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진로지도] 지식기반사회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와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방안 그리고 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식기반사회의 진로교육(진로지도)
1.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
1) 지식인의 개념
2) 기초능력
3) 일반지식
4) 사실들에 관한 기본적 지식(Basic factual skills)
5) 전문지식
2. 지식기반사회에서의 인적자원 개발 전략
1) 정부
2) 기업
3) 학교
4) 가정
5) 개인

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Ⅴ.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1. 진로교육 활성화 정책의 실태 분석
1) 7차 교육과정의 진로지도 계획에 대한 이해
2) 학교 진로교육의 유관기관과의 협력관계
3) 진로와 직업 교과의 필요성
2. 진로지도를 위한 교사 전문성의 실태 분석
1) 진로정보와 진학정보의 활용
2) 진로 정보 보유 수준
3. 진로지도를 위한 교사연수의 실태 분석
1) 진로지도 교사연수 기회 정도
2) 진로관련 교사 연수 기간
4. 진로지도를 위한 환경에 대한 실태 분석
1) 진로지도시 학생의 직업선택에서 가장 중시되어야 할 점
2) 직업 유망 직종 파악 정도
3) 대학이나 학과 정보 파악 정도
4) 진로교육 프로그램 자료 활용 정도
5) 진로 상담실 도움 정도
5. 진로지도 내용 및 운영에 대한 실태 분석
1) 진로지도 관련 특별활동 실시 현황
2) 학생진로 관련 특기적성 교육 실시 현황
3) 진로교육에 적절한 교과에 대한 의견
4) 학교 실시 표준 심리검사 활용 정도

Ⅵ.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1. 진로지도 활성화 정책에 대한 문제점
1) 학교장 재량에 의해 운영되는 제 7차 교육과정의 문제
2) 7차 교육과정 진로지도 계획 및 유관기관 연계지도 미흡
3) 학교 진로상담교사 및 진로교과 담당교사에 대한 기준 미흡
4) 7차 교육과정의 진로교육 중요성에 대한 홍보 미흡
2. 진로지도를 위한 교사 전문성의 문제점
1) 교사의 진로지도 전문성 부족
2) 진로지도 전문 능력 향상을 위한 교사 개인의 노력 부족
3. 진로지도를 위한 교사연수의 문제점
1) 학생 진로탐색 활동에 부응할 연수 기회 부족
2) 단기간 교사 연수의 한계
4. 진로지도를 위한 환경의 문제점
1) 학교에서 실시하는 진로지도의 불충분
2) 진로정보 부족으로 학생들에게 정보제공 미흡
3) 진학위주의 진로지도 실시
4) 진로상담부의 진로지도에 대한 적극성 미흡
5. 진로지도 내용 및 운영의 문제점
1) 학생들의 자기 이해 부족
2) 학교 진로지도에 대한 학생 만족도 저조
3) 학생 개인 특성에 맞는 진로지도 프로그램 운영 미흡

Ⅶ.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방안

Ⅷ.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발전 방안
1. 초·중등학교 및 대학의 진로지도 정책
2. 공공 고용안정 정책
3. 성인의 진로정보·지도 및 상담 서비스 정책
4. 진로정보·지도 및 상담서비스 전문성 향상 정책
5. 진로정보·지도 및 상담의 리더십 관련 정책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문적인 지식과 구체적인 탐구 과정이 없으면 직업 세계의 깊이와 그에 연계된 학문의 관련성을 알 수가 없을 뿐만 아니라 자신에 알맞은 학과와 진로의 선택이 불가능 할 수밖에 없게 된다. 인구의 엄청난 증가로 인한 특정 영역에서의 과도한 경쟁, 개인과 사회적인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고용 구조의 변화, 직업 세계의 다양화·세분화·전문화로 인한 직업 선택의 혼란, 고학력자 급증에 따른 진로 선택의 어려움 등이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사회 진출에 두려움과 불안을 야기할 수밖에 없다. 진로에 대한 준비와 직업 선택의 문제가 더욱 복잡해지고 힘들어짐에 따라 청소년들의 생활과 가치관이 크게 영향을 받고 각종 사회적인 문제로 드러나는 경우가 많다. 현존하는 학교에서의 비합리적인 진로 교육 체계와 불충분한 진로·직업 선택의 기회가 학생들의 미래에 불확실성을 증가시키고 혼돈된 가치관과 염세적인 윤리의식을 키우는 데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볼 때, 우리의 미래를 짊어지고 사회를 이끌어 나갈 이들 고등학생들을 올바르게 지도하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진로와 직업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고등학교 학생들에 대한 진로 교육은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조건과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하며, 사회의 진로와 직업의 세계가 어떠한 내용인지 광범위하게 탐구하고 돌아볼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의 미래를 직접 합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설계하고 선택하도록 해 주는 것이다.

Ⅱ. 지식기반사회의 진로교육(진로지도)

1.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

1) 지식인의 개념

(1) 지식근로자(knowledge worker)
학습능력을 갖추고 환경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학습을 하여 직업과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고 유지하는 인적자원(Drucker)이다.

(2) 신지식인
사물지, 사실지 뿐만 아니라 방법지를 체득하고 지식의 생성·저장·활용·공유 과정에 필요한 정신자세, 습관, 기본능력을 갖추고 실천을 통해 지속적으로 가치를 창조해 나가는 인재(김효근)이다.
참고문헌
ⅰ. 경상남도교육연구원(1997), 진로교육길잡이, 마산:경청인쇄문화사
ⅱ. 부산신평초교(1994), 진로교육자료 재구성 활용을 통해 진로인식 함양,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ⅲ. 이무근(1996), 직업교육학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ⅳ. 장석민(1993),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ⅴ. 제주도교육연구원(1996), 진로교육편람, 제주: 삼화상사인쇄소
ⅵ. 정철영(1997), 진로지도의 의의와 실태, 교육개발
ⅶ. 충남 남면초등학교(1994), 진로 관련 특별활동 운영을 통한 진로 인식 능력 함양, 충청남도지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지도]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의,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중요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적,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향후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
  • 의 의의,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중요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적,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향후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념Ⅲ.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의Ⅳ.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중요성Ⅴ.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적1. 자아개념의 구체화2. 일의 세계에 대한 이해3. 진로 계획에 대한 책임감의 신장4. 경제체제에 대한 이해5. 의사결정 능력의 신장6. 사회

  • [교육정책] EBS수능강의 정책평가
  • 의 문제점 보완을 통하여 사교육비를 줄여나가는 방안, 세 번째 대입 입시 전형 제도를 개선하고 진로 지도를 강화하여 학교 교육, 특히 고등학교 교육이 정상화 되도록 하는 정책, 네 번째 선행 학습을 전제하지 않는 수업, 평가 운영,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 개선 방안, 마지막으로 교육 수준의 국민 최저선 보장을 위한 기초학력 책임 지도제 강화 정책을 발표했다.그리고 사회 문화 풍토 개선을 위한 장기대책으로 학벌주의와 왜곡된

  •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수업방법
  • 의 현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수업방법, 향후 초등학교 재량활동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개념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성격Ⅳ.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목표1. 가정과 연계한 체험 중심의 인성 교육의 내실화와 재량 활동2.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소질․적성 계발 교육 전개와 재량 활동3. 지속적인 수업․평가 방법의 혁신과 재량 활동4. 지식 정보화 능력 향상과 재

  • [교육학]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Ⅰ. 서 론최근에 학계는 직업교육을 개인이 일의 세계를 탐색하고,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 신체적 특성, 가치관 등에 맞는 일을 선택하며, 그 일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개발하거나,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가 자신의 일을 개선 유지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 사회교육, 그리고 일의 현장을 통해서 평생동안 능력을 개발하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직업교육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으로 구분되며,

  • [고용보험제도] 고용보험제도의 의의, 필요성, 도입과정과 고용보험제도의 내용, 적용범위, 문제점 및 향후 고용보험제도의 과제(사례 중심)
  • 향후 고용보험제도의 과제1. 고용정보 인프라1) 노동시장 통합정보시스템(KLMIS) 구축2) 노동시장정보 생산 및 분석기능 강화3) 수요자 위주의 On-line 정보제공시스템 구축4) 국가고용정보의 허브기관으로 육성2. 공공부문1) 고용안정센터는 국가고용인프라로서의 역량 제고2) 지자체는 지역특성에 맞는 고용지원서비스 체제 구축3. 민간부문1) 민간고용지원서비스기관의 발전 지원2) 대학의 진로지도 및 취업지원 기능 강화참고문헌Ⅰ. 개요국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