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진로지도] 지식기반사회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와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방안 그리고 발전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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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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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지식기반사회의 진로교육(진로지도)
1.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
1) 지식인의 개념
2) 기초능력
3) 일반지식
4) 사실들에 관한 기본적 지식(Basic factual skills)
5) 전문지식
2.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인적자원 개발 전략
1) 정부
2) 기업
3) 학교
4) 가정
5) 개인
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Ⅴ.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1. 진로교육 활성화 정책의 실태 분석
1) 7차 교육과정의 진로지도 계획에 대한 이해
2) 학교 진로교육의 유관기관과의 협력관계
3) 진로와 직업 교과의 필요성
2. 진로지도를 위한 교사 전문성의 실태 분석
1) 진로정보와 진학정보의 활용
2) 진로 정보 보유 수준
3. 진로지도를 위한 교사연수의 실태 분석
1) 진로지도 교사연수 기회 정도
2) 진로관련 교사 연수 기간
4. 진로지도를 위한 환경에 대한 실태 분석
1) 진로지도시 학생의 직업선택에서 가장 중시되어야 할 점
2) 직업 유망 직종 파악 정도
3) 대학이나 학과 정보 파악 정도
4) 진로교육 프로그램 자료 활용 정도
5) 진로 상담실 도움 정도
5. 진로지도 내용 및 운영에 대한 실태 분석
1) 진로지도 관련 특별활동 실시 현황
2) 학생진로 관련 특기적성 교육 실시 현황
3) 진로교육에 적절한 교과에 대한 의견
4) 학교 실시 표준 심리검사 활용 정도
Ⅵ.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1. 진로지도 활성화 정책에 대한 문제점
1) 학교장 재량에 의해 운영되는 제 7차 교육과정의 문제
2) 7차 교육과정 진로지도 계획 및 유관기관 연계지도 미흡
3) 학교 진로상담교사 및 진로교과 담당교사에 대한 기준 미흡
4) 7차 교육과정의 진로교육 중요성에 대한 홍보 미흡
2. 진로지도를 위한 교사 전문성의 문제점
1) 교사의 진로지도 전문성 부족
2) 진로지도 전문 능력 향상을 위한 교사 개인의 노력 부족
3. 진로지도를 위한 교사연수의 문제점
1) 학생 진로탐색 활동에 부응할 연수 기회 부족
2) 단기간 교사 연수의 한계
4. 진로지도를 위한 환경의 문제점
1) 학교에서 실시하는 진로지도의 불충분
2) 진로정보 부족으로 학생들에게 정보제공 미흡
3) 진학위주의 진로지도 실시
4) 진로상담부의 진로지도에 대한 적극성 미흡
5. 진로지도 내용 및 운영의 문제점
1) 학생들의 자기 이해 부족
2) 학교 진로지도에 대한 학생 만족도 저조
3) 학생 개인 특성에 맞는 진로지도 프로그램 운영 미흡
Ⅶ.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방안
Ⅷ.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발전 방안
1. 초·중등학교 및 대학의 진로지도 정책
2. 공공 고용안정 정책
3. 성인의 진로정보·지도 및 상담 서비스 정책
4. 진로정보·지도 및 상담서비스 전문성 향상 정책
5. 진로정보·지도 및 상담의 리더십 관련 정책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문적인 지식과 구체적인 탐구 과정이 없으면 직업 세계의 깊이와 그에 연계된 학문의 관련성을 알 수가 없을 뿐만 아니라 자신에 알맞은 학과와 진로의 선택이 불가능 할 수밖에 없게 된다. 인구의 엄청난 증가로 인한 특정 영역에서의 과도한 경쟁, 개인과 사회적인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고용 구조의 변화, 직업 세계의 다양화·세분화·전문화로 인한 직업 선택의 혼란, 고학력자 급증에 따른 진로 선택의 어려움 등이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사회 진출에 두려움과 불안을 야기할 수밖에 없다. 진로에 대한 준비와 직업 선택의 문제가 더욱 복잡해지고 힘들어짐에 따라 청소년들의 생활과 가치관이 크게 영향을 받고 각종 사회적인 문제로 드러나는 경우가 많다. 현존하는 학교에서의 비합리적인 진로 교육 체계와 불충분한 진로·직업 선택의 기회가 학생들의 미래에 불확실성을 증가시키고 혼돈된 가치관과 염세적인 윤리의식을 키우는 데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볼 때, 우리의 미래를 짊어지고 사회를 이끌어 나갈 이들 고등학생들을 올바르게 지도하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진로와 직업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고등학교 학생들에 대한 진로 교육은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조건과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하며, 사회의 진로와 직업의 세계가 어떠한 내용인지 광범위하게 탐구하고 돌아볼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의 미래를 직접 합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설계하고 선택하도록 해 주는 것이다.
Ⅱ. 지식기반사회의 진로교육(진로지도)
1.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
1) 지식인의 개념
(1) 지식근로자(knowledge worker)
학습능력을 갖추고 환경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학습을 하여 직업과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고 유지하는 인적자원(Drucker)이다.
(2) 신지식인
사물지, 사실지 뿐만 아니라 방법지를 체득하고 지식의 생성·저장·활용·공유 과정에 필요한 정신자세, 습관, 기본능력을 갖추고 실천을 통해 지속적으로 가치를 창조해 나가는 인재(김효근)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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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경상남도교육연구원(1997), 진로교육길잡이, 마산:경청인쇄문화사
ⅱ. 부산신평초교(1994), 진로교육자료 재구성 활용을 통해 진로인식 함양,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ⅲ. 이무근(1996), 직업교육학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ⅳ. 장석민(1993),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ⅴ. 제주도교육연구원(1996), 진로교육편람, 제주: 삼화상사인쇄소
ⅵ. 정철영(1997), 진로지도의 의의와 실태, 교육개발
ⅶ. 충남 남면초등학교(1994), 진로 관련 특별활동 운영을 통한 진로 인식 능력 함양, 충청남도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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