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청각장애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3 / 2019.12.24
- 4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청각장애의 개념과 이해 ...p. 2
Ⅱ.청각장애인의 현황과 실태 ...p. 16
Ⅲ. 청각장애인을 위한
사회복지와 문제점 ...p. 19
Ⅳ. 청각장애인을 돕는 방법 ...p. 29
Ⅴ.청각장애인과의 인터뷰 ...p. 35
Ⅵ. 참고자료 ...p. 41
- 본문내용
-
Ⅰ. 청각 장애의 개념과 이해
1. 청각 장애의 정의와 특성
청각의 장애로 인하여 음을 청취하는 것이 곤란하기 때문에 언어, 인지 등의 심리 발달이 일탈되어 있는 것을 청각장애라고 한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청각장애인은 청각경로 중에 어느 하나 또는 둘 이상의 부위에 장애로 인하여 청력 손실을 초래하고, 따라서 말을 듣지 못하거나 곤란을 겪게 된다. 그 결과 음성 언어를 일반인처럼 습득하여 표현하기가 어렵게 되지만, 자신의 직업에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신체, 운동기능은 일반인과 다를 바가 없다.
정도에 따라 난청인(hard of hearing person)과 농인(deaf person)으로 구분을 하는데 난청인은 주로 큰소리로 해야만 들리는 경우를 말하며 일상생활에 현저한 장애가 있는 경우에 사용되는 병적인 상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35~69㏈인 사람을 난청인이라고 한다. 농인은 일상생활에서 청각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데, 어떠한 음자극에 의하여서도 청각반응이 활용가능할 만큼 남아있지 않거나 청각의 교육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을 정도의 자로서 일반적으로 70㏈ 이사인 자를 말한다. 난청과 농은 다같이 청각의 장애가 현저히 있는 사람으로 난청은 보청기나 그 외의 도움으로 청각을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정도의 상태를 말하고, 농은 보청기나 그 외의 방법으로도 청각을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청각장애인 각자 들리는 정도와 언어 능력에 차이가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농에 대한 특수훈련내지 교육의 목적은 농의 상태를 보청훈련이나 기타 특수교육을 통해 난청의 상태로 이끌어올리고자 하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청각장애를 지닌 아동의 특성에 대하여 살펴본다. 청각장애아동은 어떠한 유형이든 공통적인 특징을 갖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들은 원
- 참고문헌
-
-장애인 복지의 이론과 실제 / 박옥희 / 학문사 / 1999
-장애인 복지개론 / 남상만, 나운환, 유명화 / 弘益 / 2000
-장애인 복지학 입문 / 오혜경/ 아시아미디어리서치 / 1998
-장애인과 지역사회 / 한국밀알선교단 출판부 / 1999
-청각 장애인 복지 / 청음회관 /2000
- http://www.chungeum.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