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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입지분석(상권조사, 상권분석)의 필요성

Ⅲ. 입지분석(상권조사, 상권분석)의 출점예정지조사

Ⅳ. 입지분석(상권조사, 상권분석)의 투자비용

Ⅴ. 입지분석(상권조사, 상권분석)의 해산물요리전문점

Ⅵ. 입지분석(상권조사, 상권분석)의 통신시장
1. 전략적 통신상권 분석목적
2. 일반상권분석 유형과 전략적 상권분석 모델의 차이
3. 전략적 통신상권 분석모델 Flow

Ⅶ. 입지분석(상권조사, 상권분석)의 생활용품전문점

Ⅷ. 입지분석(상권조사, 상권분석)의 대형쇼핑몰
1. 쇼핑센터 상권조사 및 출점타당성 분석
1) 상권 배후지역 수요 외 광역상권 수요 고려
2) 쇼핑센터 내부 집객시설 파생수요 별도계산
3) 해당 쇼핑센터 타운 파생수요 계산
2. 쇼핑센터 사례 분석
1) 코엑스몰 개요
2) 내점 고객 C․S․T(Customer Spotting Technique) 결과
3. 쇼핑몰/쇼핑센터 내 집객시설 복합효과와 개발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상권 분석의 첫 번째 단계는 상권범위를 획정하는 작업이며 이에 대해서는 많은 이론적 실증적 연구가 있었다. 즉, 상권의 종류 및 위계에 관해서는 ①소비자와 판매자의 관점에서 본 W. Christaller의 중심지 이론 ②소비자의 흡수범위를 중심으로 한 W. Applebaum의 1․2․3차 상권 ③Stern과 El-Ansery의 소비자․판매자․판매량의 관점에서 정의되는 상권 ④Huff의 확률적 상권이론이 있다. 이러한 이론들은 나름대로의 논리와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나라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도시구조의 차이와 구매관습의 차이로 다소 무리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조주현, 1991)
중심지 이론에 의하면 상권은 상품의 구매빈도와 금액에 따라서 그리고 소비자의 공간적 분포에 따라서 최소 지지인구수에 따라 위계가 형성되는 것으로 보며(Eaton, 1982), 이는 공간독점의 가설에 입각한 레일리(Reilly)의 이론상권, Converse의 상권분기점 이론과 맥을 같이한다. 또한, 상권이란 \"단독 혹은 집적상업시설이 고객을 흡인할 수 있는 지리적 범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정의되기도 하며(시원실,1995:3), 현재상권, 기대상권, 차상권(30km, 1시간 이내)(광뢰훈, 1984:49)등 실무에서는 다양한 개념의 상권이 사용되고 있다.
일본의 통산성에서 발행한 [대형점 심사요령]에서는 [주된 상권]의 설정거리라는 개념을 사용하고 있는 바(시원실, 1995.:5), 이는 점포면적 30,000m2이상은 상권설정 반경을 10km, 15,000~30,000까지는 5km, 6,000~15,000은 4km, 3,000~6,000은 3km, 3,000m2 미만의 경우는 2km를 적용하고 있다. 단, 신규점포로부터 상권설정 반경 2배의 범위 내에 당해 점포면적과 동등 이상의 면적을 가지는 점포가 없는 경우는 규정의 2배를 [주된 상권]으로 정하는 것으로 되어 있어 소매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참고문헌
박주관창업컨설팅, 실전 상권분석, 21세기북스, 2004
윤정미 외 1명, 효율성과 형평성을 고려한 공공시설 입지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지리정보학회, 2010
이충성 외 3명, 지형공간정보체계를 활용한 소수력 개발의 입지분석, 한국수자원학회, 2007
이상윤, 상권분석론, 두남, 2010
윤용기, 도시상권분석, 기문당, 2007
허준 외 2명, GIS 기법을 이용한 공공 시설 입지분석 및 타당성 검토, 대한토목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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