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맥도날드 롯데리아 중국해외직접투자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롯데리아

A.중국 환경
B.중국 전략
C.중국 진출의 문제점
D.중국 진출 후 관리

2.맥도날드

A.중국 환경
B.중국 전략
C.중국 진출의 성공요인
D.중국 진출 후 관리

III. 결 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서 론
국내에서 일정비율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의 경우 더 많은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원감 절감 혹은 더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국내 시장에서 보다 더 많은 수익을 위해서는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이 필요하다.
하지만 해외에 직접 투자하여 모든 기업이 많은 수익을 얻어 가는 것은 아니다.
본 사례에서는 같은 프랜차이즈 이면서 페스트푸드라는 동종 업계에 있는 기업을 비교였다. 맥도날드와 롯데리아의 중국진출 사례를 통해 성공한 기업의 예와 철수한 기업의 예를 통하여 해외직접투자의 전략, 환경 문제점, 성공요인에 대하여 알아보자.

[1] 롯데리아 중국진출 당시의 환경

Ø 국제 통상환경
무역 장벽이 붕괴로 인하여 진출을 용이하게 하였다.
Ø 경제적 환경
경제적 환경은 크게 중국과 한국의 상황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한국측면으로는
1990년대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국내 외식산업은 패밀리 레스토랑을 비롯해 다양한 형태의 외식업체가 붐을 이루면서 시장이 폭발적으로 확대되는 현상이 두드러졌다. 선두업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고성장은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전쟁이라고 표현 할 수 있는 국내의 외식시장에서 싸우느니 차라리 새로운 도약을 꿈 꿀 수 있는 새로운 시장 개척이 필요하게 되었고 그런 와중에 중국이라는 나라를 주목하기에 이른다.
<<참고적으로 92년8월 1인 당 국민소득 1만 달러의 고비로 햄버거 수요가 줄어들고 있었고 아직은 경영 수지가 좋은 상황 이였기 때문에 신규시장개척을 한 것이다>>
중국이라는 나라! 왜 그 나라를 주목하는가?
사회주의와 지속적인 개방 및 기업규제 완화는 세계 7위 권인 경제력을 20년 후 세계 최강의 국가로 도약하는데 밑바탕이 되었고 12억의 인구와 78년 개혁개방이후 연평균 10%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 경제와 프랜차이즈 산업의 중국 진출 -샌드프레소의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 중국 해외투자 동향 .91. 2005년 1사분기 해외직접투자 동향 .92. 대중국 투자동향 분석 ..9제 3 절 한국의 대중국 투자현황 및 특성 101. 업종별 특징 .102. 투자 주체의

  • [해외지역연구] 중국 연구
  • 투자기업과 외국기업 소득세법 40Ⅶ. 진출 성공 및 실패 421. 현대자동차 성공사례 42(1) 투자목적 42(2) 투자지역 선정 및 성공요인 422. 롯데리아 실패사례 43(1) 투자배경 및 과정 43(2) 실패 및 청산이유 43Ⅷ. 중국 투자, 진출 확대 방안 441. 중국 투자의 현 상황 및 경향 442. 중국 투자의 장애 요인과 대응 방향 46(1) 중국 투자의 장애요인 46(2) 대응 방향 473. 한류의 적극적 활용방안 47Ⅸ. 맺음말 49Ⅹ. 참고목록 502006년 2학기 해외지역연구-중국 연구

  • [경영학] 패스트푸드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비교분석 -한국 맥도날드 시장 점유율 1위 위한 전략
  • 롯데리아는 꾸준한 경영기술 혁신과 과감한 투자 및 상품개발로 최근 연간 30-4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국내 외식산업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발전을 이룩하여 왔다. 또한 98년도에는 업계최초로 400호점 돌파라는 경이적인 기록도 세우게 되었다. 외식업체 중에서 전 세계적으로 독주를 하고 있는 맥도날드, 그러나 한국의 시장에서만은 그렇지 못하다. 우리는 엄청난 물량과 뛰어난 서비스, 세계화의 선두주자인 맥도날드가 국내시장에서

  • [글로벌경영]글로벌 기업의 현지화전략
  • 직접적인 기업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넓은 의미에서의 현지화 전략은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해외직접투자를 기준으로 주요 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이를 위해서 두 가지 기준으로 현지화전략을 살펴보고자 하는데 첫 번째는 주요 투자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별 투자 환경 및 전략을 살펴보고, 두 번째는 기업별 사례를 중심으로 현지화전략을 살펴보기로 한다. 글로벌기업의 현지화전략을 살펴보기 위해

  • 프랜차이즈의 성공사례 ; 프랜차이즈의 유형과 장단점 분석
  • 롯데리아의 성공사례(1) 미국에서 들어온 음식을 한국인의 입맛에 맞추었다.롯데리아가 세계적 브랜드 파워를 지닌 맥도날드를 누르고 시장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자신들만의 강점으로 상대의 약점을 공격해야만 했다. 맥도날드의 세계적인 표준화된 맛은 바로 약점이 되었으며, 롯데리아는 1990년대 들어 “햄버거를 독립“이라는 사명을 내걸고 한국식 햄버거 개발에 온 힘을 쏟았다. 롯데리아는 햄버거를 한국적인 조화시킨다는 점과 개발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