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문화] 명품패션브랜드 제품 구매시 점포속성이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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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제 2 장 이론적 고찰
제 1 절 명품 브랜드 관련 선행 연구
제 2 절 명품구매 점포 유형과 속성


제 3 장 실증적 연구 방법 및 절차
제 1 절 연구문제
제 2 절 측정도구
제 3 절 자료수집

제 4 장 분석결과 및 논의
제 1절 명품구매 점포유형별 점포속성평가의 차이
제 2 절 명품구매시 백화점점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점포속성요인
제 3 절 명품구매시 할인점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점포속성요인

제 5 장 결론 및 제언
제 1 절 결론
제 2 절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3 장 실증적 연구 방법 및 절차

제 1 절 연구문제

앞서 살펴본 이론적 고찰을 통해 소비자에 따라 선호하는 명품구매 점포유형이 다르며
점포의 속성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외명
품 브랜드를 한 번 이상 구매해본 경험이 있는 20-40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명품브랜드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점포속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점포유형을 크
게 백화점과 할인점포유형으로 구분하여 각 유형에서 경쟁력을 갖는 속성을 제시하고
자한다.

제 2 절 측정도구

위에 제시된 연구문제에 맞도록 명품구매 점포유형 분류(할인점/ 비할인점)와 점포유형별 점포속성에 관한 척도로 구성, 총 17가지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 점포 속성항목은 선행연구 논문인 “수입명품브랜드의 유통 실태와 구매자의 태도 및 특성에 관한 연구”(나현정,2003)에서 점포의 속성요인을 위의 상품 및 점포 서비스요인, 가격관심요인, 구매편의요인 과 같이 세가지로 분류한 것을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나누었다. (표)

<표 2>
구성개념 문항
점포 서비스 요인 접근성이 좋다
희소성이 있다
품질이 우수하다
직원이 친절하다
교환,환불이 용이하다
구매 전 피팅이 용이하다
판매물건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
다양한 브랜드를 동시에 볼 수 있다
가격 관심 요인 다양한 이벤트가 있다
다른 곳 보다 더 싸게 구매할 수 있다
구매 편의 요인 시간제약이 없다
주변 상권에 즐길거리가 많다
매장을 둘러보기에 부담스럽지 않다
여러 브랜드의 상품을 한눈에 비교 할 수 있다

* 점포 속성항목은 선행연구 논문인 “수입명품브랜드의 유통 실태와 구매자의 태도 및 특성에 관한 연구”(나현정,2003)에서 점포의 속성요인을 위의 상품 및 점포 서비스요인, 가격관심요인, 구매편의요인 과 같이 세가지로 분류한 것을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나누었다. <표 2>

*각 요인별로 신뢰도 분석 하엿으나 Chronbach’s α값이 각 요인별로 그 신뢰도가 모두 0.7이하로써 그 의미가 없으므로 각 문항별로 개별적으로 t-test, 회귀분석 하였다.

제 3 절 자료수집

자료 수집을 위해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20-40대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이 기간동안에 총 9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분석에 적합한 90부 모두의 설문
나이 유통채널 빈도 백분율(%)
20대 백화점 32 58%
할인점 22 40%
기타 1 2%
30대 백화점 15 60%
할인점 9 36%
기타 1 4%
40대 백화점 5 45%
할인점 6 55%
기타 0 0%
지가 통계 분석에 이용되었다.





실증적 연구 : 연구대상
표본선정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20-40대 여성
-총 9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작성
표본특성
-평균 연령: 약 22세
-한달 의복 지출비: 약 15만원

참고문헌
<논문>
김소영, "소비자 의류쇼핑 성향과 점포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김영숙, “의복쇼핑성향 소비자유형에 따른 점포선택과 구매행동에 관한연구”,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염 호, “점포선택시 소비자 평가기준과 지각된 점포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6

<연속간행물>
시장조사기관 트렌드모니터 (trendmonitor.co.kr)
임숙자. 김선희, “의류유통업태의 점포이미지와 의복만족도에 관한 연구”,한국의류학회지,23(2), 185-195,1998
오마이뉴스, “명품 주소비층 2030세대로 낮아져”, 2007년 3월 12일
유통저널, “소비시장 고급화와 기업의 대응① -국내 고급제품 시장현황”, 2000,5
유통저널, “소비시장 고급화와 기업의 대응② -국내 고급제품 시장현황”, 2000,6
중앙일보, “백에 대한 여자들의 수다”, 2010년 6월 3일
파이넨셜뉴스, “ 수입 명품브랜드 국내 시장서 ‘잘나간다’,”, 2002년 7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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