 관람을 제공하는 ‘현대카드 슈퍼매치’, 각종 전시회를 개최하는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외에도 특별한 혜택들을 제공하는데

  • [마케팅전략] 신한은행 마케팅전략
  • 은행의 한국 진출해킹에 대한 위협 증가 5조 Corp. All rights reservedSTP 분석 - 경쟁사은행자체보다문화전파 주력시리즈 광고로흥미 유발은행자체의이미지 열위종합 금융사 강조은행,증권,보험토털서비스 제공우리(나+너)의친밀감 강조애국심에 호소국내 유일 토종은행5조 Corp. All rights reservedSTP 분석 - 경쟁사세계적 리딩 뱅크국내 시장 침투 - 특화전략-중소기업금융 센터-노후 플래닝 서비스해외 업무가 잦은 직장인이 타겟-가입연령 제

  • [경영전략, M&A 인수합병] 하나은행(하나, 서울은행 합병 사례)
  • 은행 합병2000-2002IMF이전 1976년 서울은행과 신탁은행간 합병99년 23개에서 06년 18개로 국내은행수 감소자료 출처: 은행경영통계, 금감원(2007)2. 국내 은행 산업 분석---적자증가-광주(1,249-901)외환(19,399 →10,064)한국씨티(4,611 →3,241)적자전환산업(24,473 → 21,295)수출입(2,248 → 1,724)수협(1,247 → 1,186)--흑자감소기업(7,785 → 10,498)대구(1,753 → 2,405)부산(1,790 → 1839)제주(111 → 142)전북(235 → 313)경남(1,327 → 1,550)우리(14,259 →16,420)SC제일(653 →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