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상권 개념][상권 종류][상권 특징][상권 획정][상권 점포][상권 조사][상권 측정]상권의 개념, 상권의 종류, 상권의 특징, 상권의 획정, 상권의 점포, 상권의 조사, 상권의 측정 분석(상권 조사, 상권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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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상권의 개념
1. 판매자의 입장
2. 구매자의 입장
3. 판매량의 측면

Ⅲ. 상권의 종류
1. 자연상권
2. 이론상권
3. 전략상권
4. 개별점포 기준
5. 도시기본계획기준

Ⅳ. 상권의 특징

Ⅴ. 상권의 획정

Ⅵ. 상권의 점포
1. 점포 선정 요령
2. 점포 입지 조사 방법
1) 평일과 주말, 날씨를 차별화해야 한다
2) 자신이 하고자 하는 업종의 고객층과 장사가 잘되는 시간대의 통행량에 신경을 써야 한다
3) 하루의 총 유동인구를 조사해야 한다
4) 가게 앞은 물론 각 방향에서의 입체적 통행량을 조사해야 한다
5) 상점 앞의 유동인구만을 조사했다고 끝난 일은 아니다
6) 점포 후보지를 고객이 얼마나 이용하는지 알아봐야 한다
3. 좋은 점포 7조건
1)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노려라
2) 퇴근길 동선을 따라 위치한 상점이 유리
3) 기존 상인들의 표정을 읽어라
4) 은행이나 관공서 등 길목이 좋다
5) 높은 지대보다 낮은 지대가 유리하다
6) 주변에 노점상이 많은 곳이 좋다
7) 권리금이 붙어있는 점포가 안전하다

Ⅶ. 상권의 조사
1. 통계자료 조사
2. 상권형태 및 규모파악
3. 통행인구 조사
4. 통행차량 조사
5. 경쟁점포 조사
6. 상권의 향후 전망

Ⅷ. 상권의 측정
1. 정의
2. 의미
3. 상권 측정을 위한 확인 사항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압구정 로데오 상권이 신세대층의 해방구라면 압구정역은 직장인들의 해방구라고 볼 수 있으며 현재 압구정역 상권은 금융, 증권 등의 업무시설과 광고업체, 스튜디오, 벤처기업 등이 많이 분포하고 있어 멀티미디어거리라고 불리어진다.
지하철 2호선과 4호선 사당역이 교차하고 있으며, 경기도 남부지역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지이다. 또한 경부고속도로와 인접해 있어 외곽으로의 연결체계 역시 편리하다. 수원, 의왕 등 인근 도시의 출․퇴근 인구와 인근지역의 통학생 등으로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항상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다. 유동객의 연령대는 주로 20대의 학생층으로부터 40~50대의 직장인까지 다양하게 분포한다.
신림역은 패션의 거리, 먹자골목, 여관촌 등 3가지 성격의 상권으로 나뉘는 것이 특징이며, 보라매 주상복합타운이 완공되면서 신대방 지역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다.
현재 지하철 2, 4호선이 교차하고 있어 서울의 동서와 남북을 직접 연결해주는 한편 서울 남부의 주요 도시들과 직접 연결되는 환승역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지하철 2호선 건대입구역이 개통되면서 상권이 형성되기 시작한 건대입구역 상권은 화양리 상권에 가려 빛을 보지 못한 상태였다. 그러나 화양리 상권은 윤락가와 유흥업소가 무질서하게 들어서면서 상권의 세력을 잃어가게 되었고 화양리 상권의 유동인구는 건대입구역 상권으로 이동해 왔다. 지하철 7호선이 개통되면서 성동 지역을 대표하는 상권으로 성장하고 있다.
유동인구의 70%이상을 20대가 차지하고 있다. 20대 여성의 비율은 남성보다 약 10% 정도 높게 나타나며 상권 내 가장 핵심적인 수요층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주변의 업무시설과 성수동 일대에 공장시설 등이 밀집해 있어 20대 후반~30대 초반 직장인들이 새로운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다.
건대입구역 상권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이 형성되는 시간대는 학생들의 하교시간과 직장인들의 퇴근시간대인 저녁 6시 이후로 나타나고 있다.
제 2의 압구정이라 불리는 신천역 상권은 젊은이들로 인해 발 들여놓을 틈이 없다. 주중이면 신세대들과 주변의 직장인들로 북적거리며, 주말은 종합운동장과 롯데월드에서 유입하는 인구들로 신천 상권은 항상 시끌벅적하다. 서울시 전체인구의 6.5%를 차지하고 있고 주거시설에서 APT 비율이 상당히 높게 나타난다. 특히 이 지역의 재건축이 이루어지면 송파권 상권으로부터 더 많은 인구가 유입될 것으로 보인다.
문정 로데오 거리는 90년대 초부터 브랜드 의류의 재고품을 판매하는 매장이 하나 둘 들어서면서 상권의 집적이 시작되어 현재 전국 최대의 의류 상설할인매장 거리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주변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밀집되어 있어 단골고객까지 증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 곳이다.
참고문헌
- 김명구(2007), 상권 활성화에 관한 실증적 연구, 동국대학교
- 김배한(1989), 상권조사와 전략, 지출판사
- 최상철(1984), 도시와 상권, POBA행정공제회
- 편집부(1989),시가지의 상권, 경인문화사
- 편집부(1991), 한국의 상권, 대한상공회의소
- 편집부(1995), 상권리포트, 원창희유통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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