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력][독해력 신장방법][독해력과 청각장애아동 사례][독해력과 상위인지 관계][책읽기]독해력의 학습단계, 독해력의 학습전략, 독해력과 청각장애아동 사례, 독해력과 상위인지 관계, 독해력의 신장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해력의 학습단계

Ⅲ. 독해력의 학습전략
1. 시연 전략
2. 정교화 전략
3. 조직화 전략
4. 이해점검전략
5. 동기화 전략

Ⅳ. 독해력과 청각장애아동 사례

Ⅴ. 독해력과 상위인지 관계
1. 상위인지 지식
1) 인간 변인은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개인적 특성을 일컫는다
2) 과제 변인은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준거에 관련된 요인들이다
3) 전략변인은 과제의 수행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과 관련된 요인들이다
2. 상위인지적 조절
1) 선행 기술을 아동이 숙달할 수 있도록 한다
2) 전략의 장점과 중요성에 대해 아동에게 알려 준다
3) 전략을 사용하는 이유와 방법을 알려 준다
4) 전략을 시범으로 보여준다
5) 전략을 한 단계씩 차례로 시행해 보게 한다
6) 교사-아동간 전략의 협동적 실시단계에서 아동들은 과제를 수행하면서 자기교시전략을 실행하게 한다
7) 아동에게 전략을 스스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Ⅵ. 독해력의 신장방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읽기(reading)는 언어활동의 한 영역으로 듣기와 더불어 수용(이해) 활동에 속한다. 일반적으로 읽기는 쓰여진 자료의 단어들로부터 의미를 추출해 내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우리는 정보의 많은 부분을 읽기를 통해 획득한다. 우리의 일상은 이처럼 읽기를 통한 지식과 정보의 획득에 집중되어 있다. 읽기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문자로 기록되거나 인쇄된 상징을 해독하는 활동으로서 기록하는 사람과 해독하는 사람 사이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이다. Strang(1967)은 읽기를 문자 기호를 통하여 쓰여진 의미를 받아들여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기억, 사고, 유추하게 하는 것으로 정의하면서 읽기의 심리적 과정을 문자나 구의 지각과 이에 대한 의미의 연상과정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Bloomfield와 Bamhart(1961)는 읽기란 쓰여진 글자의 연결을 소리로 바꾸어 놓는 것과 의미를 이해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 … 중 략 … ≫




Ⅱ. 독해력의 학습단계

Robinson(1975)은 읽는다는 것은 일종의 교과 활동이라기보다는 학습을 위한 과정으로 사용되는 것이라고 했고, LeFevre(1988)는 읽고 이해한다는 것은 학습의 기본이 되므로 독해학습의 열쇠라고 할 수 있으며 독해력을 증진시킨다는 의미는 곧 학업 성취도의 증진과 직결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미영(2002),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아동의 독해력과 어휘력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김순복(2009), 독해력 향상을 위한 중심내용 찾기 단계별 지도 효과 연구, 광주여자대학교
박금남(1996), 독해력 지도와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신미주(2002), 독해력 신장을 위한 교수기법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안영이(2010), 독서동아리 활동이 중학생의 읽기 동기와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임순주(2003), 읽기 전략 수업이 독해력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 장애 수학] 학습장애에 대한 이해, 수학학습장애의 진단 평가 및 사정절차, 원인, 학생과 학습전략, 자기효능감
  • 동적인 학습자로 전락시키게 되고, 이러한 수동성으로 인해 학습동기에도 문제를 가지게 된다.둘째, 수학학습장애아동은 주의결함, 시각-공간 결함, 청각-처리결함, 기억결함, 운동결함 등 정보처리적 특성으로 인해 수학학습에 어려움을 겪에 된다고 보았다.셋째, 수학학습장애아동은 문제해결을 위한 자신의 능력평가, 적절한 전략의 확인과 선택, 정보 조직, 문제해결과정 점거, 정확도 평가, 적절한 상황에 일반화 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넷째,

  • [이상심리] 정신지체 & 학습장애 특징, 치료 방법 및 사례 연구
  • 사례 연구 Ⅱ. 학습 장애1. 정 의 (1) DSM-Ⅳ(미국 정신과학회의 정의) 2. 분 류 (1) 미국 문교부 장애자 교육국 (2) Kirk에 의한 학습장애의 두 가지 유형 3. 특 징 (1) 읽기 장애 1) 단어재인 장애 2) 독해 장애 3) 읽기 습관 (2) 산술 장애 (3) 쓰기 장애 4. 역 학 5. 원 인 (1) 생물학적 요인 1) 유전요인 2) 신경생물학적, 신경심리학적 요인 3) 실행 기능 (2) 가정, 사회 그리고 문화적 요인들 1)교수 방법 및 교재 2)사회․문화적 기대 (3) 그 외 요인들 6.

  • [독서지도] 독서지도 전문가 분석 고찰
  • 학습자가 문자기호를 주체적으로 받아들여 의미를 구성해가는 사고 과정을 지도하는 것이며, 독서를 지도하는 이는 바로 독자의 이런 의미 구성 과정과 사고 활동을 도와주는 조력자라는 점, 그리고 이런 조력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좀더 전문적인 식견을 갖춘 독서지도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점들을 국어교육 전문가들은 대체로 인식해가고 있는 추세이다. Ⅱ. 독서지도 전문가 양성의 필요성독서 지도는 크게 독해 중심의 독서 지도와 책읽기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기말시험 요점정리
  • 청각장애의 유무를 판별하는 검사- 조음 검사: 조음장애가 있을 경우 어떤 음에 장애가 있는지 알 수 있는 검사○ 진단 검사: 선별 검사를 통해 확인된 장애 유무를 재확인하는 검사의사소통장애 아동의 특성○ 심리‧사회적 특성- 대화 시 거절당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과 긴장- 언어지체로 자아 존중감이 낮음- 융통성이 부족○ 학업 성취- 학습 영역들의 성취에 어려움- 사용 어휘수가 적고 단어 인지력이나 독해력, 기존 개념의 미발달 등으로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동아리, 장학금, 교외활동 등 자신이 내세울만한 것을 중심으로 기술해야 한다. 우선 장학금이나 교내 수상 경력, 세미나 참석 등 자신이 대학 시절을 대표할 수 있는 객관적 자료를 찾아보아야 한다.외국어 능력을 증명할 수 있는 토익, 토플, 텝스, 한자능력시험, 일본어 검정 능력시험 등의 최근 성적을 제시한다. 자격증은 그것의 취득 사실만 적지 말고, 어떤 종류의 자격증인지, 지원동기, 학습방법, 애로사항 등 그 과정에서의 느낌이나 경험을 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