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산업][유통산업 발전법][유통산업 동향][90년대말유통업]유통산업의 특징, 유통산업의 중요성, 유통산업의 혁신, 유통산업의 발전법, 유통산업의 동향, 유통산업의 90년대말유통업, 향후 유통산업의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통산업의 특징

Ⅲ. 유통산업의 중요성
1. 국민경제 및 서비스산업 발전에 파급효과가 크고 성장잠재력이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
2. 서비스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물류업과 연계하여 서비스산업의 발전을 선도
3. 생산과 소비의 중간에서 제조업의 경쟁력 제고와 소비자후생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
4. 대형할인점․홈쇼핑의 부상, 유통단계의 축소 등 유통구조의 개선은 상품거래비용 하락을 통해 물가안정에 크게 기여
5. 고용창출과 외국인 투자 측면에서도 비중이 큰 산업
6. 유통산업은 지역별로 GRDP의 417% 정도를 점유하고 전국적으로 고루 분포되어 있어 지역경제활성화 및 균형발전에 크게 도움

Ⅳ. 유통산업의 혁신

Ⅴ. 유통산업의 발전법
1.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에 대한 지원(안 제17조의2제4호)
2. 산업자원부장관이 지정하는 연수기관의 지정취소(안 제23조제5항)

Ⅵ. 유통산업의 동향
1. 국내 유통산업의 상황은 한마디로 신업태vs구업태, 외국업체vs국내업체, 온라인업체vs오프라인업체간 경쟁으로 표현 가능
1) 할인점의 성장세가 뚜렷한 가운데 백화점 및 재래시장의 성장율이 점차 둔화
2) 외국 대형유통업체의 국내진출이 점점 가속화되고 있는 중
3) 유통시장의 전장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대
2. 국내 유통시장은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에서도 새로운 경쟁구도를 형성 중
1) 온라인상에서는 전통적인 유통업체와 인터넷쇼핑전문업체 및 홈쇼핑업체간의 대결구도하에 외국업체들이 가세하는 형국
2) 외국 대형 유통업체들은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으로도 진출을 준비
3) 전자상거래의 확산으로 유통산업은 가히 혁명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간의 채널갈등이 점차 표면화되고 있음
3. 세계 유통시장의 전반적인 환경변화요인으로는 글로벌화, 디지털기술의 발전, 소비자의 구매 태도 변화 등
1) 온라인의 도입으로 글로벌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대형 유통업체간 합병ㆍ제휴가 활발히 전개
2)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유통산업내 밸류체인의 정보화가 급진전되고 있어 업무처리의 효율성과 스피드가 점차 개선

Ⅶ. 유통산업의 90년대말유통업
1. 백화점업계의 성장 및 쇠퇴 양극화 현상
2. 할인점 업태의 태동 및 급성장
3. 지방상권의 급속 팽창과 상권포화시대의 도래
4. 전자상거래 등의 무점포판매 등장
5. 가두점, 중소소매점, 자영업자의 감소와 유통업태간 경쟁의 심화
6. 동대문 시장의 교훈

Ⅷ. 향후 유통산업의 전망
1. 올해 유통산업(소매업)은 전년대비 5.4%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2. 동 5.4% 전망치는 실제성장치(8.1%추정)에 비해 다소 감소된 것이며 유통업계는 금년도 성장이 다소 둔화될 것으로 전망
3. 각 유통업태별 성장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산업경쟁력강화를 위한 '글로벌 탑 창출형 산업구조'의 전망
높은 외화획득능력과 생산성 향상을 자랑하고 과학기술창조입국의 주역인 제조업이 계속 우리나라 경제의 지주로서 높은 수익성을 실현하고 글로벌 탑 기업을 다수 창출하며, 서비스업이 제조업의 발전과 유기적으로 연관되고 고용기회 확보와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산업구조를 지향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산업구조를 떠받치는 유망분야의 이미지
향후 우리나라 산업구조(글로벌 탑 창출형 산업구조)를 지탱할 유망분야는 우리나라 경제전체의 견인역을 계속 담당할 제조업에서는 통합형 완성재, 고기능부품․소재, 제품․서비스융합재의 3분야이다.

서비스업에서는 비즈니스지원 서비스, 생활지원 서비스, 민영화된 공공서비스의 3분야를 중심으로 생산성 향상 및 고용의 확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 … 중 략 … ≫




Ⅱ. 유통산업의 특징

근래의 급격한 정보통신기술과 인터넷의 발전은 인류 생활을 편리하게 하였고, 각 산업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유통산업도 예외는 아니라서, 기존의 복잡하고 수작업적인 방법에서 탈피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유통과정과 물류혁신을 이루었다. 특히 근래에는 IMF로 인한 소비의 침체에서 벗어나 꾸준히 소비심리가 되살아나고 있는 반면에, 할인점의 출현과 외국 할인점의 진출로 인한 경쟁환경의 변화, 인터넷을 이용하여 기존 중개채널을 배제한 직접 판매형태의 출현으로 유통 산업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정보통신기술을 통한 경쟁 우위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통업체의 정보화는 경쟁우위의 확보와 더불어 국가 경쟁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성철, 유통산업의 경쟁촉진을 위한 규제개혁 방안, 한국유통학회, 1997
◎ 서용구, 100일 만에 배우는 유통관리, 서울경제경영, 2012
◎ 안승호, 국내 유통시장의 환경변화가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 한국동서경제학회, 2005
◎ 이승창 외 3명, 유통산업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현황과 산업연관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유통학회, 2010
◎ 정상익 외 2명, 국내 유통산업 통계의 개선과 정책적 대안, 한국유통학회, 2008
◎ 조성제,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생성 및 변천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사학회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유통기업의 중국진출과 경쟁력 제고 방안
  • 유통업체들은 월마트, 까르푸 등 다른 외국 유통업체들과 경쟁하면서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극복해 나가야 하며, 동시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국내 유통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으로는 지역 밀착형 마케팅 전략, 유통전문인력 육성, 차별화 전략, 효율적 시스템 구축, 글로벌화 추진 등이 있다. 서론 최근 10년 사이 국내기업의 중국시장 의존도가 급속히 높아지고 있다. 90년대 초반 6억 달러에 불과했던 중국 수

  • [경영과의사결정]할인점 산업분석 및 업계 1위 이마트의 경영분석(A+리포트)
  • 할인점 산업분석 및 업계 1위‘이마트’의 경영전략분석1. 업계현황 - 할인점(1) 시장규모(2) 기업별 경쟁 환경(3) 국제동향 및 국제경쟁력(4) 기술동향 및 대체재(5) 미래전망2. 경영분석 - 이마트(1) 연혁(2) 주요상품(3) 기업규모(4) 국제화(5) 시장성과(6) 재무성과(7) 채용 및 인사정책Ⅰ. 업계현황 - 할인점1. 시장규모1) 할인점의 개념과 특징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소, 정연승 연구원, 2001년 11월할인점은 유통구조의 합

  • 중소유통업의 발전방안에 대한 고찰
  • 유통산업에서 이렇게 중소유통업의 비중이 큰 것은 앞서 언급했듯이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의 발전이 늦어져 자본의 축적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고, 유통 경영과 관련된 기술 또한 축적되지 않은데 기인한다. 우리나라에서 소매상의 대형화 내지 조직화의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초부터인데, 근대적 경영기법으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슈퍼마켓의 조직화, 협업화에 의한 중소상인 연쇄점등으로 이제 불과 20여년의 역사가 있을 뿐이다.

  •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 유통업자의 가치사슬 구매자의 가치사슬^/IOS 유입물류 서비스 ‘ ’산출물류 서비스 ‘ ’4장 경영혁신의 발전1. IBM 컴퓨터의 지식경영성장기1914년 창립 후 70년대 빠른 성장그 후 75년간 해고가 전혀 없는 평생직장의 대명사로 됨위협기90년대에 모든 부분에서 인텔, 컴팩, 델, MS 등의 도전 받음40만 명 직원을 24만 명으로 대대적 감축지식경영의 필요성 인식인원감축으로 경영 정상화는 이루었지만, 지식, 노하우, 고객관계 상실남은 직원에게

  • [국제운송물류] 한진해운과 코스코(Cosco)의 경영전략, 한중 외항 선사의 경영실태 분석 및 진단
  • 산업구조의 불균형해운산업은 국민소득증대, 고용증가, 고부가가치 창출, 국제교역촉진, 국제수지 개선 그리고 연관 산업의 성장 등을 가져옴으로써 국가 경제발전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특히 한국은 대외 지향적 개방경제의 특성과 지정학적인 여건으로 인해 해운산업이 국민경제발전에 차지하는 부분이 상당히 크다. 우리나라 해운산업은 최근 해운산업의 경영환경악화와 해외 선사들과의 경쟁심화에 따라 경영세계화의 압력을 받고 있다.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