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지도]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용과 방법,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과제,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2. 학부모 측면에서의 필요성
3. 국가·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Ⅲ.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용
1. 자아 이해
2.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3. 일에 대한 태도
4. 의사 결정
5. 인간관계

Ⅴ.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법
1. 교과 교육에서의 진로교육
2. 재량 활동에서의 진로교육
3. 특별활동에서의 진로교육

Ⅵ.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
1. 아동 실태
2. 교사 실태
3. 학부모 실태

Ⅶ.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1. 진로지도의 중요성
1) 진로지도의 관심도
2) 특성과 소질 계발
3) 미래의 꿈
4) 자아탐구 프로그램
2. 진학과 진로선택
1) 직업의 귀천
2) 진학지도
3) 학원에 가는 이유
3. 진로정보
1) 직업정보
2) 진로지도 연수
4. 진로상담
1) 진로지도를 위한 심리검사
2) 진로상담
5. 미래 직업세계의 변화
1) 직업의 변화
2) 진로교육의 방향
3) 진로교육의 애로점
4) 미래의 사회 변화

Ⅷ.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과제

Ⅸ.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제고 방안
1. 교사 측면
1) 학교진로상담 교육의 필요성
2) 학교진로상담 교육의 전문성
3) 학교진로상담 교육의 지도현황
4) 학교진로상담 교육의 지도자료
2. 학생 측면
1) 자아이해
2) 학교진로상담 교육의 필요성
3) 진로 정보
4) 진로 상담
3. 학부모 측면
1) 진로의식
2) 의사 결정 능력 및 자아의 이해
4. 행정적 측면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진로교육은 교육의 가장 본질적인 행위이며, 초등학교 때부터 보다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서 추진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교육 여건은 진로교육이 중요한 것에 비하여 소홀히 취급되고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신세대들의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는 교육 내용 및 방법의 선택은 학교로부터 가정, 지역사회와 연계할 수 있는 경로를 차단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진로교육은 학교교육이 무엇보다도 중요하지만 학교교육만을 통해서는 실효를 거두기가 매우 어렵다. 가정에서의 학부모들이 갖는 역할이 있으며, 지역사회가 진로교육에 최대한 활용될 수 있는 방안들이 있다. 새로운 천년의 시대에 살아갈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여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가장 유용한 방법이 진로교육임을 인식한다면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이 계발되고 자기 취미와 능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개성이 다양한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유형에 적합한 목표, 내용 및 방법이 모색되고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현장의 교사들이 가지고 있어야 한다. 초등교사의 진로직업관, 진로교육에 대학 지각 실태, 교사들의 진로교육 인식 등의 연구 등을 통해서도 진로교육을 위한 교사의 인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초등학교 진로교육은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식, 능력, 자신감 및 사명감 등을 갖춘 교사가 학생들의 진로 인식을 위하여 잘 계획된 교육 내용을 성실히 지도할 때, 학생들도 자기이해,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속에서 자연스러운 진로 발달이 이루어질 것이며, 더 나아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초적인 터전이 제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초등교사의 이러한 노력이 학교 현장의 다른 교사, 가정의 학부모,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의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을 전환할 수 있을 것이며, 인식의 전환을 통하여 초등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당위성을 확보하여 정규교육과정에서 충실히 지도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강무섭·박영숙(1984), 학생의 진로결정 과정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 곽병선·한승희 외(1982), 초등학교 아동·교사, 학부모의 진로의식에 관한 기초조사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부산 당리초등학교,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한 진로 인식 함양, 1998
◇ 서울초·중등연구회(2003), 제20회 진로교육 연구발표회, 서울·중등교육연구회
◇ 임두순(1997), 서울특별시 교원연수원, 진로교육의 이론적 기초
◇ 우종순(2000), 초등학교의 진로의식과 진로지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제주진로교육회(2000), 진로교육의 이론적 기초, 제주학생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