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탐색][진로탐색][진로탐색 능력함양][진로탐색 문제점]직업탐색(진로탐색)의 의미, 직업탐색(진로탐색)의 중요성, 직업탐색(진로탐색)의 능력함양, 직업탐색(진로탐색) 문제점, 직업탐색(진로탐색)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직업탐색(진로탐색)의 의미
Ⅲ. 직업탐색(진로탐색)의 중요성
Ⅳ. 직업탐색(진로탐색)의 능력함양
Ⅴ. 직업탐색(진로탐색)의 문제점
1. 진로 활동의 자신감
2. 진로교육․체험의 수준
3. 학생의 관심 사항
4. 진로 문제 관심 사항
Ⅵ. 직업탐색(진로탐색)의 제고방안
1. 자기 자신에 대한 충분한 이해
2. 생의 목표에 대한 분명한 인식
3. 직업 세계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생생한 정보의 수집
4. 합리적인 의사 결정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진로 교육(career education)이란 말은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이후 새롭게 등장한 말이다. 그 이전까지만 해도 ‘직업교육’이란 말이 일반적으로 쓰였다. 이때 직업교육이란 말은 주로 고등학교 수준에서 특정한 직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기능 훈련을 제공한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의미에서 직업교육은 특정한 직업을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만 필요한 것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직업교육은 제한된 영역의 기능 훈련이라는 의미에서가 아니라, 모든 사람들의 직업 생활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초 기능과 소양, 건전한 직업적 태도와 가치관 및 자아관 등을 길러주기 위한 보다 포괄적인 일반 교양교육의 일환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진로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는 오늘날 그 개념의 정의에 있어서도 다양한 견해로 나타나고 있는데, 베일리(Baily, 1973)는 진로 교육을 ‘개인이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진로에 대한 방향을 세우고 선택하며 그에 대한 준비를 하고, 선택한 진로에 들어가 계속적인 발달을 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제공되는 일체의 경험’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테일러(Taylor, 1972)는 ‘학생들이 자신들의 삶에 대해 적절한 결정을 내리고 그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돕기 위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 장석민은 새로운 사회 발전의 요구에 기초하여 진로 교육을 ‘생산적 사회성원으로서 그리고 행복한 개인으로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의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런 관점들을 정리해 보면, 진로 교육이란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 성격, 능력 등에 따라 올바른 진로를 선택하고 그에 필요한 기능, 태도 등을 배우고 익혀 계속적인 적응과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종합적인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Ⅱ. 직업탐색(진로탐색)의 의미
진로발달의 한 과정으로서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직종에 관하여 다양하게 조사하고 진로계획의 수정, 보완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진로정보를 파악하는 활동을 말한다.
Ⅲ. 직업탐색(진로탐색)의 중요성
① 학생들의 진로 결정이나 직업 선택은 평생에 걸쳐 가장 중요한 결단이므로 충분한 정보와 탐색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② 진로 탐색은 일과 직업 세계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의 형성 및 올바른 자아 인식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③ 진로의 선택에 따라서 삶의 방향이 달라지며 그 의의와 가치도 달라진다.
- 참고문헌
-
◈ 김기상, 직업세계의 사회적 성격과 바람직한 직업의식의 탐색, 장안대학지역연구소, 1995
◈ 김효선 외 2명, 대졸예정자들의 진로미결정과 직업탐색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 2009
◈ 성태경, 직업탐색이론에 관한 고찰, 전주대학교산업경영종합연구소, 1994
◈ 신현순, 대학생의 직업세계 인식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2009
◈ 정명규, 효율적인 직업 탐색과정 연구, 참마음교육학회, 2003
◈ 황하선, 직업탐색 프로젝트 수행과 사이버 상담을 통한 진로 탐색 능력 함양, 전라남도교육청,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yu
- [교육정책] 중등학교에서 진로 교육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 [진로지도]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용과 방법,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과제,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
- [초등학생진로교육]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특성과 중요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단계와 방법,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진로교육, 진로지도] 지식기반사회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와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방안 그리고 발전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